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녀와 의견이 대립될 때 나와 자녀의 모습 점검하기 |
* 자주 쓰는 방법은 O, 가끔 쓰는 방법은 △, 전혀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X 행동 | 부모 | 자녀 | 소리지르기 | | | 피하거나 무시하기 | | | 이야기 주제를 바꾸기 | | | 다른 측면을 보려고 시도하기 | | | 누군가에게 불평하기 | | | 다른 사람에게 도움 청하기 | | | 그냥 내버려두기 | | | 타협점을 찾으려고 시도하기 | | | 누가 옳은지 판단해 달라고 부탁하기 | | | 둘 다 동의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 | | 사과하기 | | | 때리기 | | | 울기 | | | 농담하기 | | | 감정이 상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하기 | | |
체크리스트 행동 | 갈등 반응 | -피하거나 무시, 이야기 주제 바꾸기 -누군가에게 불평하기, 그냥 내버려두기 -누가 옳았는지 판단해달라고 부탁하기 -감정이 상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하기 -사과하기(갈등을 빨리 끝내려는 목적) -농담하기 -울기(갈등을 말하지 못하고 알아주길 바라는 목적) | 회피적 반응 | -소리지르기, 때리기 -울기(상대방을 조종하려는 목적) | 적대적 반응 | -다른 측면을 보려고 시도하기 -타협점을 찾으려고 시도하기 -둘 다 동의할 수 있는 방법 찾기 -사과하기(자신의 잘못에 대해 인정하고 사과) -울기(속상하고 미안한 마음으로 자연스러운 감정 표출) | 바람직한 반응 |
4. 갈등 상황은 나쁜 것? / 없애야 하는 것? |
* 갈등상황= 의견의 차이/ 대립 * 갈등상황은 나쁜 것?/ 없애야 하는 것? · 갈등상황은 우리들 생활의 일부분입니다. · 갈등상황은 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다뤄질 수 있습니다. · 갈등은 좋은 결과 또는 나쁜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 갈등은 개인적 성장과 사회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단계: 이해하기,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이야기하고 듣습니다. 부모는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전에 자녀의 이야기를 들어야 합니다. 이 때 부모가 만나는 큰 장애물은 조급함, 불안, 분노 등의 정서입니다. 진정으로 아이의 입장에서 아이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들으려는 노력이 전달될 때 아이는 진정한 자신의 마음 속 이야기를 전하게 됩니다. 2단계: 방법찾기, 함께 여러 가지 해결방안을 찾아봅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서로의 입장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충분히 이야기를 나눈 후에는 어떤 해결방안이 있는지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하여 생각해보세요. (브레인스토밍: 떠오른 생각들을 평가나 비판 없이 모두 수용한다) 3단계: 약속하기, 그 중에서 가장 좋은 해결방안을 찾고, 약속합니다. 아이는 어떤 노력을, 부모는 어떤 노력을 하도록 상호간의 약속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어도 그 약속을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유지할 것인지도 약속해야 합니다. 4단계: 약속 지키기, 한번 약속한 것은 약속한 기간 동안 꼭 지속합니다. 하루는 노력하고 하루는 원래대로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훈계나 잔소리를 하면 아이의 책임감을 키워주기 어렵습니다. 적어도 그 기간 동안 아이가 충분히 경험하고 스스로 평가해 볼 수 있도록 지켜봐 주어야 합니다. 자녀와 갈등해결하기/ 출처: 한국청소년상담원 이음 부모교육프로그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