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반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교실♡♡
친구들과 함께 재미난 학교생활을 만들어가요!
♥행복을 나눠주는 5학년 3반♥
  • 선생님 : 이성희
  • 학생수 : 남 0명 / 여 0명

5학년 3반 수행평가 성취기준입니다.

이름 이성희 등록일 20.07.02 조회수 37

. 교과별 성장평가(수행평가) 계획

 

국어과 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6

3. 글쓰기의 과정

문법

국어의 문장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문장의 호응관계 찾기

지필

평가

◎○△

6

6. 토의하여 해결해요

듣기 말하기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토의절차와 방법 알기

지필

평가

◎○△

6

7. 기행문을 써요

쓰기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쓴다.

여정, 견문, 감상이 드러나게 기행문쓰기

지필

평가

◎○△

7

9.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읽기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한다.

글의 종류와 목적에 따른 읽기 방법 알기

지필 평가

◎○△

8

10. 주인공이 되어

문학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경험을 이야기로 표현하는 방법 알기

지필

평가

◎○△

<2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9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읽기

읽기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 읽기

지필

평가

◎○△

10

4. 겪은 일을 써요

쓰기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매체를 활용해 겪은 일이 드러나는 글쓰기

지필

평가

◎○△

10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문학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여 작품을 감상한다.

이야기를 읽고 현실 세계와 비교하기

지필

평가

◎○△

11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듣기 말하기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토론의 절차와 방법 알기

지필

평가

◎○△

11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문법

낱말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됨을 탐구한다.

낱말의 뜻 짐작하여 읽기

지필 평가

◎○△

 

 

 

 

도덕과 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6

2. 내안의 소중한 친구

자신과의 관계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도덕적으로 상상해보고, 올바르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관화한다.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 찾아 실천하기

지필

평가

◎○△

7

3. 긍정적인 생활

자연

초월과의 관계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 삶의 태도를 습관화한다.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습관화하기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2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9

4. 밝고 건전한 사이버생활

타인과의 관계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개인정보와 저작권보호를 위한 실천방법을 찾아 정리하기

 

지필

평가

◎○△

11

6. 인권을 존중하며 함께사는 우리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인권의 의미를 알고, 인권 존중의 방법 익히기

지필

평가

◎○△

 

 

 

 

사회과 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6

1. 국토와 우리생활

지리

우리나라의 인구분포 및 구조에서 나타난 변화와 도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탐구한다.

우리나라 인구구성의 변화 살펴보기

지필

평가

◎○△

7

2. 인권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일반사회

헌법에서 규정하는 기본권과 의무가 일상생활에 적용되는 사례를 조사하고 권리와 의무의 조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기른다.

헌법에 나타난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 알아보기

지필

평가

◎○△

 

 

 

<2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9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역사

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를 살펴보고, 고대 시기 나라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의 활동을 통해 여러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탐색한다.

역사지도를 보고 고구려와 신라의 발전 과정 설명하기

지필

평가

◎○△

11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역사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의 신문 기사 쓰기

지필

평가

◎○△

 

 

수학과 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6

3. 규칙과 대응

규칙성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타내기

지필

평가

◎○△

6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수와 연산

분모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하기

지필

평가

◎○△

7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측정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직사각형, 정사각형의 넓이 구하기

지필

평가

◎○△

 

<2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9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측정

실생활 장면에서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의미와 쓰임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수의 범위를 나타낼 수 있다.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지필

평가

◎○△

9

2. 분수의 곱셈

수와 연산

분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진분수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지필

평가

◎○△

10

5. 직육면체

도형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실생활에서 모양 찾기

지필

평가

◎○△

12

6. 평균과 가능성

자료와 가능성

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평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 해결하기

지필 평가

◎○△

 

과학과 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6

2. 온도와 열

열과 에너지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물체의 온도 변화를 열의 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설명하기

지필

평가

◎○△

6

3. 태양계와 별

우주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기

지필평가

◎○△

7

4. 용해와 용액

물질의성질

물질의 온도에 따라 용질의 녹는 양이 달라짐을 실험할 수 있다.

