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공모개요 ○ 공모내용 - 주 제 : 더 나은 사회를 위한 SW아이디어 - 분 야 : 기초 및 응용 S/W를 포함한 전 분야(앱 포함) - 사용언어 : 일반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 사용되는 모든 언어 - 사용기기 : PC, 스마트폰, 태블릿PC를 비롯하여 다양한 기기의 사용이 가능하며 주변기기의 부착 사용 가능 ※ CD-ROM, 마우스, 조이스틱, 프린터, 영상/음향기기 등 PC 및 모바일기기 등에 장착되는 모든 주변기기 ○ 참가대상 : 초․중․고 재학생, 취학연령을 기준으로 해당부문 재학생과 동등한 자격요건을 구비한 청소년 ○ 참가형태 : 개인 또는 팀(3인 이하)별 1개 작품 ○ 서류접수기간 : 2017. 4. 21(금) ~ 5. 15(월) 18:00까지 □ 공모접수 ○ 서면심사 제출서류 : 참가신청서(온라인작성) 작품요약서, 작품설명서, 작품구상도, 지도교사 확인서 ○ 제출방법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홈페이지 내 공모대회 참가신청서 작성 후 작품요약서, 작품설명서, 작품구상도, 지도교사 확인서를 압축하여 이메일로 송부 ○ 이메일 제출형식 제 목 : [제34회공모대회접수][성명][작품명]기재 (예) [제34회공모대회접수][홍길동][스마트ooo] | 내 용 : 지역명, 학교명, 학년, 성명, 전화번호, e-mail 기재 (2명 이상의 팀일 경우 팀원 전원 동일 형식으로 기재) (예) 대전, 한빛고등학교, 2학년, 홍길동, 010-1234-4321, honggildong@gmail.com | 첨부파일 : 1개의 파일로 압축하여 제출 (* ZIP, RAR, ALZip 파일만 제출 가능) 압축 파일명은 메일 제목과 동일하게 작성 |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홈페이지 : https://www.digitalculture.or.kr/koi/KoiMain.do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이메일 : koi@nia.or.kr □ 유의사항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참가신청, 관련서류 이메일 제출 중 한 과정이라도 누락될 경우 접수 불가 ○ 서면심사 통과자에 한해 대면심사 시 소스 및 실행프로그램 제출 ○ 서류제출 시 이메일 제목 양식([제34회공모대회접수][성명][작품명]) 미 준수하여 공모대회 참가신청이 누락되는 경우 주최측에 이의제기 불가 ○ 작품설명서에 참고한 프로그램명, 참고부분, 개발일지 등을 상세히 기재하여야 하며, 미기재시 수상후보에서 탈락 조치 ○ 참가신청서 작성시 대안학교 재학생, 검정고시 출신자, 홈스쿨러 등의 참가자는 지도교사 추천(확인) 생략가능 ○ 심사 평가 항목(안) □ 참고사항 : 해당평가 항목은 참고사항이며 변경가능 평가항목 | 평가내용 | 비고 | 창의성 (Creativity) | -과학적 착상(작품 아이디어)의 독창성 ※ 창의성에 의한 순수 창작품에 높은 평가(모방 의심작품은 별도표시 요망)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 데이터 분석 및 해석의 디자인과 구조 - 연구주제(연구과제), 조사 및 연구방법 및 결과데이터 등이 과학적이고 창의적인가? - 학문적, 사회적, 과학적으로 가치가 있는가? | | 과학적사고/ 기술적 목적 (Scientific Thought/ Engineering Goals) | - 해결과제가 명확하며, 결과도출 후 제언이 과학적으로 적절한가? - 변인설정이 명확하고, 정확한가? - 학생들이 관련 연구․이론 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각 관련영역을 탐구하였는가? - 작품이 실현가능하고, 경제적 가치가 있는가? - 작품의 디자인 또는 구조가 유용한가? - 관련된 유사작품에 비해 획기적으로 향상된 점이 있는가? - 다양한 상황에 대한 충분한 테스트가 이루어졌는가? | | 완벽성 (Thoroughness) | - 해결과제에 대한 결과가 정확하고, 명확한가? - 여러 번의 연구과정을 거쳐 나온 결과인가? - 오류사항에 대한 충분한 인지 및 고려를 하였는가? - 관련된 기존 연구자료에 대한 이론적 조사가 충분한가? - 결과의 도출된 내용이 충분한 신뢰성을 가지는가? | | 기술성 (Skill) | - 데이터 수집을 위한 적절한 절차가 있었는가? - 지도교사의 지도 및 전문가 지도(멘토)가 적절히 이루어졌는가? - 학생들이 주제·가설설정, 데이터수집, 결과도출 등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는가? ※ 교사 및 멘토가 주도한 작품은 실격처리 | | 명확성 (Clarity) | - 학생들이 해결과제(목적), 절차, 결론 및 제언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 수집되거나 도출된 데이터에 조작 등의 문제는 없는가? - 데이터 및 결과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유의미한가? - 학생이 수행할 수 있는 과제인가? ※ 암기된 발표보다 ‘원리에 대한 프로그램 제작자의 이해’ 필요 | | 협동성 (Teamwork) | - 작품 제작과 출품과정에서 팀원들의 협동여부 및 참여정도는 어떠한가? - 출품자들의 역할분담, 최종작품에 각 팀원들의 공헌도 및 이해도 등은 적절한가? | 0~ -5점 | 개발가능성 (Possibility) | - 작품은 기간 내 실제 구현이 가능한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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