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5.25. (월) | 과목 | 과학 | 과학 | 주제선택 | 주제선택 | 음악 | 기술가정 | 창체-자율활동 | 학습주제 | 힘 | 중력 | ※ 아래참조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언제나 몇번이라도 | 청소년의이해 -중단원마무리 | 다문화이해교육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교사강의영상 | e학습터 강의 교사강의영상 | 제작 영상 | PPT, 동영상 | 오늘부터 하모니 1-5화 | 피드백 | 온라인퀴즈 풀기 확인 | 온라인퀴즈 풀기 확인 | 활동지 제출 | 창의융합놀이터 | 소감문 작성 | 5.26. (화) | 과목 | 영어 | 영어 | 국어 | 국어 | 체육 | 체육 | | 학습주제 | Lesson 2 | Lesson 2 | 어휘의 세계 | 어휘의 세계 | PAPS-유연성 측정 | | 콘텐츠 | Speak | My speaking Prtfolio | e학습터 강의, 교과서 | e학습터 강의, 교과서 | 유튜브 컨테츠 연결 |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e학습터 게시판 | 질문게시판 및 학습활동지 | | 5.27. (수) | 과목 | 1~4반 | 5~9반 | 1~4반 | 5~9반 | 수학 | 수학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 중국어 | 한문 | 중국어 | 한문 | 학습주제 | 발음 | 학교 생활 | 발음 | 학교 생활 | 일차방정식의풀이 | 일차방정식의활용 | ※ 아래참조(예술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 콘텐츠 | e학습터 ppt 영상 자료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ppt 영상 자료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 피드백 |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 교과서 97쪽 에서 103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 | 5.28. (목) | 과목 | 정보 | 사회 | 국어 | 국어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창체-진로활동 | 학습주제 | 사이버 윤리 | 다양한 해안지형은 어떻게 형성되엇을까? | 어휘의 세계 | 언어의 본질 | ※ 아래참조(체육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우리들의 장래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 강의, 교과서 | EBS 배움너머 영상, 교과서 | 유튜브 활동지 | 피드백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 게시판에 질문하기 | e학습터 게시판 |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5.29. (금) | 과목 | 수학 | 수학 | 사회 | 사회 | 미술 | 영어 | | 학습주제 | 순서쌍과 좌표 사분면 | 그래프의 뜻과 이해 | 관광산업은 해안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제주도의 독특한 자연경관을 살펴볼까? | 더불어 사는 우리 2 | Lesson 2 |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강의 | Read and think | | 피드백 | 교과서 112쪽 에서 120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게시판 질답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자유학기-주제선택, 예술체육활동)] 구분 | 자유학기(주제선택) | 5.25. (월) 3-4교시 | 과목 | 과학 구조물 만들기 | 과학 탐구 토론 | 녹색 가정 생활의 실천 | 생활 속 기술 이야기 | 알기 쉬운 경제 이야기 | 학습주제 | 3d펜의 원리와 사용법 | 화산 | 친환경 주생활 | 기술과 안전 | 합리적 소비 | 콘텐츠 | 유튜브영상 | 동영상, 학습지 | e-학습터 | PPT, 동영상 | 영상 링크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 화산의 이용과 피해 | e학습터게시판 질문 | 형성평가, 퀴즈풀기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구분 | 자유학기(예술분야) | 5.27. (수) 5-6교시 | 과목 | 뮤지컬 여행 |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 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즐거운 음악 여행 | 학습주제 | 뮤지컬 영웅 | 사진의 활용 2 - 포토몽타주 | 미술과 직업 | 구도 연습, 다양한 글씨체 연습 | 리코더앙상블 (새 노래 익히기)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강의 | 활동지, 강의영상 | 유튜브영상 | 제작 영상 및 링크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답 | 활동지 완성 후 제출 | e학습터 게시판 | 활동지 |