용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찾기

지필

평가

◎○△

 

<2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9

2. 생물과 환경

환경과 생태계

비생물 환경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비생물 요소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 설명하기

지필평가

◎○△

10

3. 날씨와 우리 생활

대기와 해양

저기압과 고기압이 무엇인지 알고 바람이 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바닷가에서 낮과 밤에 부는 바람의 방향 변화를 설명하기

지필평가

◎○△

11

4. 물체의 운동

힘과 운동

물체의 이동거리와 걸린 시간을 조사하여 속력을 구할 수 있다.

속력의 뜻과 속력을 나타내는 방법을 알고, 다양한 물체의 속력 조사해 비교하기

지필평가

◎○△

12

5. 산과 염기

물질의 성질

지시약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용액을 산성,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지시약을 이용하여 산성, 염기성 용액 분류하기

지필평가

◎○△

 

 

체육과 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6

1. 건강

건강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게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자신의 수준에 맞는 줄넘기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실천하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7

2. 도전

도전

거리.도전의 결과를 시기별로 측정하여, 도전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멀리뛰기 연습하여 기록 향상에 도전하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7

3. 경쟁

경쟁

필드형 게임을 체험함으로써, 동일한 공간에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가며 상대의 빈 곳으로 공을 보내고 정해진 구역을 돌아 점수를 얻는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발야구형 게임의 방법 이해하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7

4. 표현

표현

세계 여러나라 민속 표현의 고유한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적용한다.

필리핀의 민속춤인 티니클링의 기본동작 익히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2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9

2. 도전

도전

상황과 환경에 관계없이 해낼 수 있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거리 기록 향상에 도전한다.

목표를 세우고 공 멀리던지기 도전하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10

3. 경쟁

경쟁

필드형 게임 방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티볼의 공격과 수비 전략 익히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11

4. 표현

표현

민속 표현활동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방법(기본 움직임, 대형, 리듬 등)을 바탕으로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우리나라 민속춤인 소고춤 발표하고 감상하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12

5. 안전

안전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출혈, 염좌, 골절 등)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하여 이를 실생활에 적용한다.

운동상해의 종류와 대처 방법 알기

관찰

평가

지필

평가

◎○△

음악과 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6

2. 느낌을 담아

생활화

공연장에서 감상 예절을 이야기할 수 있다.

공연장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이야기하고 랩 만들기

서술형평가

관찰

평가

◎○△

7

마음을 열며

감상

판소리의 특징을 이해하고 판소리를 감상하며 추임새를 넣을 수 있다.

판소리의 흥보가비단타령감상하기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8

1. 마음을 열며

표현

계이름과 음이름을 알아보고 계이름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바장조의 계이름 적기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9

1. 마음을 열며

표현

리코더의 높은음을 익히고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악곡을 연주할 수 있다.

리코더의 높은음 운지법을 익히고 악곡 연주하기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2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10

3. 즐겁고 신나게

표현

한배의 변화를 살려 노래를 부를 수 있다.

한배의 변화를 살려 노래 부르기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10

3. 즐겁고 신나게

특화

악곡을 듣고 관악기의 특징과 음색을 구별할 수 있다.

관악기의 소리를 듣고 음색 알아보기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11

4. 함께 나누며

표현

셈여림의 변화를 살려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셈여림의 변화를 살려 노래 부르기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12

4. 함께 나누며

감상

빌헬름 텔서곡을 감상한 후 장면별로 음악적 특징을 구별하고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다

빌헬름 텔서곡 감상하기

서술형평가

지필

평가

◎○△

미술과 수행평가 계획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10

3. 즐겁고 신나게

표현

한배의 변화를 살려 노래를 부를 수 있다.

