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 1 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작성자 김은경 등록일 21.04.07 조회수 174
첨부파일

믿음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가고 싶은 학교부안동 교육통신

2021학년도

1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56318 부안군 부안읍 석정로 313 교무실 063)580-7777 FAX 063)584-5143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협조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드릴 말씀은 2021학년도 본교 성장평가제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1학년 1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서술형.논술형 평가, 구술평가, 실기 평가, 면접법, 관찰법,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학년별 1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제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년,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화면이 잘 보이지 않을시, 첨부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주세요.

 

2021

1학년 1학기 평가 계획 안내

과목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요소

평가기준

평가

방법

시기

국어

쓰기

1. 바른자세로 읽고 쓰기

[203-01]

글자를 바르게 쓴다.

바른 자세로 글자 따라 쓰기

연필 잡는 자세와 글자 쓰는 자세를 바르게 하여 낱말을 정확하게 따라 쓸 수 있다.

바른 자세로 글자를 따라 쓰기를 할 수 있다.

글자 쓰기의 바른 자세 중 1~2가지를 실천하며 글자 따라 쓰기를 할 수 있다.

활동지

4

문학

2. 재밌게 ㄱㄴㄷ

[205-03]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 느끼기

여러 가지 자음자 놀이를 통해 자음자 찾기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며 자음자를 능숙하게 잘 찾는다.

여러 가지 자음자 놀이에 참여하며 자음자를 잘 찾는다.

여러 가지 자음자 놀이에 참여하며 2~3개의 자음자를 찾는다.

관찰

5

읽기

5. 다정하게 인사해요

[202-02-1]

글자,낱말,문장을 소리내어 읽는다.

글자,낱말,문장을 소리내어 읽기

글자, 낱말, 문장을 정확하고 능숙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글자, 낱말, 문장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글자, 낱말, 문장의 일부를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관찰

평가

6

듣기말하기

6. 받침이 있는 글자

[201-01]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받는다.

알맞은 인사말을 알고 바르게 인사하기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정확하게 알고 인사하기를 잘 실천한다.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알고 인사하기를 실천한다.

일부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할 수 있다.

관찰

6

문법

8. 소리 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204-03]

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부호를 사용한다.

적절게 문장 부호 사용하기

표현 의도에 맞게 다양한 문장에서 문장 부호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문장에 따라 문장 부호를 알맞게 사용할 수 있다.

활동지

7

수학

수와 연산

1. 9까지의 수

[201-01]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수를 정확하게 쓰고 세며, 수를 읽는 상황 이해하기

0~9까지의 수를 정확하게 세고 쓸 수 있으며, 수를 읽는 다양한 상황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0~9까지의 수를 세고 쓸 수 있으며 수를 읽는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0~9까지의 수를 세고 쓸 수 있다.

관찰평가

4월 중

도형

2. 도형

[202-01]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주변 물건을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으로 분류해보고 특징 이해하기

여러 가지 물건을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으로 분류하여 특징을 말하고, 그 모양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여러 가지 물건 중에서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그 모양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구별하고, 그 모양들을 이용하여 간단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관찰평가

4월 중

수와 연산

3. 덧셈과 뺄셈

[201-04]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 감각을 기른다.

구체물을 이용한 모으기와 가르기를 통해 수 감각 기르기

하나의 수를 여러 가지 경우의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다.

하나의 수를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다.

구체물을 이용하여 하나의 수를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다.

관찰평가

5월 중

[201-06]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덧셈, 뺄셈 상황을 알아보고 다양한 전략으로 덧셈, 뺄셈하기

(한 자리 수)+(한 자리 수)=(한 자리 수), (한 자리 수)-(한 자리 수)=(한 자리 수)를 능숙하게 계산하고, 그 계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한 자리 수)+(한 자리 수)=(한 자리 수), (한 자리 수)-(한 자리 수)=(한 자리 수)를 계산할 수 있다.

