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5.18. (월) | 과목 | 과학 | 과학 | 주제선택 | 주제선택 | 음악 | 기술가정 | 창체-자율활동 | 학습주제 | 지진대와 화산대 | 판의 경계 | ※ 아래참조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 청소년 정서적.사회적발달 | 장애이해교육 | 콘텐츠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PPT, 동영상 | 인식의 새로고침 (한국장애인 개발원) | 피드백 | 온라인퀴즈 | 온라인퀴즈 | 게시판 질문, 활동지 | 형성평가, 퀴즈풀기 | 활동지 | 5.19. (화) | 과목 | 영어 | 영어 | 국어 | 국어 | 체육 | 체육 | | 학습주제 | Lesson 2 | Lesson 2 | 어휘의 세계 | 어휘의 세계 | PAPS-근력(악력 측정) | | 콘텐츠 | Listening | Listen more | 애니메이션 ‘넌 빠져’ | 일요스페셜 ‘말이 나를 바꾼다’ | 유튜브 컨텐츠 연결 |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e학습터 게시판 |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 | 5.20. (수) | 과목 | 1~4반 | 5~9반 | 1~4반 | 5~9반 | 수학 | 수학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 중국어 | 한문 | 중국어 | 한문 | 학습주제 | 발음 | 나의 가족 | 발음 | 나의 가족 | 일차식과 수의 곱셈과 나눗셈 | 동류항과 일차식의 덧셈, 뺄셈 | ※ 아래참조(예술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 콘텐츠 | e학습터 ppt 영상 자료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ppt 영상 자료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 피드백 |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 교과서 83쪽 에서 89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 | 5.21. (목) | 과목 | 정보 | 사회 | 국어 | 국어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창체-진로활동 | 학습주제 | 소프트웨어의 사용 권리 | 툰드라기후지역에서는 어떻게 생활하고 있을까? | 어휘의 세계 | 어휘의 세계 | ※ 아래참조(체육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배움의 목적과 의의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 영상 | e학습터 영상 | 지식채널e 활동지 | 피드백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 게시판에 질문하기 | e학습터 게시판 |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5.22. (금) | 과목 | 수학 | 수학 | 사회 | 사회 | 미술 | 영어 | | 학습주제 | 등식과 방정식 | 등식의 성질 | 세계적인 산지 지형은 어떻게 형성 되었을까? | 산지 지역 주민들은 어떻게 생활하고 있을까? | 더불어 사는 우리 2 | Lesson 2 |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강의 | Speaking | | 피드백 | 교과서 90쪽 에서 96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게시판 질답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자유학기-주제선택, 예술체육활동)] 구분 | 자유학기(주제선택) | 5.18. (월) 3-4교시 | 과목 | 과학구조물 만들기 | 과학탐구 토론 | 녹색 가정 생활의 실천 | 생활 속 기술이야기 |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 학습주제 | 항아리, 의자 만들기 | 보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 친환경 의생활 | 기술과 안전 | 가격 탄력성 | 콘텐츠 | 유튜브영상 | 동영상, 학습지 | e-학습터 | PPT, 동영상 | 영상 탑재 | 피드백 | e학습터게시판 | 관련직업 조사하기 | e학습터게시판 질문 | 형성평가, 퀴즈풀기 | e학습터 게시판 활용 |
구분 | 자유학기(예술분야) | 5.20. (수) 5-6교시 | 과목 | 뮤지컬 여행 |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 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즐거운 음악여행 | 학습주제 | 뮤지컬 빨래 | 사진의 활용1- 디자인 | 문자 디자인 | 구도 연습 | 리코더 앙상블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강의 | 영상, 활동지 | 유튜브영상 | e-학습터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답 | 개학 후 제출 | e학습터게시판 | 활동지(연습일지) 작성하기 |
구분 | 자유학기(체육분야) | 5.21. (목) 5-6교시 | 과목 | 꿈이 있는 축구교실 | 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 다양한 스포츠 활동의 이해 |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 방송댄스 | 팡팡볼링반 |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 비보이 댄스 | 학습주제 | 인사이드 패스 | 스트레칭&필라테스2탄 | 피구 - 3 | 피구 - 3 | 다운리듬 | 볼링의 응용기술 | 요가개념 | CC스텝 | 콘텐츠 | 유튜브 컨텐츠 활용 | 학습영상 탑재 |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 유튜브 컨텐츠 연결 | 유튜브 컨텐츠 홀용 | 요가학습순서 | 유튜브 컨텐츠 연결 | 피드백 |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 질문 게시판 활용 | 질문 게시판 활용 | 질문 게시판 활용 |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 게시판 | 질문 게시판 활용 |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5.19.