구분 | 자유학기(체육분야) | 5.28. (목) 5-6교시 | 과목 | 꿈이 있는 축구교실 | 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 다양한 스포츠 활동의 이해 |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 방송 댄스 | 팡팡 볼링반 |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 비보이 댄스 | 학습주제 | 기초 드리블 | 하체운동1탄 | 축구-1 | 축구-1 | 다운 리듬 | 볼링과 과학의 만남 | 목, 어깨 통증을 위한 요가 | CC스텝 | 콘텐츠 | 유튜브 컨텐츠 활용 | 유튜브 컨텐츠 활용 |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 유튜브 컨텐츠 연결 | 유튜브 컨테츠 활용 | 거북목, 어깨결림 예방을 위한 요가 영상 시청 | 유튜브 컨텐츠 연결 | 피드백 | 질문 게시판 및 활동지 | 질문 게시판 및 활동지 | 질문 게시판 활용 | 질문 게시판 활용 | 질문 게시판 활용 | 질문 게시판 및 활동지 | 게시판 | 질문 게시판 활용 |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5.26.(화) | 3 | 단원 |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 성취기준 | [문법 9국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사회 방언의 개념 | 콘텐츠 활용(15분) | e학습터 영상 1. 사회 방언의 개념과 종류 (4분) 2. 세대에 따른 사회 방언 (4분) 3. 성별에 따른 사회 방언 (4분) 4. 사회 집단에 따른 사회 방언 (3분) | 학생 활동 (15분) |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2 190~191쪽 풀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 피드백(10분) |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5.26.(화) | 4 | 단원 |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 성취기준 | [문법 9국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유의어, 반의어의 개념 상하의어의 개념 | 콘텐츠 활용(10분) | e학습터 영상 1. 유의어 (3분) 2. 반의어 (4분) 3. 상의어와 하의어 (3분) | 학생 활동 (15분) |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2 192~193쪽 풀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 피드백(10분) |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5.28.(목) | 3 | 단원 |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 성취기준 | [문법 9국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동음이의어의 개념 다의어의 개념 | 콘텐츠 활용(10분) | e학습터 영상 1. 동음이의어 (4분) 2. 다의어 (4분) 3. 다의어와 동음이의어의 구분 (2분) | 학생 활동 (15분) |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2 194~195쪽 풀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 피드백(10분) |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2020.5.28.(목) | 4 | 단원 | [국어1-1] 3.(1) 언어의 본질과 국어 생활 | 성취기준 | [문법 9국04-01]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 생활을 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언어의 기호성의 개념 언어의 자의성의 개념 | 콘텐츠 활용(10분) | EBS 배움너머 영상 1.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1부 ? 언어의 기호성 (5분) 2.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2부 - 언어의 자의성 (5분) | 학생 활동 (15분) |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1 112~113쪽 풀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 피드백(10분) |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회 | 5.28.(목) | 2 | 단원 | 매력적인 해안지형과 주민생활 | 성취기준 | [9사(지리)03-02] 해안 지형으로 유명한 세계적 관광지를 선정하여 그 지형의 형성 과정을 파악하고, 관광산업이 현지에 미친 영향을 평가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교과서 읽기 P56~57 | 콘텐츠 활용(15분) | e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 정리 29강 - 해안지형으로 유명한 세계적 관광지 30강 - 해안 침식지형의 형성과정 31강 - 해안 퇴적지형의 형성과정 | 학생 활동 (15분) | 교과서 활동하기 P 56 질문 1,2,3 교과서에 풀기 P 57 활동 1,2,3 교과서에 풀기 | 피드백(5분) |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 기타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회 | 5.29.(금) | 3-4 | 단원 | 매력적인 해안지형과 주민생활,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자연경관 | 성취기준 | [9사(지리)03-01] 세계적으로 유명한 산지지형과 관련된 지역을 파악하고, 그 경관 특징과 형성 과정 및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독특한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 주요 개념 정리(20분) | 교과서 읽기 P58~62 | 콘텐츠 활용(20분) |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32강 - 관광산업이 해안 지형에 미친 영향 33강 - 우리나라의 세계 자연유산 34강 - 석회암지대에 발달한 자연경관 | 학생 활동 (50분) | 교과서 활동하기 P 59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P 60 교과서 질문 1,2,3풀기 P 61 교과서 활동 1,2,3,4 풀기 | 피드백(10분) |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 기타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수학 | 5.27.