특색사업 : 행복한 나를 꿈꾸는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
- 가. 추진 목적
- 1. 가정·학교·지역사회의 교육공동체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흥미, 취미, 소질, 적성과 특기를 계발하고 학생들의 창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2. 교육·문화적 환경 조성 및 다양한 교육 체험으로 학생들의 차별적인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즐겁고 행복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나. 세부 추진 내용
-
추진과제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교사 1. 나의 꿈, 끼
발견
덕암자유학기제▣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주제선택활동
- 생각하며 읽기, 생각하며 글쓰기, 융합과학, 팝송 영어
▣ 적성 및 직업 탐색을 위한 진로탐색활동
- 진로코칭, 진로와 직업, 진로이해 창의수학
▣ 학생의 꿈과 끼를 가꾸는 예술·체육 및 동아리활동
- 그림책, 기타연주, 소금연주, 베이킹 클래스, 배드민턴, 축구연중 담당교사 2. 교육복지
활성화를 통한
다양한
교육체험▣ 변화하는 나를 찾는 시간
- 사제 멘토링
- 학생 맞춤형 생활 지원
▣ 친구와 함께하는 시간
-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 학생 욕구강점 프로그램
▣ 즐거운 학교
- 위기학급 프로그램
- 살림남 집단프로그램
- 자존감 및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연중
매주
연중정우영
정우영
정우영3. 체험중심
진로교육▣ 진로탐험대 조직 운영
-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자유로운 진로 탐색 및 체험활동
▣ 지역사회 직업체험
- 또래 관계 향상 프로그램, 마음 면역 향상 프로그 램,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4차산업 미래직업 체험박 람회, 교실 속 JOB WORLD 진로 캠프연중
연중담당교사
전교사 - 기대효과
- 공동체 의식 함양과 타인을 존중하는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해 학생들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한 공존 지수 고취
- 체험활동 중심의 교육 활동을 통해 친절, 사랑, 봉사에 바탕을 둔 더불어 사는 창의적 인재육성
노력중점 : 함께 배우고 나누는 교육 공동체 실현
- 가. 추진 목적
- 1. 자기 주도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논술 교육과 기초적인 생활한자 능력 배양, 다양한 시스템 활용을 통한 기초 학력 신장을 도모한다.
- 2. 학습자 중심의 배움 공동체 실현으로 학습의 다양화와 교실 수업 개선을 통해 아름다운 교육 학습의 장을 구축한다.
- 나. 세부 추진 내용
-
추진과제 세부 추진 내용 시기 담당교사 1. 생각을 키우는
독서토론교육의
활성화▣ 독서토론 ·글쓰기 교육 활성화
- 한 학기 한권읽기 운영
- 독서지원종합시스템 활용
▣ 각 교과의 교육과정과 연계된 도서관 활용 교육
▣ 전교생 아침 독서 교육 생활화를 통한 아름다운 정서 함양과 지적 사고능력 배양
▣ 책읽는 학교문화 만들기 프로젝트연중
연중
연중
연중김시형
전교사
전교사
김시형2. 배움과 삶이
하나되는
기초학력신장▣ 수업혁신을 위한 교과동아리 운영 및 학습교재 제작
▣ 교사 독서토론을 통한 역량 강화 및 교실 수업 개선
▣ 서로 경청하며 창조해 나아가는 배움의 공동체 실현연중 전교사 3. 기초학력 및
학력신장을 위한
능력 배양▣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과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서술형 평가 문항 제작
▣ 맞춤형 기초·기본 학력 향상을 위한 교과 관련 프로 그램 활용을 통한 학습활동 전개
▣ 단원별 영어, 수학 및 교과관련 독서교육을 통한 기 초 학습능력 배양
▣ 기초학력 책임교육 내실화 및 향상지원 기반구축
▣ 학습부진 원인을 진단하고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두드림학교 운영연중
연중
월별
연중전교사
담당교사
담당교사
전교사,복지 - 기대효과
- 학생 스스로 자기 주도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며 교육의 생활화를 통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민주시민의 자질 형성
- 교육 활동의 다양화와 습관의 형성을 통해 고등정신을 함양하고 교육적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로 선택 능력 배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