(화) | 3-4 | 단원 |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 성취기준 | [듣기.말하기 9국01-12]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언어폭력의 사례 욕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 콘텐츠 활용(25분) | 사이버폭력사례 애니메이션 ‘넌 빠져’(5분) 일요스페셜 ‘말이 나를 바꾼다’(20분) | 학생 활동 (35분) | 인터넷이나 SNS에 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을 쓴 경험과 그 경험으로 인해 벌어진 결과 및 깨달음 적기 욕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영상을 참고하여 쓴 후, 나의 언어 습관과 개선점에 대해 적기 | 피드백 (20분) |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학생들이 올린 답안을 점검 후 피드백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가 효과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5.21.(목) | 3 | 단원 |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 성취기준 | [문법 9국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7분) | 어휘의 체계: 어원에 따라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나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개념 | 콘텐츠 활용(13분) | e학습터 영상 1. 어휘의 개념 (3분) 2. 어휘의 체계 (2분) 3. 고유어 (2분) 4. 한자어 (3분) 5. 외래어 (3분) | 학생 활동 (15분) | 강의를 듣고 질문 사항을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 피드백 (10분) |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5.21.(목) | 4 | 단원 |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 성취기준 | [문법 9국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표준어, 지역방언의 개념 | 콘텐츠 활용(10분) | e학습터 영상 1. 어휘의 양상 (5분) 2. 지역 방언의 개념 (2분 30초) 3. 지역 방언의 효과 (2분 30초) | 학생 활동 (15분) | 강의를 듣고 질문 사항을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 피드백 (10분) |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회 | 5.21.(목) | 2 | 단원 | 기후 환경을 극복하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 | 성취기준 | [9사(지리)02-04]건조 기후와 툰드라 기후 지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기후 환경에 적응하거나 극복한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교과서 읽기 P45~48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23강 - 툰드라 기후지역과 주민 생활모습 24강 - 건조기후와 툰드라 기후지역의 변화 | 학생 활동 (15분) | 교과서 활동하기 P 45 활동 1,2,3 교과서에 풀기 P 46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P 48 단원마무리 풀기 | 피드백 (5분) |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 기타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회 | 5.22.(금) | 3-4 | 단원 | 산지지형과 독특한 생활양식 | 성취기준 | [9사(지리)03-01] 세계적으로 유명한 산지지형과 관련된 지역을 파악하고, 그 경관 특징과 형성 과정 및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독특한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 주요 개념 정리(20분) | 교과서 읽기 P52~55 | 콘텐츠 활용(20분) |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25강 -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지지형 26강 - 산지지형 형성과정 27강 - 산지지형의 경관특징 28강 - 산지지역 주민들의 생활모습 | 학생 활동 (50분) | 교과서 활동하기 P 52 교과서 질문 1,2,3풀기 P 53 교과서 활동 1,2 풀기 P 54 교과서 활동 1,2,3 풀기 P 55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 피드백 (10분) |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 기타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수학 | 5.20.(수) | 3-4 | 단원 | Ⅲ. 문자와 식 | 성취기준 | [9수02-03]일차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일차식과 수의 곱셈과 나눗셈, 동류항, 일차식의 덧셈, 뺄셈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일차식 과 수의 곱셈, 나눗셈,일차식의 덧셈과 뺄셈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일차식의 덧셈, 뺄셈) -교과서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수학 | 5.22.(금) | 1-2 | 단원 | Ⅲ. 문자와 식 | 성취기준 | [9수02-04]방정식과 그 해의 의미를 알고, 등식의 성질을 이해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등식, 방정식, 등식의 성질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등식과 방정식, 등식의 성질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등식과 방정식, 등식의 성질) -교과서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과학 | 5.18.