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글로벌 문화체험
- 1. 배경
- 오늘날 우주항공, 통신과학기술 등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현대인은 이제 시공을 초월하여 국제화 시대의 하나가 된 거대 지구촌으로 발전 변모하게 되었다. 아울러 매스미디어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되고 있는 좁혀져 가고 있는 국제사회에서 국가 간의 교류가 일상화된 현재, 변화된 시대에 걸맞는 국제적 감각을 익히는 국제 이해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 2. 목적
-
가. 세계화 시대에 여러 외국에 대한 체험의 기회.
나. 전통과 생활양식에 대한 흥미와 이해 도모.
다. 문화의 고유성을 존중하는 태도 함양.
라. 인류의 생존과 공존에 관련된 인권 및 자유를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
마. 제2외국어에 대한 회화를 익히고, 외국인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 - 3. 운영방침
-
가. 방문 일정 및 인원은 상호 학교의 교육일정을 감안하여 조정.
나. 상호 학교를 방문 견학하고 홈스테이(home stay) 형식.
다. 일본학교와의 교류는 여름에 일본에서 한국 방문, 겨울에 한국에서 일본 방문.
라. 중국학교와의 교류는 여름에 중국에서 우리학교를 방문한 후 이어서 우리학교가 중국을 방문.
마. 교류학생은 희망자를 대상으로 정해진 항목을 평가하여 교류선발위원회에서 검토.
바. 선발된 학생은 사전에 홈스테이(home stay) 계획서를 작성 제출.
사. 홈스테이(home stay)의 기본정신에 입각한 예절 및 교육을 실시.
아. 홈스테이(home stay) 실시 후 보고서를 작성하고 활동자료 전시회를 개최, 한․중․일 간의 국제이해의 성과를 높이고, 문화교류의 내용을
안내․홍보하여 학생들의 국제 이해 도모.
자. 제반 경비문제는 학부모 대표가 학부모회에서 예상된 액수를 편성. - 4. 자매학교현황
-
국가명 중국 일본 지 명
학교명산동성 연태시
혁이만 격매납이중학지바현 야찌오시
쇼인고등학교학교 특징 산동성 우수학교로 인정
국제 SOS 긴급구조 지원 학교
Hermann Gmeiner School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 학교
지역에서 실력 우수학교
야구와 검도 대표학교결연 조인식 1999년 10월 2일 1994년 9월 14일 외국체류기간 하계 방학 중 동계 방학 중 정읍체류기간 하계 방학 중 하계 방학 중 - 5. 교류현황
-
(1) 중국
구분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교원 3 3 3 3 취소 취소 2 학생 0 9 10 12 17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교원 3 2 2 3 2 2 2 학생 16 12 14 13 13 17 17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교원 3 3 4 3 취소 4 6 학생 17 19 18 15 16 17 구분 2020 2021 2022 2023 2024 계 교원 취소 취소 취소 취소 취소 61 학생 267
(2) 일본
구분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교원 1 3 2 2 2 3 2 학생 0 0 12 20 15 17 17 구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교원 2 2 1 1 2 2 2 학생 15 17 18 18 25 19 17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교원 3 취소 3 2 2 취소 3 학생 16 16 11 14 9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교원 메르스로 취소 2 취소 2 2 취소 취소 학생 6 6 4 구분 2022 2023 2024 계 교원 취소 1 1 50 학생 111
(3) 전체구분 중국 일본 계 교원 61 50 111 학생 267 111 378 - 6. 세부추진계획
-
가. 교류 원칙
1)교류학생 선발은 희망을 원칙으로 다음 항목의 평가 순서에 의한다구 분 외국어 능력 생활태도(인성) 가정환경 교내성적 비 율 40% 40% 10% 10%
3) 교류위원회는 학부모와 학생 전체로 구성하고 교류활동 전체 운영을 담당.
- 7. 기대효과
-
가. 제2외국어 회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나. 대입 수학능력시험 수시 모집 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다. 국제적 감각과 이해를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
라.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중국과 일본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됨
마. 청소년 시절에 해외 친구를 사귀게 되어 사회에서도 지속적인 교류가 가능.
바. 중국과 일본의 생활양식과 음식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짐.
아. 21세기를 주도할 미래사회의 역량이 배양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