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만남이
따뜻하기를 바랍니다.
2020년 6월 12일 금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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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주혜란 | 등록일 | 20.06.12 | 조회수 | 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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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교시는 아이들만의 개인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각자의 취향에 맞게 독서, 그림 그리기, 연결 큐브 조작하기, 이야코 점토를 가지고 놀았습니다. 제가 이전부터 미니빗자루 세트를 책상 옆 걸이에 걸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고리를 만들어주고자 마음 먹고 끈을 사놨었는데 도저히 시간이 안 나 오늘 1교시를 활용하였습니다. 이때 아이들을 관찰해보니 몇몇 아이들(4-5명)은 혼자서는 무얼 할지를 몰랐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생각해보게 하였는데요. 한 아이가 색종이 접기를 생각해 내 제가 색종이를 주었습니다. 그 아이를 보고 다른 아이들도 색종이 접기에 관심을 보이며 자기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 2교시에는 어제 내준 과제를 검사하였습니다. 대부분 잘해와서 기특했습니다. 채점은 부모님께서 꼭 해주셔야 합니다. 수학익힘은 교과서의 뒷부분에서 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지도하시다가 어려운 점이 있으시다면 포스트잍에 써서 붙여놓으시면 제가 확인하겠습니다. 어떤 아이는 숙제를 다 해놓고도 교과서를 가져오는 것을 깜빡했다고 아쉬워하는 아이도 있었습니다. 그럼 다음에 가져와도 된다고 안심시켜주었습니다. 그래도 다음부터는 스스로 과제물도 챙겨올 수 있으면 좋겠다고도 말해주었습니다.
- 3교시에는 안내장들을 받고 10시부터 처음으로 학교 방송을 보게 되었습니다. 교장선생님 말씀을 들었습니다. 아이들은 교장 선생님이 지금 자신들을 볼 수 있는 거냐며 신기해 하였습니다. - 급식 먹고 왔더니 남자 아이 두 명이 부둥켜 안으며 몸장난을 하고 있길래 제가 없는 시간동안 있었을 일들이 걱정돼 전체 아이들을 대상으로 지켜야 할 것들을 제가 없는 동안 잘 지켰는지를 물어보았습니다. 5-6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네!’라고 손들고 자신 있게 대답하는 모습에 걱정을 한 시름 내려놓았습니다. 물론 진실은 아이들만 알겠지요?^^
- 4교시 동아리 시간(그림책 읽기)에는 나만의 그림책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이들 중 읽기를 어려워하는 친구들이 몇 보여 가장 쉬운 그림책을 복사해 나누어 주었습니다. 아이들은 나만의 그림책이 생겼다며 무척 기뻐하였습니다. 처음엔 27부를 복사하기 힘드니 그냥 기존 그림책을 읽어줄까도 생각했는데 아이들이 앞으로도 이런 그림책을 원한다고 하여 쭉 애써 볼 생각입니다. 아이들이 색칠도 하고 꾸미기도 하는 등 그림책을 가지고 놀면서 여러 번 읽는 경험을 쌓아보면 좋겠습니다. 이왕이면 한 글자씩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읽어보면 읽기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발음이 부정확하다면 부모님께서 입모양을 보여주시며 발음을 알려주시고, 중간에 자신의 경험(예: ____를 지나고)을 빈 칸에 적는 부분이 있는데 ‘를’이 안 맞을 경우 ‘을’로 수정하여 지도해 주시면 됩니다. 아이들은 익숙한 것에 더욱 흥미를 느낍니다. 자주 읽어보며 읽기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나가면 좋겠습니다.
- 5교시에는 1교시 때 못했던 국어 수업을 하였습니다. 몸의 각 부분의 이름을 말해 보고 낱말을 읽고 써 보았습니다. 수업 후 미니 빗자루 세트와 물티슈를 사용하여 자기 자리를 깨끗이 청소해보았습니다. 한 아이는 해맑게 웃으며 ‘선생님이 해야 할 청소를 우리가 하는 거 아니에요?’라고 약간의 미심쩍은 표정으로 질문을 하였습니다. 답을 하려던 찰나 다른 한 아이가 ‘교실은 우리 모두 같이 쓰는 곳이잖아. 우리도 청소해야지.’라고 대신 답해주었답니다.(그래도 어짜피 제가 다 다시 청소해야한다는 건 아이들은 모를 겁니다.)
