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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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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북 인성교육실천주간 안내
작성자 김상준 등록일 12.09.17 조회수 411

붙임1

가정통신문

90

인성교육 실천주간 안내

학 교

창북초등학교

날 짜

2012.9.14

전 화

584-1501

 

20129월 인성교육 실천주간(917~921)이 운영 됩니다.

 

인성이 진정한 실력입니다.”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의 노력과 더불어 가정과 사회의 적극적인 노력도 필요합니다. 인성교육을 통해 온 사회가 우리 자녀의 올바른 인격적 성장을 돕는 학교가 되어야 합니다.

 

인성교육 이런 모습이 기대됩니다.

인성교육은 바람직한 인간으로서의 성품을 기르는 교육입니다.

바람직한 인간으로서의 성품은 정직, 용기, 나눔, 배려, 공감, 소통 등입니다.

인성의 핵심덕목은 학교교육의 목적과 비전과도 일치하며, 이는 곧 민주사회를 지탱하는 시민성입니다. 올바른 인성을 지닌 우리 자녀가 곧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합니다.

 

학교는 이렇게 준비합니다.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 실천적 인성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와 학생의 문화를 개선하겠습니다.

가정, 학교와 협력하여 위기학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가정에서는 이렇게 실천해 주세요.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여 실천해 주세요.

인성교육은 학교만의 노력으로는 어렵습니다. 기본생활습관 형성, 예절 교육, 밥상머리 교육, 자녀 책 읽어주기, 자녀와의 고민 상담 등 가정에서 자녀들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실천해 주세요.

학교는 이렇게 준비합니다.

요일

교시

 

아침 독서 및 건강달리기

전교어린이 회의

아침 독서 및 건강달리기

 

1

 

환경정화봉사활동

918

효 교육

가정의 날

나라사랑

교육

 

토요휴업일 활동-댄스스포츠, 토요돌봄

2

 

 

 

 

 

3

 

 

 

4

 

 

 

5

 

 

 

 

 

가정의 날

-

밥상머리 교육, 대화

6

기본 생활 습관 지도, 언어생활 기록 수첩, 수업머리 교육, 바른 인성 기르기 요일별 실천, 칭찬한마당 운영

7

 

인성교육 지침과 노력

-

교직원 연수

 

 

 

 

학부모 교육자료 발송

 

917

 

 

2학기교육과정 설명회 및

학부모 상담

920

 

 

 

 

 

 

2012. 9. 17.

 

창북초등학교장

 

밥상머리교육은... - 밥상머리교육 이렇게 합시다! -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하면서 대화를 통해 가족사랑과 인성을 키우는 시간입니다.

 

1. (국내) 사대부 집안의 밥상머리교육

예로부터 사대부집안에서 지켜오던 식사법 중에 식시오관(食時五觀)’이 있다. 식시오관이란 이 음식이 어디에서 왔는가, 나는 이 음식을 먹을 만한 자격이 있는가, 입의 즐거움과 배의 만족에만 치우치지 말라, 한 수저의 밥과 나물도 좋은 약으로 생각하며 감사하라, 이웃을 생각하라 등이다. 이를 토대로 아이들에게 옛 어른들이 식사할 때마다 생각하는 다섯 가지 마음을 가르쳐주고, 먹을거리를 귀하게 여길 줄 알도록 지도했다.

2. (해외) 유대인의 가족식사

노벨상 수상자의 30%를 배출한 유대인들에게 가족이 함께하는 식사는 감사의 기도로 시작된다. 자녀는 자연스럽게 밥상에서 전통을 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유대인은 밥상에서 어떤 잘못이 있어도 절대 아이를 혼내는 일이 없다. 꾸짖을 일이 있으면 식사 이후로 미루는데 유대인 부모들은 밥상머리에서 가족과 나누는 대화를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1. 아이들이 똑똑해져요

- 가족식사시간의 대화가 언어습득과 언어구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가족식사횟수는 학업성적에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하버드대 캐서린 스노우 박사팀 연구

3세 어린이가 책읽기를 통해 배우는 단어는 140개이나 가족식사를 통한 대화에서는 1,000여개 학습

2. 아이들이 안정감을 느껴요

- 가족식사가 아이들의 음주, 흡연 등 부적응행동을 줄여줍니다.

- 부모와 식사를 자주하면 우울증이 줄고 정서적으로 안정됩니다.

3. 아이들이 예의바른 행동을 해요

- 가족식사는 작은 예절수업시간입니다.

- 밥상머리식탁은 예절, 공손, 나눔, 절제, 배려를 학습하는 곳입니다.

