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아중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4. ~ 5.8.)
작성자 김미경 등록일 20.05.01 조회수 810
첨부파일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5.4

()

과목

과학

과학

주제선택

주제선택

음악

기술가정

창체-자율활동

학습주제

광물

광물의 특성

아래참조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행진·봄을 기다림

청소년의 지적능력의 발달

생명존중

콘텐츠

e학습터강의

e학습터강의

e학습터 강의,

활동지

PPT,동영상

e학습터 강의, 활동지

피드백

온라인퀴즈

온라인퀴즈

게시판 질문, 활동지

퀴즈풀기

게시판에 활동지 올리기

5.5

()

어린이날

5.6

()

과목

1~4

5~9

1~4

5~9

수학

예술체육

예술체육

중국어

한문

중국어

한문

학습주제

발음

한자의

기초

발음

한자의

기초

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정수와 유리수의 곱셈

아래참조(예술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콘텐츠

e학습터

ppt 영상

자료

e학습터3,

활동지

e학습터

ppt 영상자료

e학습터3,

활동지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피드백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교과서 51쪽 에서 58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5.7

()

과목

정보

사회

국어

국어

예술체육

예술체육

창체-진로활동

학습주제

개인 정보 보호

열대우림기후 지역에서는 어떻게 생활할까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아래참조(체육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새로운 시작 앞에서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학습터 강좌

제작 영상, 활동지

제작 영상,

교과서

지식채널e

활동지

피드백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게시판에 질문하기

활동지 점검

영상 시청 후 피드백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5.8

()

과목

수학

수학

사회

사회

미술

영어

학습주제

세 수 이상의 곱셈

정수와 유리수의 나눗셈

열대우림기후지역에서는 어떤 경제생활을 하고 있을까

온대기후지역의 위치와 특색은 어떠할까

더불어 사는 우리

Lesson 1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좌

e학습터 강좌

e학습터강의

본문 정리

피드백

교과서 59쪽 에서 65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게시판에 질문하기

게시판에 질문하기

게시판 질답

e학습터 활용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자유학기-주제선택, 예술체육활동)]

 

구분

자유학기(주제선택)

5.4()

3-4교시

과목

과학구조물

만들기

과학탐구

토론

녹색 가정

생활의 실천

생활 속 기술이야기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학습주제

아치형 구조물

미세플라스틱

의 생활

에너지프로젝트

보험의 개념과 활용

콘텐츠

유투브 영상

동영상자료

(영화,관련뉴스)

ppt자료

PPT,동영상

영상 탑재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학습지 게시판올리기

퀴즈 풀기

퀴즈 풀기

e학습터 활용

 

구분

자유학기(예술분야)

5.6()

5-6교시

과목

뮤지컬

여행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즐거운

음악여행

학습주제

뮤지컬 영화 감상

촬영의 실제, 사진의 활용

포스터 그리기

구도 연습

리코더앙상블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학습터강의

영상, 활동지

유투브 영상

제작영상, e-book

피드백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답

등교 후 제출

e학습터 게시판

활동지

 

구분

자유학기(체육분야)

5.7()

5-6교시

과목

꿈이 있는

축구교실

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다양한 스포츠

활동의 이해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방송댄스

팡팡볼링반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비보이

댄스

학습주제

축구 규칙 이해2a

스트레칭&필라테스

1

스포츠활동의 이해 - 피구2

스포츠활동의 이해 - 피구2

댄스기초- 아이솔레이션

볼링의 입문과정

요가 워밍업

스텝

콘텐츠

e학습터 강의 및 활동지

e학습터 강의

학습컨텐츠 탑재

학습컨텐츠 탑재

학습컨텐츠 연결

e학습터 강의 및 활동지

기초요가 유투브

학습컨텐츠 연결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질문

e학습터 게시판 질문

질문게시판 활용

질문게시판 활용

학습활동지

e학습터 게시판

게시판

학습 활동지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5.7.()

3-4

단원

[국어 1-1] 1. (2) 산문의 향기

성취기준

[문학 905-01] 인간의 성장을 다룬 작품을 읽으며 삶을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주요 개념 정리(10)

내용 파악 : 작품 줄거리 파악

소설 속에 나타난 상징 파악

소설에서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 설명

콘텐츠 활용(20)

제작 영상 탑재

(3교시: 제작영상, 활동지 설명, 4교시: 제작영상, 내용설명 )

학생 활동

(4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탑재하여 스스로 활동할 수 있게 함

1. 소설의 내용 파악하기

2.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보기

피드백

(2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소설의 줄거리 요약을 받고 피드백.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 내용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회

