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방과후학교 외부 강사의 역량 강화 등 전문성 신장 기회 제공 ○ 우수 방과후학교 강사 확보를 통한 방과후학교의 경쟁력 제고 □ 연수 운영 ○ (연수명) 방과후학교 강사 온라인 연수(기본/심화) ○ (운영 기간) ‘18. 6월 ~ 12월, <총 8기> 기수 | 신청기간 | 연수기간 | 이수증 출력 | 1 | ‘18.06.27.(수) ~ ’18.07.03.(화) | ‘18.06.27.(수) ~ ’18.07.17.(화) | ‘18.07.18.(수) | 2 | ‘18.07.18.(수) ~ ’18.07.24.(화) | ‘18.07.18.(수) ~ ’18.08.07.(화) | ‘18.08.08.(수) | 3 | ‘18.08.08.(수) ~ ’18.08.14.(화) | ‘18.08.08.(수) ~ ’18.08.28.(화) | ‘18.08.29.(수) | 4 | ‘18.08.29.(수) ~ ’18.09.04.(화) | ‘18.08.29.(수) ~ ’18.09.18.(화) | ‘18.09.19.(수) | 5 | ‘18.09.19.(수) ~ ’18.09.25.(화) | ‘18.09.19.(수) ~ ’18.10.09.(화) | ‘18.10.10.(수) | 6 | ‘18.10.10.(수) ~ ’18.10.16.(화) | ‘18.10.10.(수) ~ ’18.10.30.(화) | ‘18.10.31.(수) | 7 | ‘18.10.31.(수) ~ ’18.11.06.(화) | ‘18.10.31.(수) ~ ’18.11.20.(화) | ‘18.11.21.(수) | 8 | ‘18.11.14.(수) ~ ’18.11.20.(화) | ‘18.11.14.(수) ~ ’18.12.04.(화) | ‘18.12.05.(수) | ※ 수강 신청은 신청일 00:00부터 가능(선착수 마감) ○ (인원) 총 10,000명 이내(기수별 1,400명, 선착순 마감) ○ (대상) 방과후학교 강사로 활동 중인 개인위탁 강사, 민간업체 소속 강사 등 외부강사 ○ (운영 기관) 한국교원연수원 ○ (수강 신청) 한국교원연수원(www.hstudy.co.kr)에 자율 신청(연수비 무료) ※ 상세한 신청방법은 수강신청 안내 자료(붙임1) 참고 ○ (이수 기준) 진도율 80% 이상, 설문 응답 ○ (문의처) - (연수 신청 및 온라인 연수 운영) 한국교원연수원(1577-1121) - (강좌 내용) 한국교육개발원 송예진 연구원(043-5309-554) □ 기본(15차시) 차시 | 차시명 | 차시 | 차시명 | 1 | 방과후학교의 이해와 방과후학교 강사의 자세 | 9 | 교직원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형성 | 2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계획 | 10 | 안전한 방과후학교(1)-사전예방 | 3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실제(교과) | 11 | 안전한 방과후학교(2)-사후조치 | 4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실제 (특기적성Ⅰ) | 12 | 방과후학교 우수강사 사례(1) | 5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실제 (특기적성Ⅱ) | 13 | 방과후학교 우수강사 사례(2) | 6 | 초중등 학생의 발달적 특성 | 14 | 초등돌봄교실의 이해 | 7 | 학생의 문제행동별 지도 방법 | 15 |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실제 | 8 |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 | |
□ 심화(7차시) 차시 | 차시명 | 차시 | 차시명 | 1 | 방과후학교와 진로교육 | 5 | 창의적 교수법의 이해(2) - 토의·토론 - | 2 |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의 이해 | 6 | 창의적 교수법의 이해(3) - PBL - | 3 | 다문화가정 학생의 이해 | 7 | 라포형성과 주의집중 | 4 | 창의적 교수법의 이해(1) -개념과 사고 전략- | | |
※ 기본․심화 과정은 순서와 상관없이 선택 수강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