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바람 나는 체험활동을 통한 자기 소질 계발
목적
-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학교 교육 기능 강화 및 학생의 창의력 신장
- 특기와 재능 발견으로 학습능력의 증진 및 성취감 고취
- 질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
- 정규 수업 후에 교육적 보살핌이 필요한 학생들이 안전하고 교육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돌봄
방침
-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희망을 고려하여 소질과 적성 계발 및 특기 적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학교와 지역사회의 시설 및 인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지역사회의 교육문화센터로서의 기능
- 학부모의 과다한 교육비 부담을 덜어 주도록 운영에 필요한 비용 최소화
추진내용
재구성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
♣ 슬로리딩을 활용한 주제 중심 교육과정 운영 - 학년별로 슬로리딩 도서를 선정하여 이를 깊게 읽어 가면서 다양한 활동을 연계하는 수업 진행, 이를 위해 교과별 핵심성취기준을 다양한 주제와 연결하여 학년 교육과정 수립 - 교사 월말평가 시간 이용 교육과정 재구성을 공유하는 시간 확보 ♣ 학생 성장평가제 추진 - 진단활동 강화 -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내실화 - 평가 결과에 대한 사후 보완 피드백 강화 - 교육활동 후 사후 자기평가 실시 - 백석통지표 1년에 2회 학기별 1회 가정에 배부 ♣ 혁신학교 운영 8년차 - 학교 특성을 살린 교육과정 수립 - 수업혁신을 위한 연구활동 |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자기소질 계발 |
♣ 예술 감성 즐기기 방과후학교 1인 1악기 음악활동 끼를 발산하는 소극장 연극 ♣ 흠뻑 몰입하는 노작활동 - 계절학교 솔찬교실 운영(5일 동안 집중 노작활동) -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텃밭가꾸기 ♣ 흰돌탐험 - 계획부터 실행까지 학생들이 다모임에서 결정하여 진행 - 구불길, 산길 중 학기별 1회 진행 |
자아 정체감을 찾아가는 맞춤 독서 교육 |
♣ 사제동행 아침독서 시간 운영 ♣ 책을 이용한 다양한 교육과정 전개 ♣ 작가와의 만남 만나고 싶은 작가 학생들이 선정하여 초청 ♣ 사서교사와 함께하는 다양한 독후 활동 ♣ 학부모 독서 동아리 ♣ 교사 독서토론 동아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