5.7.()

2

단원

열대우림 기후와 주민생활 모습

성취기준

[9(지리)02-02]열대 우림 기후 지역의 위치를 확인하고, 열대 우림 기후 지역의 다양한 생활 모습을 조사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교과서 읽기 P34~35

콘텐츠 활용

(15)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13강 - 열대기후의 위치와 특징

14강  -열대기후 지역의 의식주

학생 활동

(15)

교과서 활동하기

P 34 질문 1,2 교과서에 풀기

P 35 활동 1,2,3 풀기

피드백

(5)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기타

게시판에 질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기술가정

5.4.()

6

단원

청소년의 발달(청소년의 지적능력의 발달)

성취기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 신체적 발달의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지어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5)

.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콘텐츠 활용

(15)

. ppt자료 : 청소년기 사고의 특성과 발달, 동영상 퀴즈풀기

학생 활동

(20)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청소년기 사고의 특성을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

(5)

. 가설적 사고의 예를 들어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기타

. 추상적사고, 가설적 사고, 조합적 사고, 이상주의적 사고 인터넷 검색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회

5.8.()

3-4

단원

열대우림 기후와 주민 생활 모습 ~ 온대기후와 주민 생활의 모습

성취기준

[9(지리)02-02]열대 우림 기후 지역의 위치를 확인하고, 열대 우림 기후 지역의 다양한 생활 모습을 조사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9(지리)02-03]지중해성 기후와 서안 해양성 기후를 우리나라 기후와 비교하고, 이들 지역의 농업과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주요 개념 정리(20)

교과서 읽기 P36~39

콘텐츠

활용(20)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15강 - 이동식 화전농업과 플랜테이션

16강 - 현대화된 열대우림에 발달한 도시

17강 - 온대기후의 특징과 다양한 온대기후

학생 활동

(50)

교과서 활동하기

P 36 교과서 활동 1,2,3 풀기

P 37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P 38 교과서 질문 1,2 풀기

P 39 교과서 활동 1,2,3 풀기

피드백

(10)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기타

게시판에 질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미술

5.8.()

5

단원

더불어 사는 우리

성취기준

901-01,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1-02.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미술을 통해 자신과 주변 사람, 환경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소통

콘텐츠 활용(12)

이미지를 통한 소통 및 의미 전달, 다양한 문화 존중,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 탐색

학생 활동

(20)

가족의 모습, 학교생활과 친구의 모습 등을 표현하면서 상호관계 및 시각문화 이해

피드백

(8)

게시판 질의 응답, 과제 내용 업로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수학

5.6.()

3-4

단원

. 정수와 유리수 4. 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5. 정수와 유리수의 곱셈

성취기준

[901-05]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곱셈 방법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및 곱셈 학습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곱셈)

-교과서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수학

5.8.()

1-2

단원

. 정수와 유리수 5. 정수와 유리수의 곱셈 6. 정수와 유리수의 나눗셈

성취기준

[901-05]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정수와 유리수의 세 수 이상의 곱셈, 나눗셈 방법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정수와 유리수의 곱셈,나눗셈 학습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정수와 유리수의 곱셈, 나눗셈)

-교과서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과학

5.4.()

1-2

단원

1-2 지각의 구성 물질

성취기준

[901-03] 조암 광물의 주요 특성을 관찰하고, 암석이 다양한 광물로 구성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광물

- 광물: 암석을 이루는 작은 알갱이

- 조암 광물: 암석을 이루는 주된 광물

- 조암 광물의 종류: 장석, 석영, 휘석, 각섬석, 흑운모, 감람석

*광물의 특성

- : 광물이 띠고 있는 겉보기색

- 조흔색: 조흔판에 긁었을 때 나오는 광물 가루의 색

- 굳기: 광물의 단단하고 무른 정도

- 자성: 광물이 지닌 자석의 성질

- 염산반응: 탄산 칼슘은 염산에 반응하여 거품이 발생한다.

방해석과 같은 광물을 찾는 데 이용한다.

