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가)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돌봄과 놀이중심 활동으로 유아의 정서발달 및 행복감을 증진한다.
나) 학부모가 안심하고 직장 및 사회생활에 전념하도록 배려하고 자녀 보육 관련 애로 사항을 해소한다.
방침
가) 유치원 전체 유아 중 희망 유아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나) 학급은 만 3·4·5세 단일연령으로 구성하되 하원돌봄의 경우 등·하원 돌봄실에서 혼합 연령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다) 교육과정 이후 17:00까지 연령에 적합한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과정을 실시한다.
교육활동 시간(예시)
활동시간 | 활동유형 | 활동내용 |
13:00-13:20 | 출결 확인 및 방과후활동 안내 | - 교육과정과 인수 및 인계, 인사 나누기 - 방과후과정 일과 안내 |
13:20~13:50 | 특성화활동 및 놀이활동 | - 특성화 활동 - 연령별 놀이활동 |
13:50~14:30 | 간식 | -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
14:30~15:30 | 놀이중심교육과정 연계활동 및 바깥놀이 | - 놀이중심교육과정 연계활동(놀이) - 산책 및 바깥놀이 하기 |
15:30~16:00 | 휴식 또는 도서관이용 | - 휴식 또는 도서관에서 자유롭게 책 보기 - 동화 듣고 이야기 나누기 |
16:00-17:00 | 1차 귀가지도 | - 하루를 돌아보고 평가하기 - 시청각자료 활용 안전교육 - 가정통신문 및 개인 소지품, 신발 챙기기 - 차례를 지켜 버스에 승차하기 - 인사하고 귀가하기 |
2차 귀가지도 | ||
3차 귀가지도 | ||
17:00-18:30 | 방과후 연장 돌봄 | - 자유롭게 놀이하기 - 인사하고 귀가하기 |
교육활동 운영 내용
활동명 | 운영 내용 |
놀이 활동 | 연령별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맞는 놀이 |
간식 | - 먹는 즐거움과 함께 영양을 공급받으며, 음식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바른 식습관을 형성 - 먹기 전, 먹을 때, 먹은 후 등 다양한 상황에서 지켜야 할 예절이나 바른 생활태도 형성 |
방과후과정 특성화교육활동
활동명 | 운영 내용 |
특성화 활동 | 0 유아체육(3,4,5세) - 기초체력을 길러 유아의 건강한 생활에 기여 - 대도구를 활용한 전신 운동, 소도구를 활용한 소근육 운동으로 조화로운 발달을 도움 |
0 유아음악(3,4세) - 다양한 악기를 직접 연주하면서 즐거운 음악활동 체험 - 리듬감, 심미감, 음감 등 음악적 지능 발달 | |
0 놀이미술(3,4,5세) - 다양한 예술 활동을 경험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낌 | |
0 놀이블럭(3세) - 블록을 활용하여 생활 속의 다양한 수, 과학, 공학 원리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움 | |
0 놀이영어(4,5세) - 노래, 게임 등 재미있는 수업 방식으로 영어에 대한 친숙감을 느낌 | |
0 유아코딩(5세) - 유아에 맞는 미래 로봇 과학 교육으로 코딩맵과 언플러그드 로봇을 활용하여 코딩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교육하여 아이들의 사고적 우위, 문제해결능력을 기름 |
*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과정 활동 모습은 학급홈페이지 학급앨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