(수) | 3-4 | 단원 | Ⅲ. 문자와 식 | 성취기준 | [9수02-05]일차방정식을 풀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일차방정식의 풀이, 일차방정식의 활용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일차방정식의 풀이 및 활용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일차방정식의 풀이 및 활용) -교과서 과제 제시 | 피드백(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수학 | 5.29.(금) | 1-2 | 단원 | Ⅳ. 좌표평면과 그래프 | 성취기준 | [9수03-01]순서쌍과 좌표를 이해한다. [9수03-02]다양한 상황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주어진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순서쌍, 좌표, 그래프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순서쌍과 좌표, 그래프의 뜻과 이해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순서쌍, 좌표, 그래프) -교과서 과제 제시 | 피드백(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과학 | 5.25.(월) | 1-2 | 단원 | Ⅱ. 여러 가지 힘 1. 중력 | 성취기준 | [9과02-01] 무게가 중력의 크기임을 알고, 질량과 무게를 구별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과학에서의 힘 -중력 힘의 3요소, -무게와 질량 힘의 단위 | 콘텐츠 활용 (30분) | -e학습터 강의 시청 -> 과학에서의 힘 (교과서 68쪽 참고) -> 힘의 3요소, 힘의 단위 (교과서 68쪽 참고) -> 중력의 크기와 방향 (교과서 68쪽 참고) -> 중력의 이용 (교과서 68쪽 참고) -> 용수철 무게 측정(교과서 69쪽 참고) -> 무게와 질량 (교과서 70쪽 참고) -과학송, 퀴즈 Url 제공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강의 시청 후 노트에 요약 정리 및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 노트정리 방법: 자유롭게 (요점정리, 마인드맵, 비주얼씽킹 등으로) 정리하기 - 교과서 스스로 점검(71쪽) 풀이하기 -과학송 듣고 온라인퀴즈 형성평가 -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제출(네이버폼 활용) http://naver.me/xUJKsoVE | 피드백(10분) | -요약 정리 노트 및 교과서 문제 해결 - 노트와 교과서에 작성하고 등교개학 후에 제출 -형성평가 피드백은 네이버폼을 활용해 답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며, 결과에 따른 설명 내용은 다음날 공지.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기술가정 | 5.25.(월) | 6 | 단원 | 청소년의 발달(중단원마무리여행) | 성취기준 | 청소년기 신체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재미톡톡 학습포인트 - 학습내용확인, 교과역량확인 - 창의융합 놀이터 ? 문학과 만나기 | 콘텐츠 활용 (15분) | - ppt자료 : 중단원마무리여행, 공룡확인 자기점검, 창의융합놀이터 스스로활동 | 학생 활동 (20분) |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학습포인트 놀이하기 - 공룡확인 자기점검, 창의융합놀이터 스스로활동 | 피드백(5분) | - 문학과 만나기 - 청소년의 발달에 관한 시 지어보기 | 기타 | - 청소년 발달에 관한 시 인터넷 검색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체육 | 5.26.(화) | 5-6 | 단원 | 건강과 체력측정- 유연성 | 성취기준 | [9체01-02]체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측정 방법을 적용하여 체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유연성의 개념 -유연성 측정종목 설명 -유연성 위한 보조운동 | 콘텐츠 활용 (15분) |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2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유연성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음악 | 5.25.(월) | 5 | 단원 |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1-05]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 (5분) | - 리코더 연주 자세 익히기 - 리코더의 텅잉 및 운지 익히기 -Bb음정 소리내기 | 콘텐츠 활용 (8분) | - 언제나 몇 번이라도 주선율 익히기. | 학생 활동 (12분) | - 악곡 주선율 부분 연주하기. | 피드백(5분) | - F장조의 음계에 유의하여 연주하기. | 기타 | 미 이수 학생 관리 및 독려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영어 | 5.26.