콘텐츠 활용

(30)

- 강의 영상1. 암석을 이루는 광물

- 강의 영상2. 광물의 특성 관찰하기

- 과학송(지각물질송), 퀴즈 Url 제공

학생 활동

(40)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 강의 영상2. 광물의 특성 관찰하기 결과 정리: 교과서 36쪽에 정리하기

- 강의 시청 후 노트에 요약 정리 및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 노트정리: 교과서 p34~37 참고

- 교과서: 스스로 점검(37), 중단원 점검(39) 풀이하기

- 과학송(지각물질송) 들어보기

- 온라인퀴즈 형성평가

-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제출(네이버폼 활용)

피드백

(10)

- 요약 정리 노트 및 교과서 문제 해결

- 노트와 교과서에 작성하고 등교개학 후에 제출

- 형성평가 피드백은 네이버폼을 활용해 답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함.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음악

5.4.()

5

단원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행진, 봄을 기다림

성취기준

[9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리코더 연주법 숙지하기

반복기호에 대해 이해하기

셈여림 기호에 대해 이해하기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의시청

‘‘행진’,‘봄을 기다림에 대한 활동지 제공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영어

5.8.()

6

단원

Lesson 1. A NIce Day

성취기준

[9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학교의 여러 장소를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하는 활동을 소개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15)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20)

·그날 배운 단어와 표현을 노트에 적기

·문장을 노트에 해석해보기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정보

5.7.()

1

단원

개인 정보 보호

성취기준

[901-02]

정보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정보와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인정보 보호, 저작권 보호 방법을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5)

·개인 정보의 개념과 유형

콘텐츠 활용(20)

·e학습터 강의 및 영상 링크

학생 활동

(10)

·활동지 활용

피드백

(10)

·e학습터 과목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 및 과제제출 점검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한문

5.6.()

1-2

단원

. 두근두근 한자를 만나요

성취기준

[9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901-04]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그려서 만든 한자(상형자, 지사자)

한자의 3요소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 T셀파, 네이버 이미지자료 일부캡쳐)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청취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학생 활동

(30)

공책 활용

- 각 프레임마다 따라 읽기, 따라 쓰기, 따라 그리기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공책정리)

- 한자의 3요소에 대해 학습함.

- 오늘 새로 배운 한자를 스스로 익히고, 사물의 모양을 그려서 만든 한자의 원리를 습득.

- 부수에 대해 알아보기.

- 자원으로 한자를 익히기를 통해 한자의 발전단계에 대해 탐구함.

- 활동내용 작성

- 오늘 학습할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책과 공책에 기록.

- 형성평가

- 차시별 스스로 학습의 과제를 공책을 활용하여 작성하고, 등교시 제출함.

피드백

(10)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과제 제시

-생활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한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고, 자료 수집하기.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에는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중국어

5.6.()

1-2

단원

중국어 발음

성취기준

[9생중-01-01] 발음을 듣고 성모, 운모, 성조를 변별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기본 운모의 개념을 이해하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성모의 개념을 이해하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ppt영상/자료 : 성모의 개념 이해하고 표현하기

학생 활동

(30)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성모의 개념 정리하기

피드백

(20)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학년

과목

날짜

교시

전학년

창의적체험활동(자율)

5.4.()

7

단원

생명존중(행복과 감사)

성취기준

행복은 가까운 곳에 있음을 알고 가까운 사람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감사의 개념 정리

콘텐츠 활용(15)

오프라윈프리와 헬렌켈러를 통해서 사소한 것에 감사하는 방법을 안다.

영상을 활용하여 감사메세지 전달 방법과 감사편지 작성법을 배운다.

학생 활동

(15)

가족1, 친구1명에게 감사 메세지를 보내고 활동지에 답문을 작성한다.

오늘 하루에 대한 감사일기를 활동지에 작성한다.

피드백

(10)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창체-진로활동

5.7.()

7

단원

자기 이해- 새로운 시작 앞에서

성취기준

나는 어떤 사람인가를 정리해 보고, 자신의 일생을 생각하며, 성공과 실패의 정도를 나타내는 생애곡선을 작성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

수평선에 나의 생애곡선을 작성하기

콘텐츠 활용(5)

좋아하는일VS잘하는일

https://www.youtube.com/watch?v=oonqZ5NttGs

학생 활동

(2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피드백

(10)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기술가정

5.4.()

3-4

단원

주제탐색: 녹색 가정생활 실천(친환경 의생활)

성취기준

녹색 가정생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의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용어설명: 녹색 가정생활

콘텐츠 활용(15)

·ppt자료 : 의복 관리

학생 활동

(15)

·e-학습터 ppt자료보면서 학습하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

(5)

의복 재료에 따른 관리법

기타

의류 공인 기호 및 취급상의 주의점을 알아보자(자율활동)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5.4.()

3-4

단원

보험시장

성취기준

보험의 개념을 이해하고 보험을 활용하는 법을 익힌다.

