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과학 | 5~6학년 중 희망자 (3인1조 팀 참여) | ▪ 문제 해결을 위해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영역의 접근성에 기초하여 아이디어를 발현하고, 팀 내 상호 정보 교류를 통해 최적의 융합 방법을 선택합니다. ▪ 3인 1팀으로 짜인 학생들이 정보 교환 - 설계 - 제작 단계의 전 과정을 협동하여 진행합니다. ▪ 팀별 준비한 준비물로 3인 1조의 팀이 설계도를 작성하고, 주제에 맞는 과제물을 제작함(준비물: 우드락 2T, 3T 각 2장, A3 사이즈 OHP필름 5장, A4색지(3색), 12색 매직, 사인펜 12색, 흰색 마분지 3장, 딱풀, 순간접착제, 스프레이풀, 30cm자, 1m자, 각도기, 컴퍼스, 가위, 칼) ▪3명의 역할분담이 명확해야 하며, 한명의 주도로 경연이 이뤄질 시 실격됨 ▪과제는 추후 안내 |
과학토론 | 5∼6학년 중 희망자 (2인 1조 팀 참여) | ▪ 실생활 및 미래에 발생되는 문제 상황을 과학적으로 요인을 분석하고 창의적, 논리적 해결방안을 찾아봅니다. ▪ 토의, 토론 과정을 통해 문제요인 및 해결방안의 대안을 찾아보는 과학적 의사소통 역량을 확인합니다. ▪ 과제는 추후 안내 ▪ 과제작성 및 제출방법 -논문요약서 1쪽 -논문 : 30쪽이내 국문 작성, 논문을 제출하지 않은 팀은 참가 포기로 간주 - 인터넷에서 무작위로 편집한 내용으로 제출 시 실격됨 - 2명이 토론 과정에서 분명한 역할을 해야 하며, 한명의 주도로 경연이 이뤄질 시 실격됨 |
기계공학 (과학상자) | 4∼6학년 중 희망자 (2인 1조 팀 참여) | ▪ 융합적인 창의력을 발휘하여 구상 설계한 과제를 효과적인 탐구와 제작을 통해 해결합니다. ▪ 과제의 수행보다 제작 과정을 더 중요시합니다. ▪ 과제 - 전지(4.5V)의 전원을 이용하여 대회장의 지정된 처음위치에서 대회에서 제시한 위치로 사물 옮기기 ▪ 준비물 : 과학상자 6호 이하, 모터 3개, 드라이버, 건전지, 도구 및 재료 일체 - 2명의 역할분담이 명확해야하며, 한명의 주도로 경연이 이뤄질 시 실격됨 |
항공우주 (비행체) | 4∼6학년 중 희망자 (2인 1조 팀 참여) | ▪ 비행의 원리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합니다. ▪ 2인 1팀으로 짜인 학생들이 비행체 제작, 모의 비행, 실전 비행을 협동하여 실시합니다. ▪ 지난해와 달리 로켓형태가 아닌 비행기 형태의 기체를 제작합니다. ▪과제 : 주어진 과녁에 착지 ▪준비물: 필기도구 및 비행체 제작에 필요한 재료 일체 - 2명의 역할분담이 명확해야하며, 한명의 주도로 경연이 이뤄질 시 실격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