4. 아이들이 건강해져요

- 가족식사로 균형적인 식습관이 형성되고, 비만, 식사장애 등이 줄어듭니다.

5. 가족이 모두 행복해져요

- 가족식사를 함께하면 가족간 강한 유대가 생기고 행복감을 느낍니다.

1. 일주일에 두 번 이상 가족식사의 날을 가진다. 2.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에 함께 모여 식사한다. 3. 가족이 함께 식사를 준비하고 함께 먹고 함께 정리한다. 4. TV는 끄고, 전화는 나중에 한다. 5.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천천히 먹는다. 6. 하루일과를 서로 나눈다. 7. “어떻게 하면 좋을까?”식의 열린 질문을 던진다. 8. 부정적인 말은 피하고 공감과 칭찬을 많이 한다. 9. 아이의 말을 중간에 끊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다. 10. 행복하고 즐거운 가족식사가 되도록 노력한다.

붙임3

교사연수자료

- 인성교육을 위한 지침과 노력 -

 

 

1. 인성의 개념적 정의와 인성교육의 배경

인성이란 성격(Personality),와 인간의 본성(nature of human)을 이야기 한다. , 개인의 특징적인 행동과 사고를 규정짓는 개체 내의 여러 심리나 신체적 체계들의 조직에 가치 개념을 담아 외양적·행동적으로 보이는 특징이라고 정의된다. 흔히 아이들의 지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지만, 이를 적제로 한 심리적, 정서적인 면이 바로 인성이며, 학교환경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강조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인성교육이 아닐까 생각된다. 오늘날에 아이들의 인성적 실태를 파악하고, 이성교육의 대두를 살펴본다면 인성교육의 방향을 잘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심리적인 부적응 문제

우울, 불안증세:

오늘날의 초등학생, 청소년의 90%이상이 우울과 불안을 경험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초등학생의 경우에도 개인의 심리적 행복뿐만 아니라 학업과 인간관계, 가정과 학교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우울증과 불안 증세를 갖고 있는 것이다.

성취 위주의 자기평가에 물든 오늘날의 아이들은 자기와 타인의 기준을 완전히 충족시키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에 의해 쉽게 우울과 불안에 빠지는데, 이는 어려움과 실패를 극복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건강한 인성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게임, 인터넷 중독: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스마트폰의 활용으로 인해 생긴 심각한 어려움 중의 하나가 게임과 인터넷 중독 증상이다. 사실, 인터넷이나 게임은 그 자체로서는 매우 유용하고 좋은 도구이나 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자기조절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중독증상의 인성문제가 야기되는 것이다.

자신의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키며 자신이 해야 할 다른 일을 위하여 참고 견디는 자기 통제 능력, 자신을 평가하여 고쳐나가는 자기반성능력의 부족은 초등학생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일평생에 걸쳐서 인간의 행복과 생산적 생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건강한 인성의 중요한 특성이다.

왕따 문제:

자신이 친구들 중 한두 명에 대해 집중적, 지속적으로 괴로움을 주고 따돌리는 왕따 문제는 학생들의 황폐한 인성특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인간의 어려움을 측은히 여기고 나를 희생하여 타인의 어려움을 돕는 마음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어느 시대에나 강조하여 온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인성 특성이다.

초등학생들이 왕따 현상을 통해 친구의 개인 삶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양심과 인격을 버리고 있는 현 상황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 타인의 마음에 대한 공감능력, 옳은 것에 대한 도덕적 판단, 어려움에 맞서서 의로운 행동을 하는 헌신적 태도 등의 건강한 인성특성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매스컴에 의한 부정적 언어 사용:

아이들이 여가시간으로 보내 유머, 코믹 매스컴은 올바른 언어 사용을 저해하고, 정적인 언어 사용을 조장함으로써 아이들의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모든 행동은 언어의 사용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될 때, 부정적 언어 사용과 모사현상 같은 것은 올바른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목표가 없는 진로의식:

원대한 목표와 꿈을 지녀야 할 초등학생과 청소년들 중 오늘날에는 목표가 없는 진의식을 갖는 수가 늘고 있다. 지식위주의 성취의식과 수동적인 아동의 행동특성은 직업세계에 대한 계획을 갖지 못한다.

 

2. 인성교육의 방법 - 교사를 위한 지침서

. 교과목 지도를 통한 인성교육

· 교과목에 대한 정서교육 - 학생들 각자 좋아하는 과목이 있고 싫어하는 과목이 있다. 개인적 선호의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 선호에 따라 학업 성취정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교사는 이러한 학생에게 교과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감정을 다루고, 교과를 의인화하여 교과에 대한 정서를 표현하게 하여 감정을 발산하고 긍정적 정서를 생성하도록 도울 수 있다.