주요 개념 정리(5)

보험의 개념을 이해하고 화룡ㅇ하기

콘텐츠 활용(10)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0)

·컨텐츠 학습

·영상 시청 후 관련 도서 찾아 읽기

피드백

(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생활 속 기술이야기)

5.4.()

3-4

단원

에너지 절약 프로젝트

성취기준

학교,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전기 절약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 우리가 전기를 절약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기

. 우리나라 에너지 생산 현실에 대해 알아보고 생각해보기

콘텐츠 활용(15)

. ppt자료 : 생각해보기, 퀴즈풀기

. 동영상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이유, 신재생에너지

학생 활동

(20)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동영상보고 생각해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

(5)

. 온실가스를 줄이려면 우리가 해야 할 일 알아보기

- 개학 이후 수업시간에 발표하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기타

지구온난화와 신재생에너지 인터넷 검색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과학구조물 만들기

5.4.()

3-4

단원

과학구조물 만들기

성취기준

카프라를 이용하여 다양한 아치형 과학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아치형 구조

- 정의: 활 모양의 곡선을 그리는 구조물

- 원리: 위에서 누르는 힘을 옆으로 분산시켜서 하중울 줄이고 변형을 막아줌.

- 일상생활 속 아치형 구조의 예: 캔 바닥, 발바닥

- 아치형 구조의 응용: 아치형 다리, 아치형 문(창문)

- 아치형 건축물: 콜로세움, 개선문, 수도교, 양화대교 등

콘텐츠 활용

(30)

- 유투브 영상 활용

학생 활동

(40)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 기본방법 연습 및 모형 만들어보기

- 카프라 작품 감상하기

피드백

(10)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과학탐구토론

5.4.()

3-4

단원

미세플라스틱

성취기준

미세플라스틱의 발생 원인과 우리 몸에 끼치는 피해를 알고 대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플라스틱, 미세플라스틱, 마이크로비트, 내분비 교란물질

콘텐츠 활용

(30)

- 미세플라스틱 동영상 시청 :

하나뿐인 지구- 플라스틱 인류 https://youtu.be/LUaVywofvHo

지식채널 e - 나의 종착지는 어디인가요? https://youtu.be/V2h2msNWb58

다큐시선 - 플라스틱 없이 살아보기 https://youtu.be/DK4p_vitghM

학생 활동

(45)

학습지 <읽어보기>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학습지 <생각하기> 해결하기 (인터넷 검색, 관련 책 참고)

피드백

(5)

학습지 게시판에 올리기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5.6.()

5-6

단원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성취기준

나만의 손글씨를 쓸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이쁜 노래가사 써보기

- 어떻게널 다잊어/이렇게/선명한데/너무/보고싶다

- 언젠가/더멋진/내가/될때까지

- 아무도/너의슬픔에/관심없대도/난널응원해/수고했어/오늘도

- 구름타고/하늘로/오르는꿈을/꾸었죠/어른이/되어가는꿈

*구도 연습

- 있어줘서/고마워/이제부터/잘할게 - 그리운건/그대일까/그때일까

- 이쁜여자가/좋아/그래서/너기좋아 - 넌어떻게보면/되게예쁜데/또어떻게보면/진짜예쁘다

콘텐츠 활용

(30)

- 유투브 영상 활용

학생 활동

(40)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 노래가사써보기, 구도 연습하기

피드백

(10)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 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꿈이 있는 축구교실

5.6.()

5-6

단원

축구에 대한 규칙 이해2a

성취기준

[9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간접프리킥에 대한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 정확한 드로잉 자세를 취할 수 있다.

* 볼 트래핑의 위치 및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해당 파트의 규칙에 대한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볼 트래핑의 정확한 자세 파악 및 트래핑 중요성 인식

피드백

(10)

*게시판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꿈이 있는 축구교실

5.7.()

5-6

단원

축구에 대한 규칙 이해2b

성취기준

[9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간접프리킥에 대한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 정확한 드로잉 자세를 취할 수 있다.

* 볼 트래핑의 위치 및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해당 파트의 규칙에 대한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볼 트래핑의 정확한 자세 파악 및 트래핑 중요성 인식

피드백

(10)

*게시판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5.7.()

5-6

단원

요가의 개념

성취기준

요가의 기본개념을 이해한다.

요가의 기본동작을 이해해서 실천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요가 워밍업에 대한 이해

콘텐츠 활용(5)

기초요가 https://www.youtube.com/watch?v=6knHMg8JQGk&t=1094s

학생 활동

(20)

영상을 보며 활동한다.

