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학기 국어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요소 | 평가 시기 | 3.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 쓰기 | [4국03-02]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행동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자신의 경험 중 인상 깊은 일 글로 쓰기 | 9월 | 4. 감동을 나타내요 | 문학 | [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 재미나 감동을 느꼈던 이야기를 골라 그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쓰기 | 10월 | 5. 바르게 대화해요 | 문법 | [4국04-04]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사용한다. | 대상에 따라 알맞은 높임 표현 알기 | 10월 | 6. 마음을 담아 글로 써요 | 듣기·말하기 | [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 마음을 전하는 쪽지 내용을 듣고 다른 사람의 상황을 이해하기 | 11월 | 8. 글의 흐름을 생각해요 | 읽기 | [4국02-02]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 시간 흐름으로 된 글을 읽고 시간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 12월 |
3학년 2학기 도덕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요소 | 평가 시기 | 4. 아껴 쓰는 우리 | 자신과의 관계 | [4도01-02] 물건의 소중함도 알고 자신이 물건을 아껴 쓰고 있는지 반성해 보며 그 모범사례를 따라 습관화한다 | 절약을 실천하기 위한 아나바다 운동을 알뜰시장을 통해 실천하기 | 9월 |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 사회 공동체 와의 관계 | [4도032-01] 공익과 사익간의 올바른 관계를 파악하고, 공익과 사익을 조화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자 하는 실천의지를 기른다 | 공익과 사익을 조화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하기 | 10월 |
3학년 2학기 사회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명 | 평가 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요소 | 평가 시기 |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 장소와 지역 | [4사02-02]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 알기 | 9월 |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 역사 일반 | [4사02-03] 옛사람들의 생활도구나 주거형태를 알아보고, 오늘날의 생활모습과 비교하여 그 변화상을 탐색한다 | 옛사람들의 생활도구와 오늘날의 생활모습과 비교하기 | 10월 | 3. 가족의 형태와 역할변화 | 인문 생활과 인간 생활 | [4사02-06] 현대의 여러 가지 가족형태를 조사하여 가족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가족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역할을 알고 가정에서 실천하기 | 11월 |
3학년 2학기 수학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요소 | 평가 시기 | 2.나눗셈 | 수와연산 | [4수01-08] 나누는 수가 한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나눗셈에서 몫과 나머지의 의미를 안다 | 내림이 있고 나머지가 없는 (몇십몇)÷(몇)의 계산원리를 이해하고, 몫을 정확하게 구한다 | 10월 | 3.원 | 도형 | [4수02-06]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 컴퍼스를 이용하여 원 그리기 | 10월 | 5.들이와 무게 | 측정 | [4수03-07]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 들이의 덧셈과 뺄셈하기 | 11월 | 6.자료의 정리 | 자료와 가능성 | [4수05-01] 생활자료를 수집하여 간단한 그림그래프나 막대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그림그래프 알아보기 | 12월 |
3학년 2학기 과학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요소 | 평가 시기 | 2. 동물의 생활 | 생명의 연속성 | [4과03-01]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 비슷한 특징을 가진 동물들끼리 분류하기 | 9월 | 3. 지표의 변화 | 고체 지구 | [4과04-01] 여러장소의 흙을 관찰하여 비교할 수 있다. | 장소에 따른 흙의 특징 조사하기 | 10월 | 4. 물질의 상태 | 물질의 성질 | [4과07-04] 우리 주변의 물질을 고체,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 우리 주변의 물체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하기 | 11월 | 5. 소리의 성질 | 파동 | [4과08-02] 소리의 세기와 높낮이를 비교할 수 있다. | 세기와 높낮이가 다른 소리 만들기 | 12월 |
3학년 2학기 체육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요소 | 평가 시기 | 3. 경쟁 | 경쟁 | [4체03-02]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탐색한다. |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에 필요한 다양한 기본 기능을 스스로 탐색하기 | 10월 | 4. 표현 | 표현 | [4체04-02]느낌이나 생각을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표현 상황에 적용한다. | 느낌이나 생각을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표현 상황에 적용하기 | 11월 |
3학년 2학기 음악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요소 | 평가 시기 | Ⅳ 2.춤이랑 음악이랑 | 표현 | [4음01-02]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한다. |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하기 | 11월 | Ⅲ. 3. 알고 있어 가락을 | 감상 | [4음01-06] 바른 자세로 노래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 다. | 악기를 연주하는 활동 평가 | 10월 | Ⅳ. 1. 옛날 옛적에 | 감상 | [4음02-02] 상황이나 이야기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 ‘눈’을 리코더로 연주해보기 | 11월 |
3학년 2학기 미술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요소 | 평가 시기 | 8. 쓸모있고 아름답게 | 표현 | [4미02-05] 조형 요소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다 | 찰흙의 성질을 잘 활용하고 찰흙의 특성과 양감을 살려 표현할 수 있다. | 10월 | 9. 눈길을 끄는 그림문자 | 감상 | [4미03-03] 미술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그림문자로 꾸민 미술 작품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기 | 11월 | 12. 이야기가 있는 작품 | 감상 | [4미 02-05]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 풍속화 자세히 살피고 상상하기 | 12월 |
3학년 2학기 영어과 수업 및 평가 계획서 단원명 | 대영역 | 성 취 기 준 | 평가요소 | 평가 시기 | 7 I Like Chicken | 듣기 | [4영01-04]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인사, 안부 등에 관련된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이해하기 | 10월 | 8 It's Very Tall! | 말하기 | [4영02-03]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말하기 | 10월 | 9 I Can Swim | 읽기 | [4영03-03]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을 따라 읽을 수 있다. | 동작을 나타내는 낱말을 읽고, 그 의미를 이해하기 | 11월 | 10 She's My Mom | 쓰기 | [4영04-02]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따라 쓰거나 보고 쓸 수 있다. | 외모를 묘사하는 낱말을 따라 쓰기 | 12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