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 영양교육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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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비룡초 | 등록일 | 22.06.29 | 조회수 | 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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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대응과 영양교육 1. 교육의 필요성 가. 심각한 환경오염과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지구 기후변화가 인류의 존속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과학적 연구 결과에 따라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학교 교육의 필요성 대두 나. 인간의 식문화는 인간 자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식재료의 생산을 위한 산업변화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좌우하기도 함. 다. 육류 중심의 식습관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으로 인하여 고기 생산량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공장식 축산업을 양성하고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한 원인이 됨. 라. 학교급식은 학생의 건강과 올바른 성장을 위해 추진되는 정책으로 육류 중심의 식습관에서 벗어난 바른 식생활 습관 함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마. 채식 중심 학교급식에 대한 학생의 거부감을 줄이고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영양교육의 기회를 확대 하여야 함. 2. 교육의 목적 가.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을 목적으로 채식의 중요성을 인식 나. 육류 중심의 식습관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올바른 이해 다. 채식에 대한 정확한 인식으로 고착된 부정적 이미지의 전환 라. 학교급식으로 제공되는 채식급식에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동참 유도 마. 학교급식을 통한 기후 위기 대응으로 지구 환경교육의 실천 바. 스스로 생각하고 알며 느끼는 식생활 교육으로 자기 건강관리 역량 강화 3. 교육의 방향 가. 기후위기와 식생활 습관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교육과정 나. 채식의 의미를 알고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다.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기본으로 하는 동물복지 교육활동 라. 학생의 식행동 변화와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환경·식생활 교육과정 구성 마. 실제 수업 활동을 통한 현장 적합성 검토 시행으로 수업 적용력 증진 바. 교과와 연계한 범교육 학습주제를 다양하고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선정
5학년 학생들의 생각을 그림으로 그려서 식생활관에 게시 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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