피드백

(10)

활동을 하며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개인노트에 기록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즐거운 음악 여행

5.6.()

5-6

단원

리코더 운지법

성취기준

[9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전시 학습 확인

- 리코더의 기초와 분류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의 시청하기.

- 리코더 운지법 (유투브 영상 링크)

학생 활동

(15)

리코더 소리내기

리코더 운지법 숙지하기.

피드백

(10)

연주 영상 제출하기.

e 학습터 과목 게시판 질의응답 활용하기.

기타

학습 상황 수시 파악.

게시판 활동지 제출 확인. 댓글 및 질문 응답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5.6.()

5-6

단원

사진 촬영의 실제, 사진의 활용

성취기준

9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7)

사진 촬영에 필요한 주요 조작, 촬영 요령, 촬영 결과물의 활용

콘텐츠 활용(15)

노출(셔터,조리개,감도) 요령, 촬영시 카메라 조작, 결과물 확인 및 분류 및 활용 방안 수립

학생 활동

(53)

촬영과제 1,2호 수행, 취합, 저장 및 콜라주 활용

피드백

(15)

게시판 질의 응답, 과제물 업로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

5.6.()

5-6

단원

매체와 표현 15 시각 디자인-포스터 그리기1 (2차시)

성취기준

[9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 시각 디자인의 종류와 역할을 이해한다.

콘텐츠 활용(10)

- 영상탑재 http://vod.jbedu.kr/vodMedia/updateVodMediaView.do?pageIndex=2&agent=PC&ocode=20130710101602846&ccode=002009002001 (시각디자인)

https://www.youtube.com/watch?v=UT6rTqrcTZs (코로나포스터그리기)

학생 활동

(20)

- A4용지에 자기의 생각을 구상 스케치한다.

- 8절 도화지에 밑그림을 그린다.

- 채색재료를 이용하여, 계몽포스터의 특징에 맞게 간결하고, 정확하게 채색한다.

피드백

(10)

-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팡팡 볼링반

5.7.()

5-6

단원

볼링의 입문과정

성취기준

[9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볼링에 사용되는 다양한 장비에 대해 이해를 할 수있다.

* 볼링의 사용되는 장비의 명칭을 알 수 있다.

* 볼링의 점수를 계산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장비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생각해보기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기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게시판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5.6.()

5-6

단원

스트레칭 및 필라테스

성취기준

[901-05]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 자세를 따라할 수 있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을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 3가지 목적에 따라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을 따라한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의 3가지 목적 또는 왜 해야하는지를 큰 목소리로 읽는다.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뮤지컬 여행)

5.6.()

5-6

단원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성취기준

[902-01] 중학교 1~3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뮤지컬 맘마미아의 줄거리 정리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의시청

감상한 뮤지컬 영상에 대한 퀴즈 제시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퀴즈 답 작성

- 퀴즈의 답을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e 학습터 게시판(과제 제출방)에 댓글로 퀴즈 답 작성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다양한 스포츠활동의 이해

5.7.()

5-6

단원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성취기준

[9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방송댄스

5.7.()

5-6

단원

방송댄스의 기술 이해

성취기준

90403. 스포츠 표현의 특성과 원리가 반영된 작품 또는 활동(방송댄스)을 구성하고 발표하며, 작품에 나타난 표현 요소와 방법을 감상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리듬(어깨)의 개념을 이해한다.

* 여러 리듬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 강의 영상 탑재(https://www.youtube.com/watch?v=VE5nsQuGAk4&list=PLK4BtacKnc_7a0fim-hZbaeUHIJ8gJaLN&index=55)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리듬(어깨 아이솔레이션)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게시판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비보이댄스

5.7.()

5-6

단원

탑락 배워보기

성취기준

90403. 스포츠 표현의 특성과 원리가 반영된 작품 또는 활동(체조)을 구성하고 발표하며, 작품에 나타난 표현 요소와 방법을 감상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탑락의 개념을 이해한다.

* 탑락의 기본 스텝을 배워본다.(인디안 스텝 외)

콘텐츠 활용(30)

* 강의 영상 탑재(https://www.youtube.com/watch?v=mzA_aBE-MWk)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탑락 스텝의 개념을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탑락 시 포인트를 살려 연습

피드백

(10)

* 게시판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5.7.()

5-6

단원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성취기준

[9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이전글 비정규직 실직자 단기일자리 지원사업(학교방역인력) 참여자 모집 공고
다음글 2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4. ~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