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5반

 


우리의 만남

따뜻하기를 바랍니다.

 

 

새싹들의 첫걸음
  • 선생님 : 주혜란
  • 학생수 : 남 13명 / 여 15명

2020년 6월 10일 수요일

이름 주혜란 등록일 20.06.10 조회수 86

- 1교시 국어 시간에는 글자의 짜임(자음자와 모음자가 만나야 글자가 된다는 것)을 살펴보고 알아보았습니다.

 

- 2-3교시 수학 시간에는 과제 검사를 하고, ‘더하기같다를 나타내는 방법을 배우고 식을 읽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아직 물건 하나에 숫자 하나씩 대응하여 읽는 학습이 안 된 아이의 경우(2) 구체물을 보고 수를 세는 것을 어려워하였고, 읽기 쓰기가 부족한 학생들은(3~4) 식을 읽는 것 자체를 매우 어려워하고 공부하기 힘들어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잘한다고 하여 이 부분이 결코 쉬운 부분은 아닙니다. 혼자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추가로 학습이 필요하니 과제 시 부모님께서 잘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 4교시 원래는 여름 수업 시간이었는데 제가 교실에 없는 급식 시간 몇몇 아이들이 불편함을 호소하여 (넘어뜨리기 놀이를 하여 친구를 다치게 한다거나, 복도에서 이리저리 뛰어다니거나, 그런 친구들을 보고 말리느라 팔을 잡아당기면서 미세한 상처가 생긴다거나, 너무 과격하게 놀아 주변 친구들이 다치게 된다거나 등의 이유로) 여름 공부를 시작하기 전, 아이들에게 모두의 마음이 행복한 우리 반이 되면 좋겠다는 얘기를 시작으로 친구들에게 피해를 준 친구들은 반 친구들을 향해 용기 내 사과하는 시간을, 속상한 친구들도 용기 내 해당 친구들로부터 이해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의 마음이 편안한 것을 확인한 후 가족은 꼭 안아주는 거야이야기를 들려주며 여름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영상을 보고 소감을 나누었는데 대부분의 아이들은 가족에 대해 긍정적 인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5교시 여름시간에는 여름시간에 배울 내용들을 살펴보고 각 활동이 써진 글자를 꾸민 다음 무슨 활동부터 먼저 할지 각자가 원하는 활동을 손을 들어 확인한 후 공부 순서를 정해보았습니다.

 

 

사랑의 우체통

- 교육통신 72: 내일까지 모두 제출해야 합니다

 

 

과제

- 수학익힘책 38-39쪽 풀고, 부모님으로부터 채점 받고, 틀린 것 있으면 고쳐오기.

* 듣기 말하기를 잘해야 읽기 쓰기도 잘할 수 있습니다.

* 읽기 쓰기가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부모님께서 가령 2 더하기 35와 같습니다/ 23의 합은 5입니다를 공책에 써 주신 후 손가락으로 한 글자씩 가리키며 천천히 여러 번 읽어 주시어 아이가 부모님을 따라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해주십시오.

* 힘들어하는 아이의 경우, 문제를 다 푸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한 문제라도 듣고 말하기를 충분히 연습시킨 후, 스스로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 주십시오.

* 수 세기를 어려워하는 학생의 경우, 대상 하나씩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수를 셀 수 있도록 지도해주십시오. 하나 둘 셋 넷 말을 잘한다고 해서 수를 잘 세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씩 대응시켜 수를 셀 수 있어야 합니다.

* 과제를 잘 해결해 온 아이들에게는 스티커를 붙여주고 있습니다.

 

 

알림

- 좋은 부모는 아이를 좋아하는 부모입니다. 아이와 함께 있으면 즐겁고 행복한 엄마가 좋은 엄마입니다.

- 이번 주부터 부모님 도움 없이 등하교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스스로 등하교 할 수 있도록 연습시켜 주시고 부모님이 마중 나오신다면 집으로 오는 길 중간에서 만나기로 약속해 주세요.

- 교과서를 잘 안 챙겨오는 아이들이(1-2) 있습니다. 아직 학교로 다 안 가져온 교과서가 있다면 꼭 챙겨보내주십시오.

- 내일 수학익힘책 38-39쪽 과제를 해결했는지 검사할 예정입니다.

- [신청] 2020학년도 상반기 SW교육 아카데미 신청 안내(학교홈페이지 공 지사항 1089번 확인), 신청기간: 2020. 6.15() 10:00~6.17() 18:00

 

 

준비물

- 가족사진(아직 안 보내주신 학부모님은 되도록 선글라스 끼지 않은 인물 위주의 사진으로 오늘까지 담임교사에게 문자로 보내주십시오. 내일 가족에 대해 공부할 때 활용할 예정입니다.)

- 얇은 점퍼(날씨가 무척 덥습니다. 에어컨을 틀면 간혹 어떤 아이는 춥다고 합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껐다가 켰다가를 반복하기는 하지만 모든 아이를 충족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추운 아이들의 경우 꼭 챙겨보내주십시오.)

- 많이 더워진 만큼 아이들이 마시는 물도 금방 다 떨어집니다. 충분한 양으로 챙겨 보내주십시오.

 

 

가정에서도 함께 지도해요

- 친구의 책상이나 물건, 신체 만지지 않아요

- 학교 들어오기 전 휴대폰(키즈폰 포함)을 꺼두고 가방에 넣어두어요

- 전화해야할 경우 담임 선생님 허락 받고 학교 전화 이용해요

- 공공장소에서는 걸어다녀요

- 친구와 과격하게 장난치지 않아요

 

 

매일 가방에 넣고 다녀요

- 사랑의 우체통 파일(교육통신 및 안내문 담을 용도)

- 필통(필기도구), 읽을 책 1, 실내화(실내화 가방)

- 마스크(착용: 이름 쓰기, 여분 마스크, 지퍼백), 개인 물

- 휴대용 손소독제(젤 타입), 휴대용 티슈(기침 예절)

- 휴대용 물티슈(수시로 자기 책상을 닦는 용도)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협조사항

- 매일 820분까지 자가진단 체크하기

(등교중지 안내문이 표시된 경우 등교하지 말고 담임선생님께 연락하기)

(등교중지 대상: 37.5도 이상 발열, 호흡기 증상 등 의심증상, 본인이나 동거인이 2주 이내 해외여행, 동거인 중 자가격리자, 2주 이내 국내 집단 발병 지역/장소 방문)

- 850분 이전 등교를 자제해주세요.

(이른 등교 시 전교생 체온측정에 누락 가능성 방지)

- 심혈관질환자, 호흡기질환자 또는 마스크 착용 후 숨쉬기 힘든 어린이의 경우 의사와 상의

- 등교 후 37.5도 이상 측정되거나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보호자와 연락 후 선별진료소를 방문합니다. 연락이 잘되어 지체없이 학교에 오실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보호자가 오기 전까지 일시적 관찰실-교문 앞 천막-에서 보건 선생님께서 체온을 측정하고 필요한 처치를 합니다.

- 선별진료소를 방문 시 학생과 보호자 모두 보건용 마스크 착용 및 자차를 이용하며, 자동차 창문을 모두 열어 환기하며 이동합니다.

- 공무 외 외부인의 학교 출입을 통제합니다. 자녀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학부모님들의 학교 방문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하교시간 외 자녀를 데리러 온 경우 현관에서 기다려주세요.

- 기저질환이 있는 학생은 개인위생 준수를 더욱 철저히 하도록 합니다.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이전글 2020년 6월 11일 목요일
다음글 2020년 6월 9일 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