(화) | 1-2 | 단원 |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 성취기준 | [9영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일상 생활에 관한 영어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 -지시하는 영어표현을 익히고 사용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자신의 일상을 영어로 표현한다. -배운 문장을 노트에 적어본다 | 피드백(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미술 | 5.29.(금) | 5 | 단원 | 더불어 사는 우리 2 | 성취기준 | 9미01-01,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1-02.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표현 활동 더하기- 우리 가족 그리기 | 콘텐츠 활용(12분) | 표현 활동을 통한 1.이미지를 통한 소통 및 의미 전달, 2.자신과 환경(가족)과의 관계 탐색 | 학생 활동 (20분) | 가족의 모습 그리기- 가족의 모습을 쉽고 재밌게 표현하면서 가족 관계 및 시각문화 특성 이해 | 피드백(8분)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영어 | 5.29.(금) | 6 | 단원 |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 성취기준 | [9영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자신의 생활 습관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짝의 생활 습관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5분) | -자신의 일과를 영어로 표현해 보기 -문장을 노트에 해석해보기 | 피드백(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한문 | 5.27.(수) | 1-2 | 단원 | 3. 나의 학교생활 | 성취기준 |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9한02-01] 한자의 문장구조를 구별한다. | 주요 개념정리 (5분) | - 단어의 짜임에 대해 파악하기 - 자원으로 한자익히기 | 콘텐츠 활용 (15분) | -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주) T셀파, 네이버 이미지자료 일부캡쳐) -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청취 -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 공책 활용 - 수업중 한자 읽기, 따라 쓰기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공책정리) - 주술관계, 술목관계, 술보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 자원으로 한자를 익히기를 통해 한자의 발전 단계에 대해 학습한다. - 학교생활과 관련된 한자어를 학습하고 생활계획을 짜본다. - 활동내용 작성 - 오늘 학습할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책과 공책에 기록. - 형성평가 - 차시별 ‘스스로 학습’의 과제를 함께 풀어보며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함. | 피드백(10분) | -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 과제 제시 -학교생활과 관계된 한자쓰기를 마무리 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중국어 | 5.27.(수) | 1-2 | 단원 | 1과 ?好! | 성취기준 | [9생중-01-01] 중국어로 인사를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인사와 관련된 중국어 단어의 한어병음을 읽을 수 있다. -인사와 관련된 중국어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ppt영상/자료(교과서 p22~24) : ‘읽고 이해하기1’ 부분의 단어를 발음 할 수있다.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정확한 성조로 발음하기 | 피드백(20분) |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정보 | 5.28.(목) | 1 | 단원 | 사이버 윤리 | 성취기준 | [9정01-03]사이버 윤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이버 폭력 예방법을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사이버 윤리의 필요성 | 콘텐츠 활용(20분) | -e학습터 강의 | 학생 활동 (10분) | -활동지 활용 | 피드백(10분) | -질문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창체 - 자율활동 | 5.25.(월) | 7 | 단원 | 다문화 이해교육 | 성취기준 | 다문화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상호 존중 의식을 함양한다. | 주요 개념 정리 (3분) | -다문화가정, 다문화사회, 미래교육 | 콘텐츠 활용 (46분) | -웹드라마 ‘오늘부터 하모니’(중앙다문화교육센터 제공) | 학생 활동 (46분) | -컨텐츠 시청 | 피드백(3분) | -드라마 시청 소감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말한다. | 기타 | 미 이수 학생 확인 후 독려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창체-진로활동 | 05.28.