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1개
황경옥
2022.01.03 10:37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교육장께 바랍니다’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402호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 학교자치 활성화와 민주적 학교문화 정착을 위한 제언으로 이해됩니다. 먼저 전주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고 행복한 전주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좋은 의견을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시범학교 지정은 초?중?고등학교 간 학생자치 활성화의 연계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범학교를 1개씩 선정하는 것도 좋지만 학생들이 어느 학교로 진학하더라도 학생자치 활동이 활발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학교에서 학생자치가 활성화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청에서는 2021년부터 전주시 학생자치 연합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회장단과 기타 학생자치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각 학교의 자치활동 상황을 공유하고 공통의 관심사에 대하여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여는 등 각 학교 학생자치회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학생자치문화가 확산되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청의 정책이나 공문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연합하고 자치활동의 방향을 찾아가며 다른 학교에도 파급되어질 것을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학생자치가 활성화되고 학교급간에 연계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여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주적인 교무회의 운영과 학급운영을 위하여 학교운영을 총괄하는 학교장, 교감의 학교공동체의 원활한 소통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공적 말하기 역량과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토의식 회의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수 지원 뿐만 아니라 전문가가 학교로 찾아가서 회의 운영 시범을 보이고 학교장이 회의를 운영하는 것을 참관하고 코칭하며 실제로 운영될 학교비전세우기 대토론회 운영 방향을 코칭하는 것까지 실습을 통해서 학교장뿐만 아니라 교사들까지 회의 운영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찾아가는 소통 촉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님들과 소통, 학생들과의 대화를 위해서 회복적 써클 운영에 대한 연수도 지원하여 학교교육활동의 전 영역에서 소통을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학생회의 구성 시기는 학교의 여건에 따라 결정하는 것으로 교육지원청에서 일괄적으로 지정해 줄 수는 없는 사항입니다. 고등학교는 진학 문제와 예산편성 시기 등을 고려하여 9월에 구성하는 경우가 많고 중학교는 3월에 구성하는 경우가 많으나 학교마다 다 다른 상황이며 구성 시기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학생회 선거는 초등?중등 학생자치 설명서를 통해서 선거의 절차에 대하여 자세하게 안내하고 민주적 절차를 통해서 이루어지도록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학생회장의 선출은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민주적인 학생회장 선거를 운영하고 학교장의 임명장이 아닌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학생회장 당선증을 교부하고, 당선된 학생회장이 학생회 임원 구성을 하여 학생회장이 임명장을 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학생자치회는 직접 예산 활용 계획을 세우고 담당교사의 품의를 통해 집행하거나, 담당교사 개산급 지급 등을 통해 간소화된 예산 집행 절차를 통하여 효율적인 예산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권고하며 제안해 주신대로 선거 벽보와 현수막도 학생회 예산으로 지원하도록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제안해 주신 학부모회 선출 방식도 비대면 시대에 더 많은 학부모님이 관심을 가지고 투표권을 행사하여 주인의식을 갖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관련 연수시에 안내하고 민주적 의사결정 문화가 학교 현장에 안착되고 활성화되도록 꾸준히 컨설팅하며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전주교육지원청의 교육 지원 활동에 관심 가져 주시고 소중한 의견 주시면 경청하겠습니다. 추워진 날씨에 건강 조심하십시오. 감사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