· 교과 내용을 통한 정서교육 - 학교 교과 내용은 풍부한 정서 및 인성교육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단순 지식 습득을 위해서만 활용하지 않고 정서, 가치관, 도덕성, 인간관계, 진로 등 다양한 인성교육 영역 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역사적 사건을 교육하면서 그 인물들의 마음을 살펴보고 그 판단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자신이 그 위라면 어떻게 하였을 것인가를 토론해 보는 것은 학생들의 정서와 가치관, 인간관계, 로 등에 대한 훌륭한 교육일 수 있다. 자연이나 생물에 대한 교육을 통해 그 자연 사물에 대한 정서적 느낌을 표현하는 것은 정서적 감수성 훈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사는 각 교과 자료를 인성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창의적 아이디어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 교과 관련 인물과의 인간관계 지도 - 모든 교과에는 교사, 학생, 학원 강사, 부모 등의 관련된 인물들이 있다. 교과와 관련하여 형성된 인간관계에 대한 탐색과 지도는 학생들의 인성지도에 아주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다. 교사에 대한 정서와 갈등 문제 다루기, 교과목과 관련된 교우관계 갈등 해결, 특정 과목에 대한 학원 강사와의 인간관계 다루기, 학업과 관련된 부모와의 갈등 해결 등 학과목과 관련된 인물과의 정서와 심리, 인간관계 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의 인성지도를 실시할 수 있다.

 

. 특별 활동 과목을 통한 인성교육

학생들의 인성지도를 위한 소집단 프로그램은 매우 많이 개발되어 있다. 학교와 교사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개발·보급하고 있는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활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또래상담 프로그램

2) 품성개발 프로그램 - 세계 초일류를 꿈꾸는 청소년, 꿈을 이루는 생활의 길, 제와 헤어져 사는 법, 새로운 시작을 위해 떠나는 여행, 건강한 마음과 행동의 길, 어려운 일 지혜롭게 해결하기, 멋진 우리 등

3) 비행 청소년용 - 방황하는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약물남용 상담 프로그램

4) 진로관련 프로그램- 진로 의사결정 훈련

5) 기타 프로그램 - 분노조절 프로그램, 자기관리기법, 시험불안 극복 프로그램

 

3. 인성교육의 목표 - Maslow의 자아실현 성취인의 특성에 근거하여.

인성교육은 Maslow의 자아실현 선취인의 특성에 근거하여 아이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전인적인 성취인으로서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Maslow는 모든 사람은 선천적으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동기 내지는 경향성이 있다고 설명하는데, 이에 대한 특성으로 다음과 같은 15가지를 들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에 부합되는 특성을 고려하여 그 부분을 전면적으로 교정하는데, 기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객관적인 현실지각: 인성적 측면이 건강한 사람은 주변세계에 있는 물체와 사람을 객관적으로 지각한다. Maslow는 이것을 객관적 지각의 본질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세계를 자신들이 원하거나 필요한 방식으로 주시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이다,

아들들의 현실지각에 있어서 이기주의적인 시각이 발현되지 않도록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기를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자연, 타인, 그리고 자신에 대한 일반적인 수용: 자아실현자는 약점과 장점을 포함하여 자기 자신을 불평이나 걱정 없이 받아들인다. 약점이나 결함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에 대하여 부끄러워하거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자신을 왜곡하여 지각하거나 부인하지 않으며 이러한 수용성은 다른 사람과 상황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발현된다.

교사가 각 교과시간에 발표기회를 아동의 성향에 따라 부여하고,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자기 자신 칭찬하기 및 발표하기를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자발성, 솔직성, 자연스러움: 자아실현자는 삶의 모든 측면에서 가식 없이, 솔직하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행동한다. 정서를 숨기지 않고 정직하게 나타내며 자신의 본성을 따른다.

정직성을 교육하는 것은 생활에서 양심에 근거한 자발적인 행동이 발현할 수 있도록 모둠을 설정하여 모둠원끼리 권면하는 형태를 이용해본다.

 

자기 밖의 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태도: 자아실현자는 자기 일에 대하여 책임감이 있다. 이들은 스스로 열중하며, 온 정력을 쏟는 사명에 대한 의식이 있다.

아동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에 대한 칭찬과 보상을 부여하여 집중력 있는 모습을 길러주고, 더 나아가서 이를 통해 진로교육이 연계되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사적인 생활과 독립에의 욕구: 자아실현자는 고립과 고독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자아 성찰과 자신의 감정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한다. , 명상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행동과 사적 생활의 발자취를 반성해 볼 수 있도록 조성한다.

