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반

기쁘게 살아요~

감사하며 살아요~

생각하며 살아요~ 

행복사과반
  • 선생님 : 김효진
  • 학생수 : 남 13명 / 여 15명

서른아홉번째 이야기(07.20)

이름 김효진 등록일 20.07.20 조회수 34
첨부파일

*지난주 금요일에 <팥빙수의 전설>을 읽고 한 "00의 전설"

기쁘게 살아요~

월요일 아침 5분 이야기는 품성... 순종 세 번째 시간으로 이순신 장군의 순종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어요.

<.> <낱말공장나라>와 린이가 함께 읽고 싶어서 가지고 온 <펑펑 임금님과 착착 임금님> 함께 읽었어요. <낱말공장나라> 책을 함께 읽고 여러분이 돈을 주고 딱 하나의 낱말만 살 수 있다면 어떤 낱말을 사고 싶냐고 물어보았어요. 우리 아이들의 대답이 너무 예뻐서 함께 나누고 싶어요...^^ "고마워, 쵸콜렛, 엄마, 사랑해요, 배고파, 아빠, 지구, 예쁘다, 언니,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통합시간에는 번짐 효과로 빗방울 느낌 표현하기 활동 했어요. 연필 혹은 네임펜으로 비오는 날 모습을 밑그림 그린 후 색연필로 색칠하고 싸인펜으로 빗방울을 그립니다. 그 후 분무기로 물을 뿌리면 싸인펜이 번지며 번짐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오늘 아침 폭우가 몰아쳐서 일까요... 우리 아이들이 물을 으~~~찌나 충분히 뿌렸던지 작품이 마르지 않아서 마무리 활동은 내일 하기로 하였답니다.

수학시간에는 몇십몇을 배웠습니다. 주어진 숫자를 '10개씩 묶음 0개와 낱개 0개입니다.'로 욜~심히 표현해보았답니다.(이 표현을 생각보다 1학년 친구들이 많이 어려워한답니다. ).


1학년 친구들 중에는 국어나 수학 시간에 간혹 "이미 배워서 다 알아요~~~!!!"라고 외치는 친구들이 종종 있어요. 그렇게 외치는 친구들 중에는 아무래도 수업 시간에 집중도가 떨어지는 친구들이 많구요. 오늘은 아이들에게 이미 아는 것 같아도 꼭! 집중해서 봐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었어요. 집중하는 것도 습관이고 훈련이거든요. 1학년 때부터 이미 아는 거라고 집중하지 않고 딴 짓하는 습관이 들면 나중에 모르는 내용이 나와도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10개씩 묶음 0개와 낱개 0개입니다.' 표현은 그동안 스승님이 가르친 1학년 형님들 중에서도 어려워하는 형님들이 많았으니까 모두 다 집중해서 봐야 한다고 외치고 또 외치며 수업했더니 다행히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눈을 동그랗게 뜨고 집중하였답니다. 그래도 여전히 집중이 힘든 친구도....ㅠㅠ


아침에 그렇게 심하게 치던 비바람도 지나가네요....^^ 생각하며 살아요~~~


#에피소드

(빗방울 번짐효과 표현하기 전에 글자없는 그림책인 '노란우산'을 함께 보고 쇼팽의 '빗방울 전주곡'을 들었어요.)

진: 얘들아, 이 곡은 쇼팽의 '빗장울 전주곡'이야.

00: 얘들아, 왜 전주곡인지 알아?

친구들: ???

00: 여기가 전주여서 전주곡이야...

진: 아이구나... ㅋㅋ


이전글 마흔아홉번째 이야기(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