(목) | 7 | 단원 | 진로탐색-우리들의 장래 | 성취기준 |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 보고 10년후, 20년후, 30후의 모습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장래 희망 발표회 활동지를 통해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진로교육 영상 보기 자신의 미래 모습-10년후, 20년후, 30년후 장래 희망 발표회 | 콘텐츠 활용(5분) | 청소년 진로교육 영상 "꿈을 향한 도전!!“ https://www.youtube.com/watch?v=L95m6dvXyHc | 학생 활동 (2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및 읽을거리 읽기 | 피드백(10분) |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 5.25.(월) | 3-4 | 단원 | 계획적인 소비 | 성취기준 | 합리적인 소비 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른 소비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소비 계획 세우기와 실천 | 콘텐츠 활용(10 분) |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컨텐츠 학습 -영상 시청 후 관련 도서 찾아 읽기 | 피드백(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녹색 가정생활의 실천) | 5.25.(월) | 3-4 | 단원 | 친환경 주생활 | 성취기준 | 녹색 가정생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주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용어설명: 지속 가능한 주생활 | 콘텐츠 활용(15분) | -ppt자료 : 쾌적한 주거 | 학생 활동 (15분) | -e-학습터 ppt자료보면서 학습하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5분) | 주거 공간 꾸미기 | 기타 | 쾌적한 주거 공간을 꾸며본다.(자율활동)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생활 속 기술이야기) | 5.25(월) | 3-4 | 단원 | 기술과 안전 | 성취기준 | 나의 안전은 나 스스로 지키자 | 주요 개념 정리(5분) | -안전사고 유형과 대처방법 -안전사고 (지진, 화재발생 시 대처방법) | 콘텐츠 활용(15분) | -ppt자료 : 안전사고 유형과 대처방법, 안전수칙의 중요성, 학교나 가정에서 지킬 일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대처방법(지진대피, 완강기, 심폐소생술, 구명조끼 입기) | 학생 활동 (20분)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대처방법(지진대피, 완강기, 심폐소생술, 구명조끼 입기) -동영상, 퀴즈 풀기 | 피드백(5분) | -심폐소생술 해보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 기타 | 안전사고 유형과 대처방법 인터넷검색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과학구조물 만들기) | 5.25(월) | 3-4 | 단원 | 과학구조물 만들기 | 성취기준 | 3d펜을 이용하여 다양한 과학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3d펜이란 - 펜촉에서 필라멘트가 녹아 나오면서 원하는 입체 모양을 만들수 있는 펜 -3d펜의 원리 - 롤러가 돌아가며 필라멘트를 밀어주면서 - 180~200도 정도의 뜨거운 열을 가해 필라멘트를 녹인다. - 녹은 필라멘트가 식으면서 다시 굳는다. -3d펜의 사용법 - 전원 연결, 예열하기(빨간불에서 초록불로 변함) - 예열이 다 되면 필라멘트를 뒤에 끼운다. - 필라멘트가 나오기 시작하면 속도를 조절하고 모형을 만든다.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튜브 영상 활용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기본방법 연습 및 모형 만들어보기 -3d펜으로 만든 작품 감상하기 | 피드백 (10분)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5.27(수) | 5-6 | 단원 | 구도 연습 | 성취기준 | 나만의 손글씨를 쓸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펜 잡는 방법 - 엄지와 검지로 붓펜의 라벨쪽 위치에 둔다. - 중지로 펜의 아래를 받쳐주고 나머지 손가락은 자연스럽게 바닥에 둔다. - 손에 힘을 빼고 천천히 선을 그어가면서 쓴다. -다양한 글씨체 써보기 - 글귀, 단어의 분위기에 따라 다르게 표현됨. - 글자의 첫 초성 자음을 얼굴이라고 상상하고 써보기 - 글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다르게 표현하기 - 해당하는 단어의 모음 자음 위치를 세분화해서 틀을 그려주기 - 도구를 바꿔서 써보기(나한테 맞는 펜 찾기) - 조사나 형용사는 작게, 굵기 조절 해주면 더 좋음. -귀여운 글씨체 써보기 - 첫 초성 자음을 크게 써준다. - 선의 끝처리는 둥글게 마무리한다. - 사랑스러운 글귀나 단어에 적합함. - 아이의 얼굴을 그린다고 상상하며 쓰기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튜브 영상 활용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다양한 글씨체(귀여운 글씨체) 써보기 | 피드백(10분)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즐거운 음악여행) | 5.27.