구체적인 조작을 통해 (한 자리 수)+(한 자리 수)=(한 자리 수), (한 자리 수)-(한 자리 수)=(한 자리 수)를 계산할 수 있다.

측정

4. 비교하기

[203-01]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알맞은 말로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길이,들이,무게,넓이를 직관적 또는 직접비교하여 결과를 적합한 말로 표현하기

세 개 이상의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각각 길다, 짧다’, ‘많다, 적다’, ‘무겁다, 가볍다’, ‘넓다, 좁다등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두 개의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각각 길다, 짧다’, ‘많다, 적다’, ‘무겁다, 가볍다’, ‘넓다, 좁다등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안내된 절차에 따라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고, 어느 것이 더 긴지, 더 많은지, 더 무거운지, 더 넓은지를 구별할 수 있다.

구술평가

6월 중

수와 연산

5. 50까지의 수

[201-01]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10개씩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는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하여 50까지의 수를 세고 쓰기

10개씩 묶음과 낱개를 이용하여 5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가 사용되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10개씩 묶음과 낱개를 세어 보는 활동을 통하여 5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구체물을 세어 보는 활동을 통하여 5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관찰평가

7월 중

[201-03]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50까지 수의 순서를 알아보고 크기 비교하기

50까지의 수의 계열을 이해하며, 수의 크기를 비교하고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0까지의 수를 순서대로 말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통합

(바른생활)

2. 도란도란 봄동산

[202-02]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소중히 여기고 보살핀다.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 보살피기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에 대한 보호 방법을 알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고 보살필 수 있다.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에 대한 보호방법을 알고, 동식물을 소중히 여긴다.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보호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관찰평가

5

가족

1. 우리는 가족입니다.

[203-01]

가족 및 친척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가족 및 친척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알고 표현하기

가족 및 친척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알고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가족 및 친척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알고 이를 표현하는 방법을 떠올리려 노력한다.

가족 및 친척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느끼지만 이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활동 결과물

관찰평가

5

통합

(슬기로운생활)

2. 도란도란 봄동산

[202-04]봄에 씨앗이나 모종을 심어 기르면서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씨앗이나 모종을 심어 기르면서 식물의 자람을 관찰하기

씨앗이나 모종을 심고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 후 세부적인 특징을 살려 글과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씨앗이나 모종을 심고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하여 글과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씨앗이나 모종을 심고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프로젝트

관찰평가

6

여름

2. 여름나라

[204-01]

여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여름 날씨의 특징과 관련 있는 주변의 생활 모습을 표현하기

여름 날씨의 특징을 말할 수 있고 관련된 생활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

여름 날씨의 특징을 말할 수 있으나 관련된 생활 모습을 표현하지 못한다.

여름 날씨의 특징을 말하지 못하고 관련된 생활 모습을 표현하지 못한다.

관찰평가

7

통합

(즐거운생활)

학교

1. 학교에 가면

[201-02]

다양한 방법으로 교실을 꾸민다.

학교와 학교생활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학교 모습과 학교생활의 특징을 찾아 그림으로 표현하고 주제와 소재, 배경의 구성이 조화롭다.

학교 모습과 학교생활의 특징을 찾아 그림으로 표현했으나 주제와 소재, 배경의 구성이 조화롭지 못하다.

학교 모습과 학교생활에 대해 주제와 소재, 배경을 적절히 구상했으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활동

결과물

관찰평가

4

여름

2. 여름나라

[204-02]

여름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여름 사용하는 생활도구를 표현하기

여름에 사용하는 생활도구의 쓰임을 파악하여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여름에 사용하는 생활도구를 쓰임에 맞게 표현한다.

여름에 사용하는 생활도구를 표현하는 활동에 참여한다.

관찰평가

7

2021. 4. .

부 안 동 초 등 학 교 장 임 학 래

 

이전글 2021. 2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다음글 제13기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위원 보궐선거 당선자 공고 및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