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 교과별 성장평가(수행평가) 계획 <1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6 | 3. 글쓰기의 과정 | 문법 | 국어의 문장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 문장의 호응관계 찾기 | 지필 평가 | ◎○△ | 6 | 6. 토의하여 해결해요 | 듣기 말하기 |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 토의절차와 방법 알기 | 지필 평가 | ◎○△ | 6 | 7. 기행문을 써요 | 쓰기 |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쓴다. | 여정, 견문, 감상이 드러나게 기행문쓰기 | 지필 평가 | ◎○△ | 7 | 9.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 읽기 |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한다. | 글의 종류와 목적에 따른 읽기 방법 알기 | 지필 평가 | ◎○△ | 8 | 10. 주인공이 되어 | 문학 |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 경험을 이야기로 표현하는 방법 알기 | 지필 평가 | ◎○△ |
<2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9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 읽기 | 읽기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 읽기 | 지필 평가 | ◎○△ | 10 | 4. 겪은 일을 써요 | 쓰기 |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 매체를 활용해 겪은 일이 드러나는 글쓰기 | 지필 평가 | ◎○△ | 10 |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 문학 |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여 작품을 감상한다. | 이야기를 읽고 현실 세계와 비교하기 | 지필 평가 | ◎○△ | 11 |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 듣기 말하기 |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 토론의 절차와 방법 알기 | 지필 평가 | ◎○△ | 11 |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 문법 | 낱말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됨을 탐구한다. | 낱말의 뜻 짐작하여 읽기 | 지필 평가 | ◎○△ |
<1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6 | 2. 내안의 소중한 친구 | 자신과의 관계 |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도덕적으로 상상해보고, 올바르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관화한다. |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 찾아 실천하기 | 지필 평가 | ◎○△ | 7 | 3. 긍정적인 생활 | 자연 초월과의 관계 |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 삶의 태도를 습관화한다. |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습관화하기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 |
<2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9 | 4. 밝고 건전한 사이버생활 | 타인과의 관계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 개인정보와 저작권보호를 위한 실천방법을 찾아 정리하기 | 지필 평가 | ◎○△ | 11 | 6. 인권을 존중하며 함께사는 우리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 인권의 의미를 알고, 인권 존중의 방법 익히기 | 지필 평가 | ◎○△ |
<1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6 | 1. 국토와 우리생활 | 지리 | 우리나라의 인구분포 및 구조에서 나타난 변화와 도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탐구한다. | 우리나라 인구구성의 변화 살펴보기 | 지필 평가 | ◎○△ | 7 | 2. 인권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일반사회 | 헌법에서 규정하는 기본권과 의무가 일상생활에 적용되는 사례를 조사하고 권리와 의무의 조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기른다. | 헌법에 나타난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 알아보기 | 지필 평가 | ◎○△ |
<2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9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역사 | 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를 살펴보고, 고대 시기 나라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의 활동을 통해 여러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탐색한다. | 역사지도를 보고 고구려와 신라의 발전 과정 설명하기 | 지필 평가 | ◎○△ | 11 |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역사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의 신문 기사 쓰기 | 지필 평가 | ◎○△ |
<1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6 | 3. 규칙과 대응 | 규칙성 |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타내기 | 지필 평가 | ◎○△ | 6 |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분모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하기 | 지필 평가 | ◎○△ | 7 |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측정 |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직사각형, 정사각형의 넓이 구하기 | 지필 평가 | ◎○△ |
<2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9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측정 | 실생활 장면에서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의미와 쓰임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수의 범위를 나타낼 수 있다. |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 지필 평가 | ◎○△ | 9 | 2. 분수의 곱셈 | 수와 연산 | 분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진분수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지필 평가 | ◎○△ | 10 | 5. 직육면체 | 도형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실생활에서 모양 찾기 | 지필 평가 | ◎○△ | 12 | 6. 평균과 가능성 | 자료와 가능성 | 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평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 해결하기 | 지필 평가 | ◎○△ |