 

자율적 기능: 자아실현자들은 자신들의 능력으로 사회 물리적 환경에 자율적으로 기능한다. 성장 동기의 만족은 내부로부터 오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불행이라고 느끼는 상황 속에서도 기본적인 평온함을 유지할 수 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만족과 평온함을 느끼도록 최대한의 칭찬과 보상을 부여한다. 이는 교과활동시간에 많이 보이는 인성적 성향이다.

 

지속적인 신선한 감상력: 자아실현자들은 경험들이 아무리 반복되어도 그것을 즐거움과 정의와 놀라움 같은 신성한 감각으로 경험한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대하여 활동 사항을 교대로 맡게 된다. 항상 반복되는 활동과 경험들이 봉사정신의 함양과 함께 이에 대한 협동으로 인한 교우관계의 신선함과 이에 따른 보상이 인성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신비로운 혹은 절정 경험들: 자아실현자들은 종교적 경험과 비슷한 강렬하고 저항할 수 없는 황홀경의 경의를 경험한다.

아동들에게 자신을 수호해 주는 존재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권면한다. 불안함과 초조한 심리현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회적 관심: 모든 인간에 대하여 강하게 이입된 감정과 애정을 느끼며 동시에 인본주의적인 태도를 갖고자 애쓴다.

아동의 다툼 뒤에는 항상 이성을 막론하고 포옹하기’, ‘손잡고 노래 부르기와 같은 모든 인간에 대한 애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대인관계: 자아실현자들은 다른 사람들과 밀접하고 든든한 관계를 가진다. 비록 그 수가 적을지라도 타인에게 친절하고 인내심이 크다.

아동의 생활에서 고자질하기 없기’, ‘질책대신 장점이야기하기의 대인관계를 조화롭게 하기를 실행한다. 초등학생의 성향은 고자질하기참견하기를 보이나, 이를 반어적으로 장점이야기를 하면 웃음을 유지할 수 있다.

 

민주적 성격구조: 건강한 성격은 사회계층이나 교육수준, 정치 파벌, 혹은 종파, 인종 등에 구애되지 않고 모든 사람에 대한 존중과 사랑의 태도를 보여준다.

모둠 구성원의 조화’, ‘이끔이와 도움이를 통해 표면적인 부와 빈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수단과 목적, 선과 악의 구별: 자아실현자는 수단과 목적을 분명하게 구별할 줄 안다. 또한 선악을 분명하게 구별하여 어느 상황에서나 고수할 수 있는 잘 정의된 윤리적, 도덕적 기준을 갖는다.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올바른 마음가짐과 행동에 대한 지침서를 교실 환경 정리판에 마련하여 아동들의 교정행동과 선악행동에 대한 개수를 첨가하여 늘려가고 항상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적대감 없는 유머 감각: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적의에 찬 재치, 우월감이 섞인 재, 권위적-반역적인 재치를 보이며 즐거워하지만 자아실현자는 특정 개인이 아니라 전체 상황을 조소하고 교훈을 주는 재치로 미소를 짓게 한다.

각 교과시간 뿐 아니라 생활 권면 시 아동의 이름을 예시로 거론하며 유머 있는 장난을 시도한다면 분위기 전환과 함께 감정에 대한 유화를 권장할 수 있다.

창의력: 창의력은 자아실현을 하는 사람들에게 기대되는 특성이다.

각 교과 시간이나 생활시간에 지식위주의 틀에 박힌 내용을 주입하기보다 아동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자유로운 활동이 되도록 한다.

 

문화적 동화에의 저항: 자아실현자는 자아 충족적이고 자율적이므로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사회적 강압에 저항을 한다. 일반적으로 타인에 의해서라기보다 스스로 방향을 정하고 문화로부터 내적으로 이탈하여 초연함을 유지한다.

 

4. 인성교육의 시작- ‘말의 힘기르기

인성교육의 시작은 말의 사용 교육부터 있다고 생각된다. 말의 사용은 행동과 감정의 결과를 초래하며 이의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아동들에게 있어 말의 힘과 사용의 중요성 교육을 우선시 한다.

말의 힘을 기르는 것은 아무 뜻도 모르고 사용하는 욕설과 같은 부정적인 말, 언어의 사용을 인지하도록 돕고, 좋은 말과 나쁜 말 사용을 알게 함으로써 스스로 내적인 다짐과 감정을 다스릴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행동의 변화까지도 기대할 수 있는 인성교육의 시작이 된다.

 

모든 학생들이 Maslow의 자아실현의 주인공이 되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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