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대상 | 시기 | 평가 방법 및 결과 활용 | 진단 활동 | 1학년 | 3월 (연 1회) | ㅇ3월 한 달 동안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학생관찰 ㅇ교과별 특성에 따라 담임에 의한 다양한 진단도구 활용 ㅇ학습 지도 방향 설정 및 교수.학습의 기초 자료로 활용 ㅇ학습 더딤아 판별 및 담임책임의 보충학습 지도 | 2~6학년 | ㅇ3월 한 달 동안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학생관찰 ㅇ교과별 특성에 따라 담임에 의한 다양한 진단도구 활용 ㅇ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활용(3,5,6학년) ㅇ2024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활용 기초학력 진단평가실시 -2학년 기초국어, 기초수학 -3학년 3R’s(읽기, 쓰기, 셈하기) -4~6학년 교과(국어, 수학, 영어) -기준점수 활용 기초학력 더딤학생 판별 및 학생별 맞춤형 지도 -진단평가 결과에 따른 향상도평가 실시 -3, 5, 6학년 학생은 성취수준 1단계 학생들만 실시 가능 ㅇ학습 지도 방향 설정 및 교수.학습의 기초 자료로 활용 | 형성 평가 | 전학년 | 교과별로 연중 (수시) | ㅇ학년 평가 계획에 의거 학급 담임 교사가 실시 ㅇ교육과정-수업-평가가 어우러지는 평가 실시 ㅇ기능, 관찰, 태도 평가 병행 ㅇ서술형 논술형 및 정의적 영역 평가 실시 ㅇ탐구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성, 적용력, 표현력 등 평가 ㅇ학생 개개인의 피드백 자료로 활용 ㅇ과정 중심의 평가 체제 운영으로 교수학습 방법 개선 자료로 활용 ㅇ평가계획에 따른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에 대해 수시·상시 기록을 하되 3단계(◎○△) 성취수준으로 처리 | 총괄 평가 | 4~6학년 | 7월 초, 12월 초 (학기별 1회) | ㅇ국어, 수학, 영어 4단계(A, B, C, D 수준) 성취수준 처리 성취수준 | 성취율 | A | 90% 이상 | B | 75% 이상 ~ 90% 미만 | C | 60% 이상 ~ 75% 미만 | D | 60% 미만 |
-학년(급)내 개인의 상대적 위치 알 수 있는 등수 기재 금지 -단원이나 교과가 끝난 후 여러 학습목표 도달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절대평가 방식 ㅇ영역, 성취기준, 평가요소, 배점, 정답, 채점기준을 포함한 문항정보표 작성(채점기준은 서·논술형만 작성) -수업 담당 교사가 지도한 내용 범위에서 출제 및 채점 -교사용 지도서 등의 개발된 문제를 재구성하여 제작 가능 ㅇ성취수준, 성취율, 피드백 등을 포함한 평가 결과는 학생(보호자)에게 개별적으로 통지 |
1) 1-2학년 영역 | 활동 | 평가관점 | 유의점 | 자율활동 | 자치.적응 창의주제 | .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여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였는가?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다하였는가? ?성장 및 환경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었는가? ?학교?학년?학급특색활동 및 주제선택활동에 참여하였는가? | ?구체적인 평가 관점은 해당 학년에서 편성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활동별 목표와 학교 급별 교육의 중점을 고려하여 상세화 한다.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실천과 관련하여 계획, 과정, 결과 등의 전 과정을 평가한다. | 동아리 활동 | 예술체육 학술문화 실습노작 청소년단체 봉사활동 (환경보존) | ?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동아리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하였는가? ?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기능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에 도전하였는가? ? 동아리활동에 기반하여 일상의 삶에서도 건전한 취미 생활을 구현하고 있는가? ?이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을 실천하였는가?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였는가?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하였는가? | 진로활동 | 자기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 | ?흥미와 소질, 적성 등을 탐색하여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긍정적 자존감을 형성하였는가?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직접 체험하는 등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활동에 적극적인가? ?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하는 활동에 적극적인가? ? 진로 기초 소양을 함양하는 활동에 성실히 참여하는가? |
2) 3-6학년 영역 | 활동 | 평가관점 | 유의점 | 자율활동 | 자치.적응 창의주제 | .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여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였는가?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다하였는가? ?성장 및 환경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었는가? ?학교?학년?학급특색활동 및 주제선택활동에 참여하였는가? | ?구체적인 평가 관점은 해당 학년에서 편성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활동별 목표와 학교 급별 교육의 중점을 고려하여 상세화 한다.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실천과 관련하여 계획, 과정, 결과 등의 전 과정을 평가한다. | 동아리 활동 | 예술체육 학술문화 실습노작 청소년단체 | ?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동아리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하였는가? ?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기능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에 도전하였는가? ? 동아리활동에 기반하여 일상의 삶에서도 건전한 취미 생활을 구현하고 있는가? | 봉사활동 | 이웃돕기 환경보호 캠페인활동 | ?이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을 실천하였는가?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였는가?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하였는가? | 진로활동 | 자기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 | ?흥미와 소질, 적성 등을 탐색하여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긍정적 자존감을 형성하였는가?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직접 체험하는 등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활동에 적극적인가? |
※ 평가 계획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학년별 1학기 자세한 교과평가 내용은 기존에 배부한 안내장 및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