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 평가기준 | 평가항목 |
Ⅰ. 교육 과정 | 교육과정 부합성 | 시(도)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학습 분량의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
Ⅱ. 학습 내용 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
중립성 | 인물, 성, 종교, 이념, 민족, 계층, 지역 등과 관련하여 부정적 또는 일방적인 견해 등이 없는가? |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
Ⅲ. 학습 내용 조직 | 효과성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시각 자료는 학습 내용과 조화를 이루고 있도록 배치하고 있는가? |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Ⅳ. 교수 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유용성 |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 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교과서 전시본과 함께 배포된 전자저작물(CD 등)은 충분하고 유용한가? |
Ⅴ. 학습 평가 | 다양한 평가 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다양한 평가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종합적 사고력 평가 |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