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4학년도 학생평가 계획
작성자 *** 등록일 24.05.24 조회수 183
첨부파일

교과평가


 

구분

대상

시기

평가 방법 및 결과 활용

진단 활동

1학년

3

(1)

3월 한 달 동안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학생관찰

ㅇ교과별 특성에 따라 담임에 의한 다양한 진단도구 활용

ㅇ학습 지도 방향 설정 및 교수.학습의 기초 자료로 활용

ㅇ학습 더딤아 판별 및 담임책임의 보충학습 지도

26학년

3월 한 달 동안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학생관찰

ㅇ교과별 특성에 따라 담임에 의한 다양한 진단도구 활용

ㅇ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활용(3,5,6학년)

2024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활용 기초학력 진단평가실시

-2학년 기초국어, 기초수학

-3학년 3R’s(읽기, 쓰기, 셈하기)

-4~6학년 교과(국어, 수학, 영어)

-기준점수 활용 기초학력 더딤학생 판별 및 학생별 맞춤형 지도

-진단평가 결과에 따른 향상도평가 실시

-3, 5, 6학년 학생은 성취수준 1단계 학생들만 실시 가능

ㅇ학습 지도 방향 설정 및 교수.학습의 기초 자료로 활용

형성

평가

전학년

교과별로 연중

(수시)

ㅇ학년 평가 계획에 의거 학급 담임 교사가 실시

ㅇ교육과정-수업-평가가 어우러지는 평가 실시

ㅇ기능, 관찰, 태도 평가 병행

ㅇ서술형 논술형 및 정의적 영역 평가 실시

탐구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성, 적용력, 표현력 등 평가

ㅇ학생 개개인의 피드백 자료로 활용

과정 중심의 평가 체제 운영으로 교수학습 방법 개선 자료로 활용

ㅇ평가계획에 따른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에 대해 수시·상시 기록을 하되 3단계(◎○△) 성취수준으로 처리

총괄

평가

4~6학년

7월 초, 12월 초

(학기별 1)

ㅇ국어, 수학, 영어 4단계(A, B, C, D 수준) 성취수준 처리

성취수준

성취율

A

90% 이상

B

75% 이상 ~ 90% 미만

C

60% 이상 ~ 75% 미만

D

60% 미만

-학년()내 개인의 상대적 위치 알 수 있는 등수 기재 금지

-단원이나 교과가 끝난 후 여러 학습목표 도달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절대평가 방식

ㅇ영역, 성취기준, 평가요소, 배점, 정답, 채점기준을 포함한 문항정보표 작성(채점기준은 서·논술형만 작성)

-수업 담당 교사가 지도한 내용 범위에서 출제 및 채점

-교사용 지도서 등의 개발된 문제를 재구성하여 제작 가능

ㅇ성취수준, 성취율, 피드백 등을 포함한 평가 결과는 학생(보호자)에게 개별적으로 통지

 

창의적 체험활동

1) 1-2학년

영역

활동

평가관점

유의점

자율활동

자치.적응

창의주제

.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여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였는가?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다하였는가?

성장 및 환경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었는가?

학교학년학급특색활동 및 주제선택활동에 참여하였는가?

구체적인 평가 관점은 해당 학년에서 편성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활동별 목표와 학교 급별 교육의 중점을 고려하여 상세화 한다.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실천과 관련하여 계획, 과정, 결과 등의 전 과정을 평가한다.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

학술문화

실습노작

청소년단체

봉사활동

(환경보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동아리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하였는가?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기능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에 도전하였는가?

동아리활동에 기반하여 일상의 삶에서도 건전한 취미 생활을 구현하고 있는가?

이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을 실천하였는가?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였는가?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하였는가?

진로활동

자기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

흥미와 소질, 적성 등을 탐색하여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긍정적 자존감을 형성하였는가?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직접 체험하는 등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활동에 적극적인가?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하는 활동에 적극적인가?

진로 기초 소양을 함양하는 활동에 성실히 참여하는가?

2) 3-6학년

영역

활동

평가관점

유의점

자율활동

자치.적응

창의주제

.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여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였는가?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다하였는가?

성장 및 환경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었는가?

학교학년학급특색활동 및 주제선택활동에 참여하였는가?

구체적인 평가 관점은 해당 학년에서 편성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활동별 목표와 학교 급별 교육의 중점을 고려하여 상세화 한다.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실천과 관련하여 계획, 과정, 결과 등의 전 과정을 평가한다.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

학술문화

실습노작

청소년단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동아리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하였는가?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기능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에 도전하였는가?

동아리활동에 기반하여 일상의 삶에서도 건전한 취미 생활을 구현하고 있는가?

봉사활동

이웃돕기

환경보호

캠페인활동

이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을 실천하였는가?

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였는가?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체득하였는가?

진로활동

자기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

흥미와 소질, 적성 등을 탐색하여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긍정적 자존감을 형성하였는가?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직접 체험하는 등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활동에 적극적인가?



 

※ 평가 계획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학년별 1학기 자세한 교과평가 내용은 기존에 배부한 안내장 및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전북 초등 학생평가 이해자료
다음글 전북교육정책 인식 조사 참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