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장

2019년 10월 15일 화요일 책 읽어주는 친구, 윤아 『모양찾기』

사랑합니다~^^

1교시 통합 시간에는 새로 오신 교생선생님과 인사하는 시간을 가질 겸 해서, 이웃과 인사하기 놀이 활동을 했습니다. 주사위를 굴려 다양한 상황에 맞게 인사하기 놀이활동을 하면서 교생선생님과 자연스럽게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국어활동 아빠가 아플 때라는 글을 느낌을 살려 읽었습니다. 아빠를 걱정해서 아빠의 일을 대신하려는 율이와 담이의 작지만 소중한 마음을 담은 글인데, 글 전체가 큰 따옴표로 되어 있으니 등장인물의 마음이 잘 드러나도록 느낌을 살려서 가족 앞에서 읽기를 과제로 냈습니다. 역할을 나누어 자녀와 함께 번갈아가며 읽어본다면 우리 친구들이 더 읽기에 흥미를 가지겠지요!

3-4교시 수학 시간에는 여러 가지모양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책 읽어주는 친구 가 준비해온 책이 오늘 딱 우리가 공부해야하는 모양찾기내용과 맞아서 윤아가 모양찾기책을 읽어주고, 또 진오가 여러 가지 모양과 관련된 책을 가져와서 친구들에게 읽어주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책친구 사진을 못 찍어서 아쉽네요..) 두 친구가 책을 읽어줌으로써 3단원을 여니, 교과서 내용이 모두 읽어주었던 책 속에 담겨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집에서 가져온 물건들을 꺼내 같은 모양끼리 모아서 분류도 해보았습니다. 그러보니, 오늘 가져온 물건들 중에서 1학기 때 공부했던 여러 가지 모양(, 원기둥, 육면체)을 가져온 친구들이 있어서 1학기 때 공부했던 여러 가지 모양과 2학기 때 공부하는 여러 가지 모양을 직접 비교해보면서 입체도형을 구성하고 있는 일부분(평면)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또 종합장에 여러 가지 모양도 그려보고, 여러 가지 모양 그리기 한 것을 오려 교실 바닥에 붙인 후, ‘모양 징검다리놀이도 하면서 평면도형의 모양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면서 여러 가지 모양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오늘의 안전 생활: 수업 시간에 돌아다니지 않기

2. 10월 선비덕목: 바른 언어생활

- 10월은 책을 소리 내어 읽은 후 느낌이나 생각을 바른 글씨로 표현하기에 중점을 둡니다.

3. 책 소리내어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바른 글씨로 1문장 쓰기(국어활동 아빠가 아플 때책으로 해도 됩니다.)

4. 내일까지 국어 잘하는 것 소개하기(국어114~115) 발표 자료 준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