<1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6 | 2. 온도와 열 | 열과 에너지 |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물체의 온도 변화를 열의 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설명하기 | 지필 평가 | ◎○△ | 6 | 3. 태양계와 별 | 우주 |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 |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기 | 지필평가 | ◎○△ | 7 | 4. 용해와 용액 | 물질의성질 | 물질의 온도에 따라 용질의 녹는 양이 달라짐을 실험할 수 있다. | 용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찾기 | 지필 평가 | ◎○△ |
<2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9 | 2. 생물과 환경 | 환경과 생태계 | 비생물 환경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비생물 요소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 설명하기 | 지필평가 | ◎○△ | 10 | 3. 날씨와 우리 생활 | 대기와 해양 | 저기압과 고기압이 무엇인지 알고 바람이 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바닷가에서 낮과 밤에 부는 바람의 방향 변화를 설명하기 | 지필평가 | ◎○△ | 11 | 4. 물체의 운동 | 힘과 운동 | 물체의 이동거리와 걸린 시간을 조사하여 속력을 구할 수 있다. | 속력의 뜻과 속력을 나타내는 방법을 알고, 다양한 물체의 속력 조사해 비교하기 | 지필평가 | ◎○△ | 12 | 5. 산과 염기 | 물질의 성질 | 지시약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용액을 산성,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지시약을 이용하여 산성, 염기성 용액 분류하기 | 지필평가 | ◎○△ |
<1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6 | 1. 건강 | 건강 |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게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자신의 수준에 맞는 줄넘기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실천하기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7 | 2. 도전 | 도전 | 거리.도전의 결과를 시기별로 측정하여, 도전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 다양한 방법으로 멀리뛰기 연습하여 기록 향상에 도전하기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7 | 3. 경쟁 | 경쟁 | 필드형 게임을 체험함으로써, 동일한 공간에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가며 상대의 빈 곳으로 공을 보내고 정해진 구역을 돌아 점수를 얻는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 발야구형 게임의 방법 이해하기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7 | 4. 표현 | 표현 | 세계 여러나라 민속 표현의 고유한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적용한다. | 필리핀의 민속춤인 티니클링의 기본동작 익히기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2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9 | 2. 도전 | 도전 | 상황과 환경에 관계없이 해낼 수 있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거리 기록 향상에 도전한다. | 목표를 세우고 공 멀리던지기 도전하기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10 | 3. 경쟁 | 경쟁 | 필드형 게임 방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 티볼의 공격과 수비 전략 익히기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11 | 4. 표현 | 표현 | 민속 표현활동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방법(기본 움직임, 대형, 리듬 등)을 바탕으로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 우리나라 민속춤인 소고춤 발표하고 감상하기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12 | 5. 안전 | 안전 |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출혈, 염좌, 골절 등)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하여 이를 실생활에 적용한다. | 운동상해의 종류와 대처 방법 알기 | 관찰 평가 지필 평가 | ◎○△ |
<1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6 | 2. 느낌을 담아 | 생활화 | 공연장에서 감상 예절을 이야기할 수 있다. | 공연장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이야기하고 랩 만들기 | 서술형평가 관찰 평가 | ◎○△ | 7 | 마음을 열며 | 감상 | 판소리의 특징을 이해하고 판소리를 감상하며 추임새를 넣을 수 있다. | 판소리의 ‘흥보가’의 ‘비단타령’ 감상하기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 | 8 | 1. 마음을 열며 | 표현 | 계이름과 음이름을 알아보고 계이름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바장조의 계이름 적기 |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 | 9 | 1. 마음을 열며 | 표현 | 리코더의 높은음을 익히고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악곡을 연주할 수 있다. | 리코더의 높은음 운지법을 익히고 악곡 연주하기 |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 |