(월) | 1-2 | 단원 | 1-3 지각의 변화 | 성취기준 | [9과01-05] 대륙이동설을 이해하고 지진과 화산이 발생하는 지역의 분포를 판의 경계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지진의 세기 - 지진의 세기는 규모와 진도로 나타낼 수 있다. - 규모: 지진이 발생한 지점에서 방출된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값 - 진도: 지진이 일어났을 때 어떤 지역에서 땅이 흔들린 정도나 피해 정도를 나타내는 값 - 어떤 지진을 두 관측소에서 관측했을 때, 규모는 같지만 진도는 거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진대와 화산대 - 지진대: 지진이 활발한 지역으로 좁은 띠 모양으로 나타난다. - 화산대: 화산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지역으로 좁은 띠 모양으로 나타난다. - 지진대와 화산대를 지도에 표시해 보면 거의 일치한다. - 환태평양 지진대?화산대: 전 세계에서 지진과 화산 활동이 가장 활발한 태평양의 가장자리 지역 -판의 경계 - 판: 지각과 맨틀의 상부를 이루고 있는 깊이 약 100 km의 암석층이며, 10여 개 이상의 크고 작은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 판이 움직이는 방향과 속력이 서로 다르므로 판들이 서로 부딪치고, 갈라지고, 어긋나면서 지진과 화산 활동이 일어난다. - 지진대와 화산대는 판의 경계와 거의 일치한다. | 콘텐츠 활용 (30분) | -강의 영상 (지진과 화산의 분포) -PPT 자료 (지진과 화산의 분포) -과학송(판구조론송), 퀴즈 Url 제공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PPT 자료 보면서 탐구결과 정리하기(54쪽 실험, 56쪽 자료해석) -과학 노트에 요약 정리 및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 노트정리: 교과서 p52~57 참고 - 스스로 점검(57쪽), 중단원 점검(59쪽) 풀기 -과학송(판구조론송) 들어보기 -온라인퀴즈 형성평가 -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제출(네이버폼 활용) | 피드백 (10분) | -요약 정리 노트 및 교과서 문제 해결 - 노트와 교과서에 작성하고 등교개학 후에 제출 -형성평가 피드백은 네이버폼을 활용해 답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함.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기술가정 | 5.18.(월) | 6 | 단원 | 청소년의 발달(청소년의 정서적.사회적 발달) | 성취기준 | 청소년기 정서적, 사회적 발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5분) | - 청소년기 정서적의 발달 - 청소년기 사회성의 발달, 성역할의 발달 | 콘텐츠 활용 (15분) | - ppt자료 : 청소년기 정서적,사회적 발달, 동영상 퀴즈풀기 | 학생 활동 (20분) |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청소년기 정서적,사회성,성역할의 발달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5분) | - 청소년기 성역할의 변화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 기타 | - 양성성 인터넷 검색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음악 | 5.18.(월) | 5 | 단원 |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음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리코더 운지법 익히기 두도막 형식 이해하기 | 콘텐츠 활용 (15분) | e 학습터 강의시청 ‘봄을 기다림’ 에 대한 활동지 제공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체육 | 5.19.(화) | 5-6 | 단원 | 건강과 체력관리- 근력 및 근지구력 | 성취기준 | 9체01-05.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근력, 근지구력의 개념 -근력, 근지구력 측정종목 설명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보조운동 | 콘텐츠 활용 (30분) |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근력, 근지구력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음악 | 5.18.(월) | 5 | 단원 |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음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리코더 운지법 익히기 두도막 형식 이해하기 | 콘텐츠 활용 (15분) | e 학습터 강의시청 ‘봄을 기다림’ 에 대한 활동지 제공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체육 | 5.19.(화) | 5-6 | 단원 | 건강과 체력관리- 근력 및 근지구력 | 성취기준 | 9체01-05.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근력, 근지구력의 개념 -근력, 근지구력 측정종목 설명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보조운동 | 콘텐츠 활용 (30분) |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근력, 근지구력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영어 | 5.19.(화) | 1-2 | 단원 |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 성취기준 | [9영01-02] 일상생활관련 대상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일상 생활에 관한 표현을 할 수 있다. -표지판의 의미를 영어로 말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영어 듣기 활동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그날 배운 단어와 표현을 노트에 적기 -대답을 노트에 적어보기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영어 | 5.22.