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학년도 교과용 검정도서 선정 절차 및 결과 부안초등학교 1. 2026학년도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을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
2. 2026학년도 교과용 도서 선정 세부 절차 가. 2026학년도 교과용도서 선정 추진 계획 수립 나. 2026학년도 교과용도서 선정 공정성 관련 연수 실시(교원) 다. 교과협의회 구성 및 실시 / 2025.09.29.(월) ~ 10.22.(수) 1) 2026학년도 교과용 도서 교과별 심사위원 선정(과목별 2-3명) 2) 교과용 검정도서 평가 기준 및 방법 등 세부사항 협의 3) 교과별 협의회를 통한 교과용 도서 심사 및 추천(선정) 라. 안건 상정 마.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 / 2025.10.28.(화) 3. 2026학년도 교과용 도서 선정 결과 가. 3·4학년 선정 결과 (전년도 선정 결과와 동일)
과목 |
수학 |
사회 |
과학 |
체육 |
음악 |
미술 |
영어 |
출판사 |
미래엔 |
천재교과서 (박**) |
천재교과서 (정**) |
금성출판 |
아이스크림 미디어 |
동아출판 |
천재교과서 (함**) |
나. 5·6학년 선정 결과
과목 |
수학 |
사회 |
과학 |
체육 |
음악 |
미술 |
영어 |
실과 |
출판사 |
아이스크림 미디어 |
천재교과서 (김**) |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 |
와이비엠 |
동아출판 |
천재교과서 (함**) |
지학사 |
※ 과목별 교과서 및 지도서 포함(수학/수학익힘. 과학/실험관찰 등) 4. 교과용 도서 선정 평가표 및 선정기준
【서식1】
검.인정도서 선정 평가표 과 목 : 위 원 : (인) 평가영역 | 출판사명 (가격:원) 평가기준 | 항목별 점수 | | | | | | | | | | | | | | | | | | | Ⅰ. 교육과정 | 학습 분량의 적절성 | 10 | | | | | | | | | | Ⅱ. 학습내용 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10 | | | | | | | | | | 학습동기 유발 | 10 | | | | | | | | | | Ⅲ. 학습내용 조직 | 효과성 | 10 | | | | | | | | | |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 10 | | | | | | | | | | Ⅳ. 교수 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 10 | | | | | | | | |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 5 | | | | | | | | | |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 5 | | | | | | | | | | Ⅴ.학습평가 | 다양한 평가 활동 | 10 | | | | | | | | | | Ⅵ.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 표현 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 10 | | | | | | | | | | Ⅶ. 재정적 부분 | 교과용도서의 가격 | 10 | | | | | | | | | | 합 계 | 100 | | | | | | | | | | <종합의견 및 추천의견> |
<선정기준> Ⅰ. 교육 과정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Ⅱ. 학습 내용선정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Ⅲ. 학습 내용조직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 Ⅳ. 교수 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Ⅴ. 학습평가 | 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Ⅵ. 표현 표기 및 외형체제 | 다양한 평가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는가? | Ⅶ. 재정적 부분 | 동일 교과목 교과용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을 때 가격은 적정한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