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반

안녕하세요

4학년2반 친구들 1년동안 서로 양보하며 멋진 추억을 만들어 보기로 해요

항상 웃음이 넘치고 사랑이 가득한 교실을 만들기 위해 우리 서로 노력해요.

4학년2반 화이팅!

행복과 사랑이 가득한 교실
  • 선생님 :
  • 학생수 : 남 13명 / 여 10명

인권교육

이름 윤선정 등록일 20.04.23 조회수 16
첨부파일
인권교육 자료.hwp (110.5KB) (다운횟수:30)

다르게, 다같이, 다높이

송원교육통신

2020. 4. 20.()

학교누리집 : http://www.songwon.es.kr 교무실 : (063)251-7155 FAX : 251-7159

 

인권교육 자료

안녕하십니까? 본교에서는 학생들의 인권교육을 위하여 420~24일 인권교육 주간을 운영하여 교과 시간을 이용한 인권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권을 존중하는 교육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생의 인권에 대하여 알려드리오니 가정에서도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

가정에서의 인권교육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기본적으로 가족 간의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생활 속에서의 형제애, 가족 간의 예절, 나아가 이웃 간의 예절 등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친인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항상 자녀의 입장이 되어 자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해 학부모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의사소통, 자녀의 인권을 존중하고 마음을 여는 열쇠입니다.

-전달법(I-Message)으로 대화하세요.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하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전달법(I-Message)3가지 요소

사실 : 나의 마음을 불쾌하게 하는 상대방의 행동이 무엇인가?

영향 : 상대방의 행동이 나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느낌 : 그러한 영향에 대해 나는 어떤 느낌이 드는가?

YOU-Message

I-Message

너는 학교 끝나면 집으로 오지 않고

어디서 무얼 하다 오는 거니?

도대체 정신이 있는 거야? 없는 거야?

네가 학교 끝나고 연락도 없이 집에 오지 않으면(사실)

나는 네가 어디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영향)

너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봐 걱정되고 불안해(느낌)

-전달법(I-Message)을 긍정적 감정 표현에도 사용하세요.

네가 미술 시간에 어지럽혀 놓은 물감을 정리해 놓으니(사실)

책상이 깨끗해져서(영향)

내가 기분이 참 좋아(느낌)

함께 가족의 인권지수를 표시해 보시고, 소중한 대화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학생용

학부모용

1. 화가 나면 말보다는 행동으로 감정 표현을 한다.

1. 가족과 함께 하는 일들이 많다.

2.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 할 때가 더 많다.

2. 아무리 바쁘더라도 아이들을 방치하지 않는다.

3. 가족들 사이에도 비밀은 지켜지지 않는다.

3. 아이들의 비밀은 언제나 지킨다.

4. 부모님은 나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시지 않는다.

4. 부모의 감정 상태에 따라 아이들을 훈육하지 않는다.

5. 형제들과 함께 놀아주는 것이 귀찮다.

5. 내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어울려서 놀 수 있도록 한다.

6. 잘못했을 때는 자주 야단을 맞는다.

6. 아이들의 의사표현에 귀를 기울인다.

7. 부모님은 나를 자랑스러워 하신다

7. 아이들이 문화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8. 형제들과 비교를 당하거나 차별을 받는다.

8. 아이들 앞에서는 부부간에 정중한 언어사용을 한다.

9. 사람들 앞에서 창피를 당하기도 한다.

9. 공부를 잘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0. 우리는 한 가족이라는 생각이 든다.

10. ‘애들이 뭘 알겠어?’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 ○가 몇 개나 되나요?

3개 이하: 나와 다른 사람에게 행복을 주는 멋진 인권지킴이!

4-7: 인권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실천하는 인권 노력이!

8개 이상: 아직 힘든가요? 좀 더 알고 실천할 것이 많은 인권 궁금이!

→○가 몇 개나 되나요?

3개 이하: 아직 힘든가요? 좀 더 알고 실천할 것이 많은 인권 궁금이!

4-7: 인권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실천하는 인권 노력이!

8개 이상: 나와 다른 사람에게 행복을 주는 멋진 인권지킴이!

  2020. 4. 20.

 

전주송원초등학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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