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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물쓰레기 줄이기(교직원용)
작성자 보절중 등록일 24.10.22 조회수 2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1. 학교급식에서의 음식물쓰레기 문제점 및 발생현황

문제점

음식물쓰레기는 수분이 과다(8085%)하여 쉽게 부패되며 수거운반시 악취 및 오수가 발생되고 매립시 다량의 침출수가 발생되는 2차 환경오염 유발한다.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에 따른 급식비 부담이 가중 된다

(잔반처리기유지비위탁처리비용음식물쓰레기 규격봉투비).

우리나라 곡물 자급도가 30%미만으로 식량위기에 대한 대체방안이 필요하다.

음식물쓰레기의 비위생적인 처리로 인해 전염병(파라티푸스콜레라장티푸스세균성이질간염 등)에 걸릴 수 있다

발생현황

조리전 음식물쓰레기의 하루 평균 발생량은 10미만이며대부분의 음식물쓰레 기는 잔반에 의해 발생됨.

 음식물 쓰레기 주요발생 원인

순위

내 용

1

편 식

2

급식지도 부족

3

아깝다고 생각 않함

4

인스턴트 편향

5

교육홍보 부재

 

음식물쓰레기 종류별 발생량

학교급식에서 가장 많이 배출되는 음식물쓰레기의 종류는 채소류(김치나물)> 국 찌개류생선류 순으로 나타났다.

음식물쓰레기 월별 배출현황

하루 평균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은 67월이 가장 많음

2. 학교급식에서의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구 분

평균값

순 위

3

0.35

2

45

0.27

3

67

1.38

1

8

0.20

5

910

0.18

6

1112

0.22

4

기 타

0.05

7

아동 지도 방법

배식시 골고루 먹을 만큼만 적당히 덜어 먹고 부족하면 다시 배식 받을 수 있도록 지 도한다.

급식 후 잔반처리시 분리 수거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과일껍질동물 뼈생선가시등은 따로 분리하여 담도록 지도)

음식을 남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한다. (환경오염전염병 우려경제손실등)

잔반통 없는 날에 대해 적극적 협조를 한다.

학교에서 배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가정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지도를 한다.

싫어하는 음식이라도 조금씩 배식 받아 먹도록 지도하여 편식을 예방한다.

깨끗이 잘 먹은 아동을 칭찬하도록 한다.

내 용

빈도

점유율

(%)

내 용

빈도

점유율

(%)

퇴비화(발효기)기기

121

31.3

음식물쓰레기 봉투

6

1.6

가축사업자 수거

227

57.7

학교내에서의 활용

11

2.8

폐기물 처리업자 위탁

9

2.3

학교내에서의 재활용

13

3.4

387

100

발생된 음식물쓰레기 처리방법

대 책

급식 메뉴에 대한 선호도를 지속적으로 조사분석하여 식단에 반영토록 한.

아동 기피음식은 최소량만 제공하여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사전에 방지한다.

잔반통 없는 날을 정하여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유도한다.

학교별로 음식물쓰레기 감량 우수학급에 상품을 주어 감량을 유도한다.

결 론

학교 급식에서 음식물을 남기지 않고 다 먹도록 하는 것은 아동의 올바른 영양섭취 를 통 한 건강증진뿐 아니라 음식물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길이어린 시절 부터 식량자원의 소중함과 환경오염을 지킬 수 있도록 스스로 행동변화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되 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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