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교과용 검정도서 선정 절차 및 결과 부안초등학교 1. 부안초등학교 교과용도서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선정 결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 |
2. 교과용도서 선정 세부절차 가. 2025학년도 교과용도서 선정 추진 계획 수립 나. 2025학년도 교과용도서 선정 공정성 관련 연수 실시(교직원) 다. 교과협의회 구성 및 협의실시/2024.9.23.(월)~9.27(금) 1) 2025학년도 교과용도서 교과별 심사위원 선정(과목별 3인 이상) 2) 검정도서 선정 평가 내용 및 심사 방법 등 세부사항 협의 3) 교과별 심사 및 교과용도서 추천(선정) 라. 안건 상정 마.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2024.10.22.(화) - 원안대로 처리함. 3. 선정 결과(3,4학년 동일) 과목 | 수학 | 사회 | 과학 | 체육 | 음악 | 미술 | 영어 | 출판사 | 미래엔 | 천재교과서 (박**) | 천재교과서 (정**) | 금성출판 | 아이스크림 미디어 | 동아출판 | 천재교과서 (함**) |
※ 과목별 교과서 및 지도서 포함(수학/수학익힘. 과학/실험관찰 등) 【서식1】
교과용(검정) 도서 선정 평가표 과 목 : 과 위 원 : (인) 평가영역 | 출 판 사 평 가 기 준 | 항목별 점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 | | | | | | | Ⅰ. 교육과정 | 학습 분량의 적절성 | 10 | | | | | | | | | | | Ⅱ. 학습내용 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10 | | | | | | | | | | | 학습동기 유발 | 10 | | | | | | | | | | | Ⅲ. 학습내용 조직 | 효과성 | 10 | | | | | | | | | | |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 10 | | | | | | | | | | | Ⅳ. 교수 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 학습 활동 | 10 | | | | | | | | | | | 교수 학습 활동의 유용성 | 10 | | | | | | | | | | | Ⅴ.학습평가 | 다양한 평가 활동 | 10 | | | | | | | | | | | Ⅵ.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 10 | | | | | | | | | | | Ⅶ. 재정적 부분 | 교과용도서의 가격 | 10 | | | | | | | | | | | 합 계 | 100 | | | | | | | | | | | <종합의견 및 추천의견> |
<선정기준> Ⅰ.교육 과정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Ⅱ.학습 내용선정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Ⅲ.학습 내용조직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Ⅳ.교수 학습활동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Ⅴ.학습평가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Ⅵ.표현 표기 및 외형체제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Ⅶ..재정적 부분 | 동일 교과목 교과용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