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활동 : 자연과 함께하는 환경·생태 교육 |
|
1) 목적
가) 자연과 일상적으로 만나고 교감하며 생태적 감수성을 기른다.
나) 지구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보호와 보전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한다.
다) 기후 위기에 주체적으로 대응하고 생태적 전환을 실천하는 생태 시민을 양성한다.
2) 방법
가) 구조화된 활동이 아닌 자연과 교감하는 생태·놀이중심의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나) 유아가 환경교육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일회성 체험보다는 일상생활과 놀이 중심으로 운영한다.
다) 유치원과 인접한 환경(바깥놀이, 둔산공원, 우동공원)을 활용하여 자연놀이 활동시간을 운영한다.
라) 유아의 관심과 흥미, 날씨, 계절 등을 고려하여 연간 지속적이고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3) 추진 내용
구 분 | 세부 추진 내용 |
실천중심 자연생태 교육 | <텃밭 가꾸기(연중)> 계절별 텃밭에 씨앗 또는 모종 심고 가꾸기 텃밭 식물 성장 과정 관찰하기 흙의 소중함 알기 |
환경보호 활동 | <우리는 환경 지킴이> 매월 실천하는 환경 어린이 활동 전개 우유갑 모아 휴지로 교환하기 |
교원 연수 | 교사 연수회와 연계하여 지속 발전 가능한 생태교육 연수 실시 외부 강사 초빙 및 자체 연수실시 정보교환: 교육공동체 운영을 통한 사례 나눔 및 정보교환으로 교원의 실천 역량 강화 |
4) 추진 계획
월 | 활동명 | 활 동 내 용 |
3 | ‘세계 참새의 날’ (20일) | - 집이나 유치원의 나무에 참새를 위한 물그릇 준비하기 |
4 | ‘지구의 날’ (22일) | 오후 8시부터 10분간 전등 끄기 광고 시간에 텔레비전 끄기 |
생태체험 | 딸기농장 체험 5세(3일), 4세(4일), 3세(5일) | |
5 | ‘세계 거북이의 날’ (23일) | 빨대가 붙은 음료 사지 않기 대나무 칫솔 사용하기 |
생태체험 | 화분 체험 5세(8일), 4세(9일), 3세(10일) | |
숲체험 | 둔산공원 생태 숲 놀이(23일) | |
6 | ‘세계 해양의 날’ (8일) | 친환경 세제, 비누, 샴푸바 사용하기 |
7 | ‘세계 일회용 비닐봉지 없는 날’ (3일) |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하지 않기 포장 속에 소포장 된 제품(과대포장 상품) 사지 않기 |
환경보호 활동 | 5세 봉동 행정복지센터 우유갑 교환(17일) | |
9 | ‘차 없는 날’ (22일) | -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기 |
생태체험 | 흙 놀이·도자기 체험5세(4일), 4세(5일), 3세(6일) | |
10 | ‘세계 채식인의 날’ (1일) | 고기 없는 날 실천하기 일주일에 하루 고기 없는 날 실천하기 |
생태체험 | 귤농장 체험 5세(1일), 4세(2일), 3세(4일) | |
11 |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넷째 주 금요일) | 아무것도 사지않고 주말 보내기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기 |
숲체험 | 둔산공원 생태 숲 놀이(13일) | |
12 | ‘세계 토양의 날’ (5일) | 쓰레기 분리배출 마크에 대해 알아보기 투명 페트병(PET) 분리배출 실천하기 |
환경보호 활동 | 4세 봉동 행정복지센터 우유갑 교환(17일) | |
2 | ‘세계 고래의 날’ (셋째 주 일요일) | 친환경 학용품 사용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