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학년 1학기 성장평가계획 > 교과 | 평가 영역 | 단 원 | 성취기준 | 평가 방법 | 평가 횟수 | 국어 | 듣기 말하기 | 6. 토의하여 해결해요 |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 구술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 1 | 읽기 | 3. 글을 요약해요 |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글 전체 내용을 요약한다. | 서술형 평가, 관찰평가 | 1 | 쓰기 | 4.글쓰기의 과정 | 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 서술형 평가, 관찰평가 | 1 | 사회 | 지리 | 국토와 우리 생활 | 우리나라의 인구 분포 및 구조에서 나타난 변화와 도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들을 탐구한다. | 서술형 평가, 포트폴리오 | 1 | 일반 사회 (법) | 2. 인권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했던 옛 사람들의 활동을 탐구한다. | 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및 동료평가 | 1 | 도덕 | 자신과의 관계 | 2. 내 안의 소중한 친구 |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도덕적으로 상상해 보고, 올바르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관화한다. | 관찰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 1 | 자연, 초월과의 관계 | 3.긍정적인 생활 |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 삶의 태도를 습관화한다. | 관찰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 1 |
교과 | 평가 영역 | 단 원 | 성취기준 | 평가 방법 | 평가 횟수 | 수학 | 수와 연산 | 약수와 배수 | 약수와 배수의 관계를 이해한다. | 관찰평가, 서술형평가 | 1 | 측정 |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추론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서술형 평가 | 1 | 규칙성 | 3. 규칙과 대응 |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 △ 등을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관찰평가, 서술형평가 | 1 | 과학 | 물질 | 4. 용해와 용액 | 용질의 종류에 따라 물에 녹는 양이 달라짐을 비교할 수 있다. | 서술형 평가, 관찰평가 실험·실습법, | 1 | 생명 | 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우리 생활에 첨단 생명과학이 이용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보고서,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 1 | 실과 | 가정 생활 | 1. 나의 성장 | 아동기에 나타나는 남녀의 성적 발달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성적 발달과 관련한 자기 관리 방법을 탐색하여 실천한다. | 똑똑한 자기 관리의 실천하기 | 1 | 기술의 세계 | 2. 동식물과 우리 생활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 상추 가꾸기와 활용하기 | 1 | 가정 생활 | 3. 생활 자원의 관리 |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 보관하는 방법을 알고 환경과 관련지어 옷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옷을 바르게 관리하는 방법 | 1 | 체육 | 건강 | 1-2. 건강 체력을 기르며 튼튼하게 |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게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자신의 건강 체력 수준 체크하기 | 1 | 도전 | 2-1. 거리 도전 | 거리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멀리뛰기 도전하기 | 1 | 도전 | 2-1. 거리 도전 | 거리 도전의 결과를 시기별로 측정하여 도전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 다양한 공 멀리 던지고 분석하여 기록 향상하기 | 1 | 경쟁 | 3-1. 필드형 경쟁 | 필드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적용한다. | 차고 달리는 게임하기 | 1 |
교과 | 평가 영역 | 단 원 | 성취기준 | 평가 방법 | 평가 횟수 | 음악 | 표현 | Ⅰ. 파릇파릇, 음악이 자라요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모두 모두 자란다’, ‘봄바람’, ‘스와니 강’중 자신이 자신 있는 악곡의 특징을 살려 독창하기 | 1 | 감상 | Ⅰ. 파릇파릇, 음악이 자라요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국악을 감상하면서 주로 연주하는 우리나라 관악기 찾아 쓰기 | 1 | 표현 | Ⅱ. 첨벙첨벙, 음악과 놀아요 |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 바른 자세와 주법을 익혀 리코더, 큰 북, 작은 북, 멜로디언, 실로폰 중 자신이 자신 있는 악기를 연주하여 기악 합주에 참여하기 | 1 | 미술 | 체험 | 내 마음을 끄는 것들 | 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 실기평가,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 1 | 표현 | 4. 경험을 생생하게 | 작품 제작의 전체 과정에서 느낀 점, 알게 된 점 등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 실기평가, 포트폴리오, 관찰평가 | 1 | 영어 | 말하기 | 2.Whose Drone Is this?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관찰 평가 (조사 활동) | 1 | 말하기,쓰기 | 3.Please try Some.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 관찰 평가(조사 활동), 지필 평가(서술형) | 1 | 듣기, 읽기 | 4. What’s your Favorite Subject?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지필 평가 (선다형, 연결형, 진위형) | 1 | 읽기, 쓰기 | 5.I Get Up at Seven. | 쉽고 간단한 문장을 강세,리듬, 악양에 맞게 소리내어 읽을 수 있다.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 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지필평가 (선다형, 단답형) | 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