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영역 | 단원명 | 성 취 기 준 | 평 가 내 용 | 평가 방법 | 평가시기 | 비고 | 듣기 말하기 | 5.다정하게 인사해요 |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받을 수 있다. |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찾아 연결할 수 있으며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주고 받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6월 | 3단계평가 (국어-가 137쪽) | 읽기 | 6.받침이 있는 글자 | 받침이 있는 글자의 짜임을 알고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받침이 있는 글자의 짜임을 알고 소리 내어 읽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8월 | 3단계평가 (국어-나 167쪽 3-(1) | 쓰기 | 4.글자를 만들어요 | 글자의 짜임을 알고 낱말을 만들어 정확하게 쓸 수 있다. | 글자의 짜임을 알고 낱말을 만들어 정확하게 쓰기 | 지필평가 | 6월 | 3단계평가 (국어-가 102-103쪽) | 문법 | 8.소리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 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부호를 사용할 수 있다. | 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써넣기 | 지필평가 | 8월 | 3단계평가 (국어-나 218쪽) | 문학 | 4.글자를 만들어요 |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시나 노래를 읽고 여러 가지 자음자와 모음자를 찾을 수 있다. |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시나 노래를 읽고 여러 가지 자음자와 모음자를 찾아 넣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6월 | 3단계평가 (국어-가 106-107쪽) |
<2학기> 영역 | 단원명 | 성 취 기 준 | 평 가 내 용 | 평가 방법 | 평가시기 | 비고 | 문학 | 2.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끼며 앞 낱말의 끝 글자로 시작하는 낱말쓰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9월 1주 | 3단계평가 (국어-가 56-57쪽) | 문법 | 3. 문장으로 표현해요 | 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부호를 사용한다. | 문장 부호의 쓰임을 알아 문장 부호의 이름과 그에 알맞은 설명찾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9월 3주 | 3단계평가 (국어활동 24-25쪽) | 읽기 | 5. 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 |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그림책, 시나 노래, 짧은 이야기 등을 알맞은 목소리로 읽을 수 있다. | 알맞은 목소리로 글을 읽는 방법을 찾고 읽어 주고 싶은 글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10월 4주 | 3단계평가 (국어-가 140 -141쪽 | 듣기·말하기 | 6. 고운 말을 해요 |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며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자신의 기분을 말할 수 있다. |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며 사과를 받은 친구가 할 말을 알맞게 연결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11월 2주 | 3단계평가 (국어-나 169쪽) | 쓰기 문학 | 9. 겪은 읽을 글로 써요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하루 동안 겪은 일을 떠올려 정리하고 한 가지 일을 정해 일기로 쓰기 | 지필평가 | 12월 2주 | 3단계평가 (국어-나 250 -252쪽) |
<1학기>영역 | 단원명 | 성 취 기 준 | 평 가 내 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비고 | 수와 연산 | 3. 덧셈과 뺄셈 | 9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다. | 9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으기 | 지필평가 | 6월 | 3단계평가 (수학 86-87쪽) | 5. 50까지의 수 | 50까지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 50까지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쓰기 | 지필평가 | 8월 | 3단계평가 (수학 132 -133쪽) | 도형 | 2. 여러 가지 모양 | 여러 가지 물건을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물건을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으로 분류하기 | 지필평가 | 5월 | 3단계평가 (수학 50-51쪽) | 측정 | 4. 비교하기 | 구체물의 길이를 ‘길다, 짧다’의 말을 사용하여 비교할 수 있다. | 구체물의 길이를 ‘길다, 짧다’의 말을 사용하여 비교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 3단계평가 (수학 102 -103쪽) |
