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3호) 소프트웨어(SW)교육 학부모 연수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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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신연희 | 등록일 | 20.04.09 | 조회수 | 3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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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자녀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학교 교육의 발전에 도움을 주시는 여러 학부모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본교의 소프트웨어(SW)교육과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 안내하오니, 가정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도 부탁드립니다. □ 미래 사회의 인재상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미래 사회에서는 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 새로운 환경과 상황 속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의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과 과정 중심의 평가 방법을 통해 교실 수업을 혁신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초‧중학교에서 소프트웨어(SW)교육을 필수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즉, 2018년에는 중학교 1학년에 정보 과목을 편성한 학교를 시작으로, 2019년은 모든 초등학교(5, 또는 6학년)와 중학교 2학년까지 확대되며, 2020년에는 중학교 3학년까지 확대 운영됩니다.
□ 소프트웨어(SW) 교육이란? 소프트웨어가 가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컴퓨터 작동법’이 아닌 ‘컴퓨터가 생각하는 방식’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를 절차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 중심의 교육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은 기존 지식의 단순한 암기나 지식‧기술 위주의 과외 수업 등을 통해서는 기르기 어려우며,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동료 친구들과의 소통과 협력하는 다양한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습니다. □ 2015 개정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SW) 교육
□ 우리 학교에서는 소프트웨어(SW) 교육을 이렇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SW)교육, 집에서 학생 스스로 배울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소프트웨어(SW) 교육이 알파벳으로 구성된 어려운 프로그래밍 코드를 공부하고 그것을 키보드로 입력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최근에는 블록 모양의 명령문을 마우스로 이동하여 조립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다양한 학습자료가 온/오프라인 상에서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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