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격수업: 교사와 학생이 서로 다른 공간 또는 시간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형태 온라인 개학 및 등교개학 후 코로나?19 감염병 상황 등으로 인해 출석수업이 곤란할 경우 원격수업 실시 (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48조 ) ○ 우리학교 원격수업 유형 -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콘텐츠 시청, 학습 보고서 작성 및 피드백 - 과제 수행 중심 수업: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라 학습 과제 제시 및 피드백 ○ 수업 내용: 학습결손이 생기지 않도록 교과목별 핵심 내용 제공 및 교사 피드백 - 한 차시 수업흐름: 준비→콘텐츠 활용(EBS방송, 전북e스쿨(e-학습터) 등)→ 학생 과제 및 활동(학습꾸러미 활용) →교사 확인(피드백) ※ 운영시간은 과목마다 다를 수 있음 - 1일 수업량은 학교교육과정계획에 편제된 일별 수업시수임 (주간단위로 안내) ○ 학생 참여 방법: 전북e스쿨(e-학습터), EBS방송 등 담임교사별 별도 안내 ○ 출결처리방법: - 실시간 확인: 학습 콘텐츠(사이트) 로그인 기록, 문자메세지, SNS, 유선 통화 등 - 사후 확인: 학습결과 보고서, 학부모 확인서 등 학습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 제출 ○ 활동 및 수행과제 제출 방법: 학급 홈페이지 등 게시판 탑재, 문자(SNS 등) 학생 평가: 원격학습 중 피드백 내용은 수행(성장)평가에 반영되지 않음 ○ 가정 사전 준비 사항: TV, 인터넷, 스마트기기 현황, ,전북e스쿨(e-학습터) 가입 ○ 원격수업 참여곤란 학생 대체 학습 유형 | 대체학습 방법 | 출결처리 및 피드백 | TV에서 EBS+2 방송 시청 및 활동기록 | ? 학생이 교육방송 시청 후 방송 내용 관련 과제 또는 활동 수행. 교사의 확인 및 피드백 [과정] EBS+2방송 시청 → 과제 및 활동 수행→ 확인 및 피드백 | ? 유선통화, 문자메세지 확인 또는 학습결과물(실시간 탑재, 전송, 추후 제출) ? 담임교사가 수시로 학생의 건강상태 와 학습지도, 생활지도 관련 유선 통화, 상담 지속 (출결 및 수업시수 인정) | 교과서 활용 과제수행 중심 | ? 학생이 교과서 내용을 보고 과제 또는 활동 수행. 교사의 확인 및 피드백 [과정] 담임교사의 교과서 쪽수 및 과제 안내 → 과제 및 활동 수행→ 확인 및 피드백(실시간,추후확인은 자율) | 담임교사가 안내한 과제 수행 및 활동기록지 작성 | ? 담임교사가 안내한 과제 또는 활동 수행 후 교사의 확인 및 피드백 [과정] 교과서 및 독서활동, 핵심개념 위주의 학습지 활용→과제 및 활동 수행→확인 및 피드백(실시간, 추후확인은 자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