(수) | 5-6 | 단원 | 리코더 앙상블 | 성취기준 | [9음01-05]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 (12분) | -전시학습확인 언제나 몇 번이라도, 학교 가는 길 | 콘텐츠 활용 (8분) | - 운지법 익히기 및 악곡 감상하기. | 학생 활동 (15분) | - 하늘 바라기 주요 선율 연주하기. | 피드백(5분) | - 연주시 강점과 약점 체크하여 기록하기 | 기타 | 미이수 학생 관리 및 독려, 활동지(연습일지)작성 독려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 5.27.(수) | 5-6 | 단원 | 사진의 활용2 - 포토몽타주 | 성취기준 | 9미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7분) | 주제를 설정하고 의도를 탐구하고 디자인 아이디어 스케치, 적합한 촬영 기법 파악 및 촬영 | 콘텐츠 활용(15분) |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 탐색 및 콘티 작성 요령, 촬영 기법에 따른 결과 예측, 적절한 기법 설정하고 익히기 | 학생 활동 (53분) | 표현 주제의 콘티 작성, 촬영, 과제 수행 | 피드백(15분)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물 업로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뮤지컬 여행) | 5.27.(수) | 5-6 | 단원 |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2-01] 중학교 1~3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뮤지컬 ‘영웅’의 줄거리 정리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의시청 -감상한 뮤지컬 영상에 대한 퀴즈 제시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퀴즈 답 작성 : 퀴즈의 답을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10분) | -e 학습터 게시판(과제 제출방)에 댓글로 퀴즈 답 작성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 5.28.(목) | 5-6 | 단원 | 목, 어깨 통증을 위한 요가 | 성취기준 | 거북목, 어깨결림을 예방하는 요가를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목과 어깨의 통증에 대한 이해 거북목, 어깨결림을 예방하는 요가 배우기 | 콘텐츠 활용(5분) | 목, 어깨 통증을 위한 요가 https://www.youtube.com/watch?v=EGGe07oYRkU | 학생 활동 (20분) | 영상을 보며 활동한다. | 피드백(10분) | 활동을 하며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개인노트에 기록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 5.28.(목) | 5-6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축구) | 성취기준 | [9체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다양한 스포츠활동의 이해) | 5.28.(목) | 5-6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축구) | 성취기준 | [9체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팡팡 볼링판) | 5.28.(목) | 5-6 | 단원 | 볼링(스포츠)와 과학의 만남 | 성취기준 | [9체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볼링의 기초자세의 중요성 -볼링의 용어 -볼링공 선택방법 | 콘텐츠 활용(30분) | -유튜브 강의 영상 활용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기초자세의 중요성 및 방법을 알 수 있다. -볼링의 용어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다. -자신의 몸무게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볼링공을 파악할 수 있다. | 피드백(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 5.28.(목) | 5-6 | 단원 | 하체운동 1탄 | 성취기준 | 9체01-05. 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하체 근력 강화 -하체 근력 후 스트레칭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튜브 강의 영상 활용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하체 스트레칭을 따라할 수 있다. -강의를 시청하면서 하체 근력운동을 할 수 있다.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꿈이 있는 축구교실) | 5.28.(목) | 5-6 | 단원 | 기초 드리블 | 성취기준 | 9체03-02.영역형 경쟁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드리블 종류에 대한 이해 -인스텝 드리블 -발바닥 드리블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튜브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드리블의 여러 종류에 대해 알 수 있다. -인스텝 드리블을 정확한 자세로 할 수 있다. *발바닥 드리블을 정확한 자세로 할 수 있다. | 피드백(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