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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교육복지 운영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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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우선지원 운영의 필요성

   급속한 산업화, 지식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은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고, 생활양식까지 크게 바꾸어 놓았다. 현대사회는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게 되었으나, 사회의 제 기능이 약화되고, 사회 공동체 구성원들의 가치관이 다양하게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갈등의 모습으로 비치기도 합니다. 특히 어린 학생들의 성장 과정에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환경이 크게 작용하며, 이들 사회의 교육적 기능이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가족의 교육적 기능이 핵가족화, 맞벌이화 등으로 약화되고, 지역사회의 교육적 기능 역시 상업주의의 현실 속에 교육적 연대감을 형성할 수 없을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 사회의 교육적 방임상태에 놓여있는 학생은 복합적인 어려운 과제를 안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은 따뜻한 사랑과 보호, 관심으로 특별한 교육적 대처 및 지원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교육복지우선지원 운영의 목적

  -  사각지대 학생이나 학교 부적응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학습력 향상 지원과 심리치료 등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교육복지우선지원 운영의 기능

  - 학생들이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방해하는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하고 치유함으로써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습니다.

 

교육복지우선지원 운영의 내용

  - 학생 발굴 및 지원: 가정방문 등

  - 교육복지프로그램 운영: 학생, 가족 맞춤 통합프로그램 지원

  - 교내시스템 구축: 교내위원 구성으로 사례관리팀과 학년사례회의 운영

  -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학생 중심의 가정-학교-지역 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