한배의 변화를 살려 노래 부르기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10

3. 즐겁고 신나게

특화

악곡을 듣고 관악기의 특징과 음색을 구별할 수 있다.

관악기의 소리를 듣고 음색 알아보기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11

4. 함께 나누며

표현

셈여림의 변화를 살려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셈여림의 변화를 살려 노래 부르기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12

4. 함께 나누며

감상

빌헬름 텔서곡을 감상한 후 장면별로 음악적 특징을 구별하고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다

빌헬름 텔서곡 감상하기

서술형평가

지필

평가

◎○△

미술과 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6

5. 미술 작품을 읽는 즐거움

감상

다양한 감상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친구들과 서로 토의하며, 마음에 드는 작품을 고를 수 있다.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7

6. 똑똑한 시각 이미지

체험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시각 이미지를 생활 속에서 탐색하고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7

7. 옛 그림의 아름다움

표현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수묵 담채의 표현 효과를 살려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2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9

10. 과학+미술

체험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생활용품에 활용된 과학적 원리와 미술적 요소를 탐색한다.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10

11. 이어지면 더 아름답다.

표현

다양한 표현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기본 무늬를 이용하여 다양한 연속무늬로 만들 수 있다.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11

13. 시대를 비춘 전통 미술

감상

미술 작품이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영어과 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6

1. Where Are You From?

말하기

출신 국가를 묻고 답하는 말을 해보기

출신 국가를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관찰

평가

◎○△

6

3. Do you want some more?

쓰기

음식의 맛에 대한 문장과 음식을 권하고 이에 답하는 문장을 받아쓰거나 완성하여 쓰기

음식의 맛에 대한 문장과 음식을 권하고 이에 답하는 문장을 받아쓰거나 완성하여 쓸 수 있다.

지필

평가

◎○△

7

4. What’s your favori

tesubject?

읽기

좋아하는 과목을 묻고 답하는 문장을 읽기

좋아하는 과목을 묻고 답하는 문장을 읽을 수 있다.

지필

평가

◎○△

7

5. I Get Up at Seven

듣기

일과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일과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면접 실기 평가

◎○△

 

<2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9

8. She Has Long Curly Hair

듣기

인물의 외모에 대해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인물의 외모에 대해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10

10. Where Is the Market?

쓰기

길을 묻고 답하는 표현을 완성하여 쓰기

길을 묻고 답하는 표현을 완성하여 쓸 수 있다.

지필

평가

◎○△

11

11. I Want to Be a Photographer

말하기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말하기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실기 평가

◎○△

12

12. I Will Join a Ski Camp

읽기

제인 구달에 관한 글 읽기

제인 구달에 관한 글을 읽을 수 있다.

실기 평가

◎○△

 

실과과 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6

3. 가정생활과 안전

가정생활과 안전

건강을 위한 균형잡힌 식사의 중요성과 조건을 알고 자신의 식사를 평가한다.

식품구성자전거를 활용해 나의 식사 평가하기

지필

평가

◎○△

6

1. 나의 발달

인간발달과 가족

아동기에 나타나는 남녀의 성적 발달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성적 발달과 관련한 자기 관리 방법을 탐색하여 실천한다.

성적 발달과 관련한 자기 관리 방법 탐색하기

지필

평가

◎○△

7

2. 생활과 동식물

기술시스템

가꾸기와 기르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토피어리 식물 가꾸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2학기>

시기

()

단원명

영역

성취기준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척도

9

4. 생활과 수송

기술시스템

수송과 수송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수단의 기본요소를 설명한다.

미래의 수송수단 상상하여 그리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10

5. 나의 생활 관리

자원관리와 자립

쾌적한 생활공간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

교실 쓰레기 분리 배출 실천하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11

6. 나의 진로

기술활용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을 탐색한다.

관심 있는 직업 골라 조사하기

보고서평가

◎○△

이전글 2020년 7월 6일 월요일
다음글 2020년 6월 29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