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4. 20.(월) | 4. 21.(화) | 4. 22.(수) | 4. 23.(목) | 4. 24.(금) |
1 교시 | 교과 | 국어 | 영어 | 국어 | 영어 | 수학 |
단원/주제 | 1. 대화와 공감 | 1. Where are you from? | 1. 대화와 공감 | 1. Where are you from?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성취기준 |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 · 말하기 활동을 한다.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쉽고 간단한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
학생활동 | 칭찬의 중요성과 칭찬하는 방법 이야기하기 | 대화 듣고 내용 이해하기 | 서로 공감하며 대화하기 | 문장 따라 읽고 친구와 대화하기 | 도전 수학, 탐구 수학 얼마나 알고 있나요? |
2 교시 | 교과 | 국어 | 국어 | 수학 | 국어 | 체육 |
단원/주제 | 1. 대화와 공감 | 1. 대화와 공감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1. 대화와 공감 | 성장과 건강 체력 |
성취기준 |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 · 말하기 활동을 한다. |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 · 말하기 활동을 한다.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신체활동 참여를 통해 부족했던 체력의 향상을 체험함으로써 타인과 다른 자신의 신체적 기량과 특성을 긍정적으로 수용한다. |
학생활동 | 친구들의 칭찬거리를 정리해 칭찬하는 말하기 |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기 | 덧셈, 뺄셈, 곱셈이 섞여 있는 식 계산하기 | 서로 공감하며 대화하기 | |
3 교시 | 교과 | 과학 | 수학 | 영어 | 수학 | 과학 |
단원/주제 |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2. 온도와 열 |
성취기준 | 실험 계획 및 수행하기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온도를 어림하거나 측정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정확한 온도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학생활동 | 실험 계획 및 수행하기 | 곱셈, 나눗셈이 섞여있는 식 계산하기 | 각 출신 국가 묻고 답하기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 | 교과서 살펴보고 탐구하기 |
4 교시 | 교과 | 수학 | 사회 | 사회 | 체육 | 과학 |
단원/주제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1.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 | 1.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 | 성장과 건강 체력 | 2. 온도와 열 |
성취기준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에서 계산하는 순서를 알고,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이 지니는 특성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국토 사랑의 태도를 기른다. |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이 지니는 특성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국토 사랑의 태도를 기른다. |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게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일상생활에서 온도를 어림하거나 측정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정확한 온도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학생활동 | 덧셈과 뺄셈이 섞여 있는 식 계산하기 | 주권이 미치는 범위와 영역에 대해 탐구하기 | 국토를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여 국토사랑 지도 만들기 | | 교과서 살펴보고 탐구하기 |
5 교시 | 교과 | 실과 | 사회 | 창체 | 사회 | 사회 |
단원/주제 | 1. 아동기 발달의 특징 | 장애이해 교육 | 교통안전 | 1.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 | 인권교육 |
성취기준 |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 및 발달의 개인차를 알아 자신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설명한다. | 장애의 이해 | 교통안전수칙 알기 | 우리 국토를 구분하는 기준들을 살펴보고, 시·도 단위 행정 구역 및 주요 도시들의 위치 특성을 파악한다. | 인권에 대해 알아보기 |
학생활동 | 건강한 발달을 위해 필요한 조건 | 장애이해 교육 | 교통안전수칙 알아보기 | 국토를 구분하는 다양한 방법 살펴보기 | 인권교육 |
6 교시 | 교과 | 실과 | 창체 | | 음악 | 도덕(인성교육) |
단원/주제 | 1. 아동기 발달의 특징 | 학교폭력예방교육 | | 1. 너랑 나랑 함께 | 내 안의 바르고 곧은 마음을 보아요 |
성취기준 |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 및 발달의 개인차를 알아 자신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설명한다. | 폭력 및 신변안전, 학교폭력예방교육 | |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한다. | 정직의 의미와 정직하게 살아하는 것의 중요성을 탐구하고, 정직과 관련된 갈등 상황에서 정직하게 판단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익힌다. |
학생활동 | 건강한 발달을 위해 필요한 조건 | 폭력 및 신변안전, 학교폭력예방교육 | | 놀이 하며 장단에 맞추어 노래 부르기 | 정직의 의미와 정직한 생활의 중요성 탐구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