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3.16.(월) | 3.17.(화) | 3.18.(수) | 3.19.(목) | 3.20.(금) |
1 차시 | 교과 | 국어 1단원(3-4차시) | 수학1단원(4차시) | 국어1단원(5-6차시) | 사회1단원(5차시) | 국어1단원(9-10차시) |
학습주제 |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 덧셈,뺄셈,곱셈이 섞여있는 식을 계산해볼까요? | 상대를 배래하며 조언하기 | 자연환경에 따라 국토를 어떻게 구분하는지 알아보기 | 친구들의 고민을 듣고 해결 방법 제안하기 |
주요 활동 | 칭찬의 힘을 듣고 칭찬의 중요성 알아보기 | 계산 순서에 맞게 계산하기 | 다른 사람에게 조언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 국토를 나누는 기준 알아보기 | 고민 나누기 엽서쓰기/고민해결위한 계획세우기 |
참고자료 | e-학습터 ‘친구의 장점을 칭찬하기’ 검색 | e-학습터 ‘덧셈과 뺄셈이 섞여있는 식의 계산 검색 | e-학습터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기’ 검색 | e-학습터 ‘우리나라 지형의 특징은 무엇일까요?’검색 | e-학습터 ‘친구의 고민 해결해주기’ 검색 |
2 차시 | 교과 | 국어 1단원(3-4차시) | 사회1단원(4차시) | 국어1단원(5-6차시) | 과학1단원(5차시) | 수학1단원(9차시) |
학습주제 |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 우리 국토를 사랑하는 마음 표현해보기 |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기 | 온도가 다른 두 물질이 접촉하면 두 물질의 온도는 어떻게 변하는지 알기 | 탐구수학:계산기를 사용하여 계산해볼까요? |
주요 활동 | 친구의 칭찬거리를 찾아 칭찬하기 | 국토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생각해보기 | 친구의 고민을 듣고 조언하는 말하기 | 열의 이동 알아보기 | 계산기로 계산해보기 |
참고자료 | e-학습터 ‘친구의 장점을 칭찬하기’ 검색 | e-학습터 ‘삼천리 금수강산’ 검색 | e-학습터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기’ 검색 | e-학습터 ‘온도가 다른 두 물질이 접촉하면’ 검색 | 유튜브(계산기로 하는 수학/YTN) |
3 차시 | 교과 | 수학1단원(3차시) | 과학1단원(3-4차시) | 수학1단원(5차시) | 수학1단원(6차시) | 과학1단원(6차시) |
학습주제 | 곱셈과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 계산하기 | 온도계를 어떻게 사용할까요? | 덧셈,뺄셈,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을 계산해봅시다. | 덧셈,뺄셈,곱셈 식이 섞여있는 식을 계산해보기 | 고체에서 열은 어떻게 이동하는지 알아보기 |
주요 활동 | 곱셈과 나눗셈 식에서 계산 순서 이야기하기 | 온도계의 사용법 익히기 | 두 식 비교하기 | 풀이 살펴보고 수정하기 | 고체에서 열의 이동 알아보기 |
참고자료 | e-학습터 ‘곱셈과 나눗셈이 섞여있는 식의 계산’ 검색 | 유튜브(온도는 어떻게 잴까?/온도송) | 유튜브(곱셈항아리와 나눗셈방망이) | e-학습터 ‘사칙연산이 섞여있는 계산에서 틀린부분’ 검색 | e-학습터 ‘고체에서 열은 어떻게 이동할까요?’ 검색 |
4 차시 | 교과 | 사회1단원(3차시) | 과학1단원(3-4차시)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 국어1단원(7-8차시) | 사회1단원(6차시) |
학습주제 | 우리나라의 영역 알아보기 | 온도계를 어떻게 사용할까요? | 마스크에 대해 알아보기 | 서로 공감하며 대화하기 | 우리나라 행정구역의 위치 알아보기 |
주요 활동 | 우리 국토의 소중함 생각해보기 | 여러 가지 온도계의 쓰임새 | 마스크가 먼지를 막는 원리 알아보기 | 공감의 개념 이해하기 | 행정구역 알아보기 |
참고자료 | e-학습터 ‘우리나라의 영역을 알아볼까요?’ 검색 | 유튜브(초능력 비주얼씽킹 과학/온도계의 종류와 사용법) | EBS-TV 과학할 고양(마스크편) | 유튜브(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5가지 습관) | e-학습터 ‘우리나라 시도 행정구역’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