사랑의 우체통 - 교육통신 70호, 73호, 78호
과제 - 수학익힘 42-43쪽, 국어활동 46-49쪽 풀고 부모님으로부터 채점 받고 틀린 것 있으면 고쳐서 공부해오기(앞으로는 ‘풀.채.틀.공’이라고 적을게요.) - 자기 소개, 친구의 자기 소개를 듣고 반응하는 것 연습해오기 * 월요일에 교생 선생님과 친구들 앞에서 자기소개를 할 거에요. *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집에서 충분히 연습해 와요. * 자기 소개 예(분홍색 부분만 바꿔서 연습해요) 안녕하세요, 저는 김오반입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너는 참 멋져’라는 말을 들을 때 가장 행복합니다. * 반응 예(친구의 말을 잘 들어야 반응도 잘 할 수 있다고 알려주세요) ‘너는 참 멋져’
알림 - 산만한 우리 아이, 어떻게 할까요? 다섯 가지 정도의 이유가 있습니다. 그 중, 첫째 이유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아이가 좋아하는 것(예: 노래 부르기, 만들기 등)을 하는 것으로 아이의 욕구를 채워주시다가 점점 그것과 공부를 적절하게 조율해 주어야 합니다. - 2020학년도 전주교대 4학년 교육실습이 2주간(2020. 6. 15일(월) ~ 6. 26(금)) 운영될 예정이오며, 우리 교실에는 세 분의 교생 선생님께서 들어오십니다. 학교에서는 안전한 교육실습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니, 학부모님의 많은 이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다음 주부터는 아이들 스스로 하교합니다. 단, 담임교사는 6.19.금요일까지 하교 시 임장 지도하겠습니다. 아직 무서워하는 아이가 있다면 아이가 익숙해질 때까지 부모님께서 좀 더 도와주시고 점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방과후학교 운영 안내 - 6월 운영기간: 6.17.(수)~6.30.(화) - 22개 전 부서 운영 - 수강 대상: 사전 신청자 - 수강취소 및 시간 변경 기간: ~6.18.(목)(강사에게 개별 연락) - 7월 수강 신청 기간: 6.24.(수) 21:00~6.25.(목) 24:00 - 사랑의 우체통 파일 앞면에 방과후 시간표(요일, 과목, 시간)를 붙여주세요. 아이들이 스스로 기억하고 방과후를 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 1부 2부 연달아서 듣는 것이 아니라 1부 3부처럼 중간에 빈 시간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빈 시간을 1층 어린책마루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내다 가면 된다고 알려주세요.
준비물 - 없음
가정에서도 함께 지도해요 - 친구와 안전 거리를 유지해요 - 공공장소(복도, 교실 안, 계단)에서는 걸어다녀요
매일 가방에 넣고 다녀요 - 사랑의 우체통 파일(교육통신 및 안내문 담을 용도) - 필통(필기도구), 읽을 책 1권, 실내화(실내화 가방) - 마스크(착용: 이름 쓰기, 여분 마스크, 지퍼백), 개인 물 - 휴대용 손소독제(젤 타입), 휴대용 티슈(기침 예절) - 휴대용 물티슈(수시로 자기 책상을 닦는 용도)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협조사항 - 매일 8시20분까지 자가진단 체크하기 (등교중지 안내문이 표시된 경우 등교하지 말고 담임선생님께 연락하기) (등교중지 대상: 37.5도 이상 발열, 호흡기 증상 등 의심증상, 본인이나 동거인이 2주 이내 해외여행, 동거인 중 자가격리자, 2주 이내 국내 집단 발병 지역/장소 방문) - 8시 50분 이전 등교를 자제해주세요. (이른 등교 시 전교생 체온측정에 누락 가능성 방지) - 심혈관질환자, 호흡기질환자 또는 마스크 착용 후 숨쉬기 힘든 어린이의 경우 의사와 상의 - 등교 후 37.5도 이상 측정되거나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보호자와 연락 후 선별진료소를 방문합니다. 연락이 잘되어 지체없이 학교에 오실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보호자가 오기 전까지 일시적 관찰실-교문 앞 천막-에서 보건 선생님께서 체온을 측정하고 필요한 처치를 합니다. - 선별진료소를 방문 시 학생과 보호자 모두 보건용 마스크 착용 및 자차를 이용하며, 자동차 창문을 모두 열어 환기하며 이동합니다. - 공무 외 외부인의 학교 출입을 통제합니다. 자녀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학부모님들의 학교 방문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하교시간 외 자녀를 데리러 온 경우 현관에서 기다려주세요. - 기저질환이 있는 학생은 개인위생 준수를 더욱 철저히 하도록 합니다.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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