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5반

 


우리의 만남

따뜻하기를 바랍니다.

 

 

새싹들의 첫걸음
  • 선생님 : 주혜란
  • 학생수 : 남 13명 / 여 15명

2020년 6월 30일 화요일

이름 주혜란 등록일 20.06.30 조회수 88

- 아침 시간 아이들이 오기 전 책상 서랍 속을 잘 정리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학기 초에 코로나19로 되도록 움직임을 줄이기 위해 많이 쓰는 것을 책상 서랍 속에 넣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교과서를 꺼낼 때 알아보기 쉽도록 교과서 제목이 눈에 보이도록 왼쪽에 정리하고 가운데는 필통을 오른쪽에는 물티슈나 색연필처럼 자신들이 자주 쓸 것 같은 물건을 정리해 넣어보게 하였습니다. 1학년들이라 많이 어려워할 줄 알았는데 27명 중 17명의 아이들은 저보다도 더 깔끔하게 정리를 잘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학부모님께는 오늘 중 문자드리겠습니다. 큰 칭찬 부탁드립니다. 제가 여유가 있을 때마다 아직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한 명씩 정리하는 것을 알려주려 합니다. 기본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정리를 어려워하는 아이들 중 일부는 교과서가 책상 서랍 속에 있음에도 교과서가 사라졌다고 찾곤 합니다.

 

- 이어 아이들 상태를 들어보았는데 오늘은 한 아이가 발표하였습니다. 맨 뒤에 앉았다가 맨 앞으로 오니 기분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반 친구들은 발표한 친구의 기분을 알아주었습니다.

- 두 번째 자리 정도까지만 앞이 보인다하는 시력이 나쁜 학생이 한 명 있었는데 한 친구가 자신의 자리를 바꿔주었습니다. 그 친구에게 고맙다고 표현해 보았습니다.

- 1교시 국어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내준 숙제 검사를 하고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선으로 연결해 보고 인사 노래를 인사 동작과 함께 불러 보았습니다. 다음 국어 시간에는 이 인사 노래와 함께 활동을 할 예정이니 아이들에게 외워 오라고 안내하였습니다. 한 번 배우고 기억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니 제가 애들 노래 부르는 모습을 밴드에 올려드리겠습니다. 노래를 익힐 수 있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 2교시는 이*진 선생님으로부터 독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 3교시 여름 시간에는 친척들과 함께 사진을 찍었던 경험을 나누고 자신이 기억한 경험을 붙임쪽지에 적어 칠판 앞에 붙여 보았습니다.

- 급식 후 교실에 와 보니 2-3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자기 자리를 청소하고 자신의 할 일을 잘하고 있었습니다. 어찌나 기특하던지 칭찬을 듬뿍 해주었습니다. 2-3명의 아이들도 역시나 자신의 할 일을 하고 있었지만 친구의 물건이 만지고 싶어서 약간의 문제가 있었기에 그 부분만 관련해서 지도해 주었습니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물론 항상 같은 상황이 펼쳐지진 않을 수도 있고 그럴 때마다 저도 자제력을 잃을지도 모르겠지만 그럼에도 담임교사로서 인내를 가지고 아이들을 믿고 꾸준히 지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 4교시 여름 시간에는 할머니, 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고모, 이모의 역할을 각각 부여받은 아이들이 한 명씩 나와 3교시 때 붙였던 붙임쪽지 중 하나를 읽고 반 친구들에게 해당 내용을 몸짓으로 표현하였고 반 친구들이 친척과 어떤 행사 때 사진을 찍었는지를 맞추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결혼했을 때 사진 찍은 경우의 몸짓은 대부분 팔짱을 끼며 앞으로 걸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그 모습을 보고 한 아이가 친척과 마트 갔을 때!’라고 정답을 외치는 모습을 보며 문제를 낸 친구는 답답해하면서도 즐거워하였습니다. 덕분에 저도 참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사랑의 우체통

- 불법주정차(컬러), 교육통신 91

 

과제

- ‘인사 노래를 기억해요

 

알림

- 7월 방과후 수업 장소가 일부 변경됐습니다.

<교실변경부서>

월수금 : 영어(34), 미술(학생자치실)

화목: 중국어(34), 종이접기(1: 2-4, 2~4: 14), 한자(2-3)

- 7월 급식 순서는 5, 6, 4반 순입니다. 밥 먹는 자리도 4반이 먹던 곳으로 옮겨 않습니다.

-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도서관에서는 책을 읽지 않습니다. , 가정으로 책 대출은 가능합니다.

 

준비물

- 없음

 

가정에서도 함께 지도해요

- 친구와 안전거리를 유지해요

- 공공장소(복도, 교실 안, 계단)에서는 걸어다녀요

- 친구 몸을 소중히 대해요

- 학교물건 소중히 다뤄요(책상에 낙서하지 않아요)

- 내 물건만 만져요

 

매일 가방에 넣고 다녀요

- 사랑의 우체통 파일(교육통신 및 안내문 담을 용도)

- 필통(필기도구), 읽을 책 1, 실내화(실내화 가방)

- 마스크(착용: 이름 쓰기, 여분 마스크, 지퍼백), 개인 물

- 휴대용 손소독제(젤 타입), 휴대용 티슈(기침 예절)

- 휴대용 물티슈(수시로 자기 책상을 닦는 용도)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협조사항

- 매일 820분까지 자가진단 체크하기

(등교중지 안내문이 표시된 경우 등교하지 말고 담임선생님께 연락하기)

(등교중지 대상: 37.5도 이상 발열, 호흡기 증상 등 의심증상, 본인이나 동거인이 2주 이내 해외여행, 동거인 중 자가격리자, 2주 이내 국내 집단 발병 지역/장소 방문)

- 850분 이전 등교를 자제해주세요.

(이른 등교 시 전교생 체온측정에 누락 가능성 방지)

- 심혈관질환자, 호흡기질환자 또는 마스크 착용 후 숨쉬기 힘든 어린이의 경우 의사와 상의

- 등교 후 37.5도 이상 측정되거나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보호자와 연락 후 선별진료소를 방문합니다. 연락이 잘되어 지체없이 학교에 오실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보호자가 오기 전까지 일시적 관찰실-교문 앞 천막-에서 보건 선생님께서 체온을 측정하고 필요한 처치를 합니다.

- 선별진료소를 방문 시 학생과 보호자 모두 보건용 마스크 착용 및 자차를 이용하며, 자동차 창문을 모두 열어 환기하며 이동합니다.

- 공무 외 외부인의 학교 출입을 통제합니다. 자녀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학부모님들의 학교 방문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하교시간 외 자녀를 데리러 온 경우 현관에서 기다려주세요.

- 기저질환이 있는 학생은 개인위생 준수를 더욱 철저히 하도록 합니다.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이전글 2020년 7월 1일 수요일
다음글 2020년 6월 29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