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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복지 중점학교 추진 배경
○ 계층 간 소득격차 심화, 가정기능 약화 등이 초래하는 교육에서의 다양한 격차문제에 대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인 대처 필요
○ 가정배경과 관계없이 누구나 자신에게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공적 지원 필요
♠ 교육복지 중점학교 방향
교육복지 중점학교 방향
♠ 교육복지 중점학교 방향
영역 세부내용 주요 프로그램(예시)
학생파악 * 지원학생 선정과 학생별 특성 및 욕구 파악 지원학생 선정(학생의 학교생활, 가정환경 고려) 지원순위 결정과 학생 특성별 분류 * 신입생 발굴 학급프로그램
* 가정방문
맞춤형 지원 * 사례관리 지원* 프로그램 지원 학생 지원순위에 따라 사례관리 지원 학생의 학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 개별 및 집단 상담, 가족상담* 심리검사, 사제멘토링
* 가족기능강화(부모교육, 가족캠프)
* 학년별 학력증진 프로그램* 진로교육, 캠프, 문화체험 등
환경 조성 * 학교 및 학급 공동체 문화 조성
* 위기가정 학생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및 협력* 학교 간 공동사업 및 마을 공동체 만들기 사업
*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및 동아리 운영
* 위기학급 지원 프로그램* 교직원 연수 및 상담동아리
* 지역공동체 활동(마을 만들기)
* 감사 이벤트, 프리허그 등
운영 지원 * 사업 담당부서와 사례관리팀 운영
* 교육복지위원회 운영
* 사업 운영을 위한 지원 활동(협의회, 복지실 운영)
* 교육복지 사업 운영을 위한 협의회, 사례관리회의, 위원회 등
* 교육복지 교내·외 슈퍼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