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암중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사업 : 행복한 나를 꿈꾸는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

가. 추진 목적

1. 가정·학교·지역사회의 교육공동체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흥미, 취미, 소질, 적성과 특기를 계발하고 학생들의 창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2. 교육·문화적 환경 조성 및 다양한 교육 체험으로 학생들의 차별적인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즐겁고 행복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 세부 추진 내용
추진과제 세부 추진 내용 담당교사 담당교사
1. 나의 꿈과 끼를
발견하다
덕암자유학년제
▣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주제선택활동
- 생각하며 읽기, 생각하며 글쓰기, 융합과학, 팝송 영어
▣ 적성 및 직업 탐색을 위한 진로탐색활동
- 진로코칭, 진로와 직업, 진로이해 창의수학
▣ 학생의 꿈과 끼를 가꾸는 예술·체육 및 동아리활동
- 그림책, 기타연주, 소금연주, 베이킹 클래스, 배드민턴, 축구
연중 담당교사
2. 교육복지
활성화를 통한
다양한 교육체험
▣ 변화하는 나를 찾는 시간
- 사제 멘토링
- 학생 맞춤형 생활 지원
▣ 친구와 함께하는 시간
-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 학생 욕구강점 프로그램
▣ 즐거운 학교 - 위기학급 프로그램
- 살림남 집단프로그램
- 자존감 및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연중


매주


연중
강희은


강희은


강희은
3. 체험중심
진로교육
▣ 진로탐험대 조직 운영
-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자유로운 진로 탐색 및 체험활동
▣ 지역사회 직업체험
- 또래 관계 향상 프로그램, 마음 면역 향상 프로그 램, 미래소방관 체험교실,
4차산업 미래직업 체험박 람회, 교실 속 JOB WORLD 진로 캠프
연중 연중 담당교사
전교사
기대효과
○ 공동체 의식 함양과 타인을 존중하는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해 학생들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한 공존 지수 고취
○ 체험활동 중심의 교육 활동을 통해 친절, 사랑, 봉사에 바탕을 둔 더불어 사는 창의적 인재육성

노력중점 : 함께 배우고 나누는 교육 공동체 실현

가. 추진 목적

1. 자기 주도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논술 교육과 기초적인 생활한자 능력 배양, 다양한 시스템 활용을 통한 기초 학력 신장을 도모한다.
2. 학습자 중심의 배움 공동체 실현으로 학습의 다양화와 교실 수업 개선을 통해 아름다운 교육 학습의 장을 구축한다.
나. 세부 추진 내용
추진과제 세부 추진 내용 담당교사 담당교사
1. 생각을 키우는
독서토론교육의
활성화
▣ 독서토론 ·글쓰기 교육 활성화
- 한 학기 한권읽기 운영
- 독서지원종합시스템 활용
▣ 각 교과의 교육과정과 연계된 도서관 활용 교육
▣ 전교생 아침 독서 교육 생활화를 통한 아름다운 정 서 함양과 지적 사고능력 배양
연중


연중
연중
조연희


전교사
전교사
2. 배움과 삶이
하나되는
참학력 신장
▣ 수업혁신을 위한 교과동아리 운영 및 학습교재 제작
▣ 교사 독서토론을 통한 역량 강화 및 교실 수업 개선
▣ 서로 경청하며 창조해 나아가는 배움의 공동체 실현
연중 전교사
3. 기초학습 및
학력신장을
위한 능력 배양
▣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과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서술형 평가 문항 제작
▣ 맞춤형 기초·기본 학력 향상을 위한 교과 관련 프로 그램 활용을 통한 학습활동 전개
▣ 단원별 영어, 수학 및 교과관련 독서교육을 통한 기 초 학습능력 배양
▣ 또래학습 멘토·멘티 활동을 통해 특기 발견 및 내적 동기부여
연중
연중
월별
연중
전교사
담당교사
담당교사
전교사
기대효과
○ 학생 스스로 자기 주도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며 교육의 생활화를 통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민주시민의 자질 형성
○ 교육 활동의 다양화와 습관의 형성을 통해 고등정신을 함양하고 교육적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