(금) | 6 | 단원 |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 성취기준 | [9영01-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방과 후 활동의 영어표현을 안다. -자신의 습관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포트폴리오 만들기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그날 배운 단어와 표현을 노트에 적기 -문장을 노트에 해석해보기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한문 | 5.20.(수) | 1-2 | 단원 | 3. 나의 가족 | 성취기준 |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9한01-04]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주요 개념정리 (5분) | - 부수확인 - 자원으로 한자익히기 | 콘텐츠 활용 (15분) | -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주) T셀파, 네이버 이미지자료 일부캡쳐) -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청취 -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 공책 활용 - 수업중 한자 읽기, 따라 쓰기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공책정리) -부수로 한자 익히기를 하고, 관련 한자 및 한자어를 익힌다. - 자원으로 한자를 익히기를 통해 한자의 발전단계에 대해 탐구한다. - 가족 간의 촌수와 호칭에 대한 간단한 모식도로 학습한다. - 활동내용 작성 - 오늘 학습할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책과 공책에 기록. - 형성평가 - 차시별 ‘스스로 학습’의 과제를 함께 풀어보며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함. | 피드백 (10분) | -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 과제 제시 -학교생활과 관계된 용어들이 무엇인지 조사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중국어 | 5.20.(수) | 1-2 | 단원 | 중국어 발음 | 성취기준 | [9생중-01-01] 중국어로 숫자를 읽을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중국어 숫자에 해당하는 한어병음을 읽을 수 있다. -중국어 숫자를 손가락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ppt영상/자료(교과서 p20~21) : 발음연습, 발음놀이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한어병음의 개념 정리하기 | 피드백 (20분) |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정보 | 5.21.(목) | 1 | 단원 | 소프트웨어의 사용 권리 | 성취기준 | [9정02]디지털 저작물을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소프트웨어의 종류 | 콘텐츠 활용(20분) | -e학습터 강의 | 학생 활동 (10분) | -활동지 활용 | 피드백 (10분) | -질문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3 | 창체-자율활동 | 5.18.(월) | 7 | 단원 | 장애 이해 교육 | 성취기준 | · | 주요 개념 정리 | · | 콘텐츠 활용 (17분) | -인터넷 영상 강의 인식의 새로고침 (한국장애인개발원) | 학생 활동 (3분) | -활동지 - 장애인식개선교육 퀴즈풀기 | 피드백 | 활동지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알기 쉬운 경제 이야기) | 5.18.(월) | 3-4 | 단원 | 알기 쉬운 경제 | 성취기준 | 가격 탄력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가격 탄력성이란? -영화관에서 성인이 청소년보다 더 비싼 요금을 내는 까닭은? | 콘텐츠 활용(10분) | -강의 영상 시청 및 활동 | 학생 활동 (10분) | -강의를 보고 가격 형성과정을 이해한다.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녹색 가정생활의 실천) | 5.18.(월) | 3-4 | 단원 | 친환경 의생활 | 성취기준 | 녹색 가정생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의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용어설명: 의복 손질 | 콘텐츠 활용(15분) | -ppt자료 : 의복 손질하기 | 학생 활동 (20분) | -e-학습터 ppt자료 보면서 학습하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5분) | 의복손질(얼룩빼기, 세탁, 보관하기) | 기타 | 의복의 종류에 따른 손질의 주의점을 알아보자(자율활동)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생활 속 기술이야기) | 5.18.(월) | 3-4 | 단원 | 기술과 안전 | 성취기준 | 나의 안전은 나 스스로 지키자 | 주요 개념 정리(5분) | -안전사고 유형 분류 -안전사고 사례와 안전교육 | 콘텐츠 활용(15분) | -ppt자료 : 안전사고 유형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분류와 안전교육 | 학생 활동 (20분)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분류와 안전교육 알아보기 -동영상, 퀴즈풀기 | 피드백 (5분) | -안전교육 -형성평가 퀴즈 풀기 | 기타 | 안전사고 사례와 안전교육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과학구조물 만들기) | 5.18.