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거 법령 가. 「초?중등교육법」제29조(교과용도서의 사용) 나.「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55조(교과용도서의 사용) 다.「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 2.교과용도서의 정의(?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 가. (교과용도서) 교과서 및 지도서 나. (교과서)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학생용의 서책ㆍ음반ㆍ영상 및 전자저작물 등을 말함 3. 선정 절차 [단위학교의 교과용도서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
4. 심의 대상 학년 및 과목 가. 2022년 검정 교과용도서 대상 구분 | 학교급 | 과목 | 교과서 | 지도서 | 합계 | 검정 | 초 (3,4학년) | 수학, 수학익힘(10개 출판사) 사회(11개 출판사) 과학, 실험관찰(7개 출판사 | 20책 (180도서) | 12책 (112도서) | 32책 (292도서) | 합 계 | 20책 (180도서) | 12책 (112도서) | 32책 (292도서) |
나. 2022년 검정 교과용도서 선정 평가 기준 평가 영역 | 평 가 기 준 | 항목별 점수 | 교육과정 | 교육과정 및 학습분량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15 | 학습내용 선정 | 학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15 | 학습내용조직 |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 15 | 교수학습활동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5 | 학습평가 | 종합적 사고력 평가 -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15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으며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15 | 도서의 가격 | 가격의 적정성 - 교과서 내용의 양과 질 대비 가격은 적정하게 책정되었는가? | 10 | 합 계 | 100 |
5. 2022년 검.인정 교과용도서선정협의회 및 학운위 결과 가. 3~4학년 수학: 미래엔 나. 3~4학년 사회: 김영사 다. 3~4학년 과학: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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