<2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10 | 3. 즐겁고 신나게 | 표현 | 한배의 변화를 살려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한배의 변화를 살려 노래 부르기 |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 | 10 | 3. 즐겁고 신나게 | 특화 | 악곡을 듣고 관악기의 특징과 음색을 구별할 수 있다. | 관악기의 소리를 듣고 음색 알아보기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 | 11 | 4. 함께 나누며 | 표현 | 셈여림의 변화를 살려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셈여림의 변화를 살려 노래 부르기 |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 | 12 | 4. 함께 나누며 | 감상 | ‘빌헬름 텔’ 서곡을 감상한 후 장면별로 음악적 특징을 구별하고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다 | ‘빌헬름 텔’ 서곡 감상하기 | 서술형평가 지필 평가 | ◎○△ |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10 | 3. 즐겁고 신나게 | 표현 | 한배의 변화를 살려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한배의 변화를 살려 노래 부르기 |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 | 10 | 3. 즐겁고 신나게 | 특화 | 악곡을 듣고 관악기의 특징과 음색을 구별할 수 있다. | 관악기의 소리를 듣고 음색 알아보기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 | 11 | 4. 함께 나누며 | 표현 | 셈여림의 변화를 살려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셈여림의 변화를 살려 노래 부르기 | 지필 평가 실기 평가 | ◎○△ | 12 | 4. 함께 나누며 | 감상 | ‘빌헬름 텔’ 서곡을 감상한 후 장면별로 음악적 특징을 구별하고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다 | ‘빌헬름 텔’ 서곡 감상하기 | 서술형평가 지필 평가 | ◎○△ |
<1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6 | 5. 미술 작품을 읽는 즐거움 | 감상 | 다양한 감상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친구들과 서로 토의하며, 마음에 드는 작품을 고를 수 있다.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7 | 6. 똑똑한 시각 이미지 | 체험 |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시각 이미지를 생활 속에서 탐색하고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7 | 7. 옛 그림의 아름다움 | 표현 |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수묵 담채의 표현 효과를 살려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2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9 | 10. 과학+미술 | 체험 |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생활용품에 활용된 과학적 원리와 미술적 요소를 탐색한다.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10 | 11. 이어지면 더 아름답다. | 표현 | 다양한 표현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기본 무늬를 이용하여 다양한 연속무늬로 만들 수 있다.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11 | 13. 시대를 비춘 전통 미술 | 감상 | 미술 작품이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1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6 | 1. Where Are You From? | 말하기 | 출신 국가를 묻고 답하는 말을 해보기 | 출신 국가를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관찰 평가 | ◎○△ | 6 | 3. Do you want some more? | 쓰기 | 음식의 맛에 대한 문장과 음식을 권하고 이에 답하는 문장을 받아쓰거나 완성하여 쓰기 | 음식의 맛에 대한 문장과 음식을 권하고 이에 답하는 문장을 받아쓰거나 완성하여 쓸 수 있다. | 지필 평가 | ◎○△ | 7 | 4. What’s your favori tesubject? | 읽기 | 좋아하는 과목을 묻고 답하는 문장을 읽기 | 좋아하는 과목을 묻고 답하는 문장을 읽을 수 있다. | 지필 평가 | ◎○△ | 7 | 5. I Get Up at Seven | 듣기 | 일과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일과를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면접 실기 평가 | ◎○△ |
<2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9 | 8. She Has Long Curly Hair | 듣기 | 인물의 외모에 대해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인물의 외모에 대해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 | 10 | 10. Where Is the Market? | 쓰기 | 길을 묻고 답하는 표현을 완성하여 쓰기 | 길을 묻고 답하는 표현을 완성하여 쓸 수 있다. | 지필 평가 | ◎○△ | 11 | 11. I Want to Be a Photographer | 말하기 |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말하기 |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실기 평가 | ◎○△ | 12 | 12. I Will Join a Ski Camp | 읽기 | 제인 구달에 관한 글 읽기 | 제인 구달에 관한 글을 읽을 수 있다. | 실기 평가 | ◎○△ |
<1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6 | 3. 가정생활과 안전 | 가정생활과 안전 | 건강을 위한 균형잡힌 식사의 중요성과 조건을 알고 자신의 식사를 평가한다. | 식품구성자전거를 활용해 나의 식사 평가하기 | 지필 평가 | ◎○△ | 6 | 1. 나의 발달 | 인간발달과 가족 | 아동기에 나타나는 남녀의 성적 발달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성적 발달과 관련한 자기 관리 방법을 탐색하여 실천한다. | 성적 발달과 관련한 자기 관리 방법 탐색하기 | 지필 평가 | ◎○△ | 7 | 2. 생활과 동식물 | 기술시스템 | 가꾸기와 기르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토피어리 식물 가꾸기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2학기> 시기 (월) | 단원명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척도 | 9 | 4. 생활과 수송 | 기술시스템 | 수송과 수송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수단의 기본요소를 설명한다. | 미래의 수송수단 상상하여 그리기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10 | 5. 나의 생활 관리 | 자원관리와 자립 | 쾌적한 생활공간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 | 교실 쓰레기 분리 배출 실천하기 | 관찰 평가 실기 평가 | ◎○△ | 11 | 6. 나의 진로 | 기술활용 |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을 탐색한다. | 관심 있는 직업 골라 조사하기 | 보고서평가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