(월) | 3-4 | 단원 | 과학구조물 만들기 | 성취기준 | 카프라를 이용하여 다양한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항아리 만들기 - 카프라 똑바로 눕히기와 옆으로 눕히기 활용, 아래쪽은 점점 밖으로 쌓고, 위쪽은 점점 안으로 쌓는 방법 - 무게중심의 원리: 무게중심이 잘 맞았는지 확인(모형의 한쪽 카프라를 하나씩 빼보아 무너지는지 확인) -의자 만들기 - 벤치형 의자, 팔걸이 의자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투브 영상 활용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기본방법 연습 및 모형 만들어보기 -카프라 작품 감상하기 | 피드백 (10분)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5.20.(수) | 5-6 | 단원 | 구도 연습 | 성취기준 | 나만의 손글씨를 쓸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사이즈 변형하여 강조하기 - 글씨의 사이즈 변형을 통해 강조하고 싶은 글씨를 더욱 강조하고 중요하지 않은 글씨는 줄여서 강조하는 방법 - 조사의 경우는 대부분 명사의 뒤에 붙어 글을 이어주는 글씨이므로 작게 표현함. -글씨를 덩어리화하기 - 글씨를 덩어리화 (글씨와 글씨 사이에 글씨를 써서 빈 공간을 없애는 방법) 하는 방법 - 글씨와 글씨의 공간을 이용해서 글씨를 키우거나 줄이는 방법으로 다 쓰고 났을 때 전체적인 모양이 덩어리 같은 모양으로 보인다. | 콘텐츠 활용 (30분) | -유투브 영상 활용 | 학생 활동 (40분) | -영상시청 후 학습 내용 숙지 -구도 연습하기 | 피드백 (10분)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 후에 제출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즐거운 음악여행) | 5.20.(수) | 5-6 | 단원 | 리코더 앙상블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주요 개념 정리(6분) | - 전시 학습 확인 - 리코더 연주 음악(언제나 몇 번이라도, 학교 가는 길) | 콘텐츠 활용(12분) | - 연습곡 연주 감상하기 | 학생 활동 (8분) | - 리코더 연습하기 - F#, C# 운지법, 써밍(Thumbing)주법 연습하기. - 계이름 익히기 - 반주에 맞춰 연습하기. | 피드백 (4분) | - 활동지(연습일지) 작성하기. | 기타 | - 수강 여부 확인 후 독려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 5.20.(수) | 5-6 | 단원 | 사진의 활용1 - 디자인 | 성취기준 | 9미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7분) | 촬영 전 의도하는 주제를 탐구하고 디자인 아이디어 스케치, 적합한 촬영 기법 파악 및 촬영 | 콘텐츠 활용(15분) |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 탐색 및 콘티 작성 요령, 촬영 기법에 따른 결과 예측, 적절한 기법 설정하고 익히기 | 학생 활동 (53분) | 표현 주제의 초안 작성, 과제 촬영 | 피드백 (15분)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물 업로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뮤지컬 여행) | 5.20.(수) | 5-6 | 단원 |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2-01] 중학교 1~3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뮤지컬 ‘빨래’의 줄거리 정리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의시청 감상한 뮤지컬 영상에 대한 퀴즈 제시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퀴즈 답 작성 - 퀴즈의 답을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e 학습터 게시판(과제 제출방)에 댓글로 퀴즈 답 작성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 5.21.(목) | 5-6 | 단원 | 요가수련순서 | 성취기준 | 요가수련순서에 대해 이해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요가수련순서를 이해하고 순서에 따라 요가훈련계획을 세운다. | 콘텐츠 활용(5분) | 요가, 어떤 것부터 해야할까? https://www.youtube.com/watch?v=_dPIJD-0iRc | 학생 활동 (20분) | 영상을 보며 활동한다. | 피드백 (10분) | 활동을 하며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개인노트에 기록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팡팡 볼링반) | 5.21.(목) | 5-6 | 단원 | 볼링의 응용기술 | 성취기준 | 9체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퍼스널 넘버에 대한 이해 -어프로치 스타트 포지션 개념 -스페어 처리 시 사용되는 구질 -자신에게 적합한 볼 구질 종류 이해 | 콘텐츠 활용 (30분) |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퍼스널 넘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정확한 어프로치 스타트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다양한 볼 구질 중 자신에게 적합한 볼 구질을 생각할 수 있다. | 피드백 (10분) |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활동(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 5.21.(목) | 5-6 | 단원 | 스트레칭 및 필라테스2탄 | 성취기준 | 9체01-05. 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 자세를 따라할 수 있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을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 3가지 목적에 따라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 (3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 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을 따라 한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의 3가지 목적 또는 왜 해야 하는지를 큰 목소리로 읽는다.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