<2학기> 영역 | 단원명 | 성 취 기 준 | 평 가 내 용 | 평가 방법 | 평가시기 | 비고 | 수와 연산 | 1. 100까지의 수 | 0과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 ·99까지의 수를 세어 묶음과 낱개로 나타내고 읽고 쓰기 ·두 수의 크기 비교하기 | 지필평가 | 9월 | 3단계평가 (수학 30-31쪽) | 6. 덧셈과 뺄셈(3) |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을 할 수 있다. |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지필평가 | 12월 | 3단계평가 (수학 134-135쪽) | 도형 | 3. 여러 가지 모양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꾸밀 수 있다. | 생활 주변에서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 꾸미기 | 지필평가 | 10월 | 3단계평가 (수학 68-69쪽) | 측정 규칙성 | 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으며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시계를 몇 시 30분 읽고 쓰기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고 주어진 모양으로 규칙을 만들어 무의 꾸미기 | 지필평가 | 12월 | 3단계평가 (수학 112-113쪽) |
<1학기> 영역 | 단원명 | 성 취 기 준 | 평 가 내 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비고 | 바른생활 | 봄 | 1. 학교에 가면 | 학교 생활에 필요한 규칙과 약속을 정해서 지킬 수 있다. | 학교 생활에 필요한 규칙과 약속을 정해보고 지키고자 다짐하기 | 관찰평가지필평가 | 5월 | 3단계평가 (활동지) | 여름 | 2. 여름 나라 | 여름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며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실천할 수 있다. | 여름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며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기 | 지필평가 자기평가 | 8월 | 3단계평가 (여름 92-93쪽, 116-117쪽) | 슬기로운생활 | 봄 | 1. 학교에 가면 | 학교에서 만날 친구의 특징을 생각하며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학교에서 만날 친구의 특징을 생각하며 그림으로 표현하기 | 관찰평가 | 5월 | 3단계평가 (활동지) | 여름 | 1.우리는 가족입니다 | 우리 가족의 특징을 조사하여 그림이나 글로 소개할 수 있다. | 우리 가족의 특징을 조사하여 가족 소개 카드 만들기 | 관찰평가 | 5월 | 3단계평가 (여름 32-33쪽,활동지) | 즐거운생활 | 봄 | 2. 도란도란 봄 동산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 관찰평가 | 6월 | 3단계평가 (봄68-69쪽, 활동지) | 여름 | 2. 여름 나라 | 여름에 볼 수 있는 모습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여름에 볼 수 있는 모습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7월 | 3단계평가 (여름 132-133쪽, 활동지) |
<2학기> 영역 | 단원명 | 성 취 기 준 | 평 가 내 용 | 평가 방법 | 평가시기 | 비고 | 바른생활 | 가을 | 1. 내 이웃 이야기 | 공공장소의 올바른 이용과 시설물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 여러 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공공장소에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 자기평가지필평가 | 9월 | 3단계평가 (가을 21쪽) | 겨울 | 1. 여기는 우리나라 | 우리나라 국기, 태극기에 대해 알아보고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 우리나라 국기, 태극기에 대해 알아보고 나라 사랑하는 마음 갖기 | 자기평가 지필평가 | 11월 | 3단계평가 (겨울37쪽) | 슬기로운생활 | 가을 | 2. 현규의 추석 | 추석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세시풍속과 비교할 수 있다. | 추석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세시풍속과 비교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10월 | 3단계평가 (가을 90-93쪽, 활동지) | 겨울 | 2. 우리의 겨울 | 겨울 날씨에 알맞은 생활 모습과 도구를 알 수 있다. | 겨울 날씨의 특징에 알맞은 도구를 찾아 붙이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12월 | 3단계평가 (겨울 88-89쪽) | 즐거운생활 | 가을 | 2. 현규의 추석 | 가을이 우리에게 준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가을이 우리에게 준 것을 찾아 색칠하기 | 관찰평가 | 10월 | 3단계평가 (가을 112-113쪽) | 겨울 | 1. 여기는 우리나라 | 우리나라 상징과 문화를 알 수 있다. | 우리나라 상징과 문화를 알고 색이 고운 우리 옷, 한복을 예쁘게 색칠하기 | 관찰평가 | 11월 | 3단계평가 (겨울22쪽) |
* 성장평가 보고서 통지시기 : 9월 4일(1학기 종료일), 2월 5일(종업식) 연2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