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목적 ❍ 발명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 전환을 통한 발명의 생활화 ❍ 균형잡힌 발명교육과 현장 중심의 발명교육 내실화를 위한 기반 강화
2. 발명특별과정 운영 현황 과정명 | 대상 | 신청기간 | 모집인원 | 교육기간 | 비고 | 발명가로드 5기-8기 | 초1-3학년 | ‘18.7.26.(목) 10:00~ 8.1(수) 20:00 | 15 | 9.4.~12.18.(화) 3일, 4기 15:30~17:50 | 1학기 프로그램과 중복신청 불가 | 로봇을 활용한 발명품 만들기 | 초5-6학년 | 15 | 8.21.~ 9.11.(화) 17:00~19:20 | ※ 과정별 세부 일정은 후면 참조 가. 발명특별과정 세부 내용 1) 발명가로드 순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비고 | 1 | 1 | 발명가 준비하기 | ∘발명의 기초 ∘기본 조작 활동 이해하기(유니맷) | | 2 | 3 | 2 | 4 | 발명가의 길 걷기 -다빈치 로드- | ∘다빈치의 발명품 알아보기 ∘다빈치의 발명품 만들어보기 | 5 | 6 | 3 | 7 | 발명가의 길 걷기 -라이트 로드- | ∘라이트형제의 발명품 알아보기 ∘라이트형제의 발명품 만들어보기 | 8 | 9 | 10 | 수료식 | ∘수료식 |
2) 로봇을 활용한 발명품 만들기 순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비고 | 1 | 1 | 개강식 | ∘개강식(안전 교육) ∘로봇 및 장비 사용법 | | 2 | 주제선정 | ∘다양한 발명품 알아보기 | | 3 | 주제선정 | ∘주변의 불편한 점 찾기 | | 2 | 4 | 로봇 기초 | ∘모터 제어하기 ∘직사각형 그리기 | | 5 | 로봇 기초 | ∘초음파 센서 제어하기 ∘장애물 피하기 | | 6 | 로봇 기초 | ∘터치센서 및 빛센서 제어하기 ∘조이스틱 및 라인트레이서 | | 3 | 7 | 발명품 설계하기 | ∘만들고자하는 발명품 고안하기 | | 8 | 발명품 설계하기 | ∘디자인하기 ∘프로토타입 만들기 | | 9 | 프로그램 작성하기 | ∘작동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하기 | | 4 | 10 | 테스트하기 | ∘작동이 되는지 테스트하기 | | 11 | 수정하기 | ∘수정 및 보완하기 | | 12 | 발표하기 | ∘최종 작품 발표하기 | |
나. 발명특별과정 세부 운영 일정 과정명 | 기수 | 운영날짜 | 운영시간 | 비고 | 1회 | 2회 | 3회 | 4회 | 발명가로드 | 5기 | 9.4 | 9.11 | 9.18 | | 15:30~17:50 (3시간) | | 6기 | 10.23 | 10.30 | 11.6 | 7기 | 11.13 | 11.20 | 11.27 | 8기 | 12.4 | 12.11 | 12.18 | 로봇을 활용한 발명품 만들기 | 1기 | 8.21 | 8.28 | 9.4 | 9.11 | 17:00~19:20 (3시간) | |
※ 상기 계획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학부모 발명교육과정 운영 현황 과정명 | 대상 | 신청기간 | 모집 인원 | 교육기간 | 비고 | 늘품발명교실 3기 | 도내 학부모 | ‘18.8.23.(목) 10:00~ 8.29.(수) 20:00 | 15 | 9.5~9.19(수) 14:00~16:50 | 중복신청 불가 | 늘품발명교실 4기 | ‘18.10.11.(목) 10:00~ 10.17.(수) 20:00 | 15 | 10.24~11.7(수) 14:00~16:50 |
※ 상기 계획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가. 학부모 발명교육과정(늘품발명교실) 세부 내용 순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비고 | 1 | 1-3 | 발명과 지식재산권 | 발명 및 지식재산권의 이해 | | 2 | 4-6 | 나무 활용 발명품 제작하기 | 나무를 이용한 나만의 창의적인 생활소품 만들기 | 3 | 7-9 | 코딩 및 SW활용 발명품 제작하기 | 코딩과 SW를 활용하여 센서가 달린 생활 소품 만들기 | 10 | 수료식 | 수료식 |
※ 상기 계획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나. 학부모 발명교육과정(늘품발명교실) 세부 운영 일정 프로그램명 | 기수 | 운영날짜 | 운영시간 | 비고 | 1회 | 2회 | 3회 | 늘품발명교실 | 3기 | 9.5 | 9.12 | 9.19 | 14:00~16:50 (3시간) | | 4기 | 10.24 | 10.31 | 11.7 |
※ 상기 계획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4. 신청 및 대상자 선정 ❍ 신청 기간 : 프로그램별 별도 운영 ❍ 신청 방법 : 전북과학교육원 홈페이지(http://jise.kr)-예약-발명교육예약 ❍ 대상자 선정 : 신청 순(운영인원 이외 별도의 후보자 선정) ❍ 선정자는 추후 홈페이지 및 개별 안내 예정 ❍ 선정 후 참가 취소는 과정별 교육 시작 일주일 전까지 사전 연락하여 취소처리 협조 ※ 무단 불참시 2018년도 발명교육센터 프로그램 참여 제한 5. 기대 효과 ❍ 발명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신장 ❍ 첨단과학과의 연계를 통한 학생들의 발명에 대한 관심 및 발명메이커 기능 함양 ❍ 학부모, 일반인 대상 교육을 통한 발명 의식 확산 및 MAKER로서의 기본 마인드 함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