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피폭사건에 따른 안보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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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10.12.17연평도 피폭사건에 따른 안보교육 | |||||
작성자 | 운영자 | 등록일 | 10.12.17 | 조회수 | 108 | |
첨부파일 | ||||||
연평도 피폭사건에 따른 안보교육
1. 추진 배경 o 2010년 11월 23일(화) 오후 2시34분경 발생한 연평도 피폭사건 발생 o 연평도 피폭사건을 계기로 학생들의 안보의식 고취 o 계기교육을 통해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 수호, 평화통일 지향, 개인적․당파적 목적 이용 금지, 건전한 안보관 확립의 필요성 대두 2. 목표
3. 목적 o 자유민주주의적 가치와 민족공동체 의식을 토대로 한 통일관 정립 o 학생들에게 평화의 소중함과 국가 안보의 중요성 인식 제고 o 학생들의 긍정적 통일의식 확산 및 건전한 안보관 확립 o 한반도 정세 및 북한 실상 이해 등을 통한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
4. 추진 방향 o 통합적 통일교육의 단계적 추진 및 안보교육 내용의 균형성 제고 o 연평도 사건에 통해 국가안보의 중요성 인식 제고를 위한 계기교육 실시 o 계기교육을 통한 통일 및 안보교육 활성화 5. 계기 교육 추진 계획 가. 교과부 및 통일부 지침에 의거한 계기교육 실시 나. 교과의 특성에 맞는 계기교육 실시 - 학교장의 승인 후 일관성 있는 계기교육 실시 -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인 안보 및 통일교육 실시(재량활동, 특별활동 영역에서의 계기교육 확대) 다. 국가 안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안보교육 내용의 균형성 제고 - 냉엄한 국제질서와 한반도의 군사적 대치상황 및 분쟁 상황(천안함 사건, 연평도 사건)에서 국가의 유지·보존을 위해 안보가 반드시 필요하며 중요하다는 인식 제고 - 한반도의 통일·안보 환경, 주변 정세 등에 대한 균형있는 교육 실시 라. 안보가 기저인 통일교육 실시 - 튼튼한 안보가 뒷받침되어야만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고, 이를 토대로 남북관계가 발전되어 평화통일을 이룩할 수 있음 - 북한은 상생과 공존의 대상임과 동시에 우리의 안보를 위협하는 경계대상임 -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확신, 평화의 소중함 및 민족 공동체 형성 노력 마. 학교장 훈화를 통한 통일 및 안보 특별 계기교육 실시 - 6.25전쟁, 서해교전, 천안함 사건 등을 주제로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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