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장

2019년 9월 30일 월요일

사랑합니다~^^

  

월요일 아침은 자유롭게 하고 싶은 활동을 하는 날인데, 한 친구가 지난 주에 다 하지 못했던 가을에 만나는 식물 친구, 동물 친구 꾸미기를 시작하자 다른 친구들도 따라 합니다.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알고 찾아 해주는 친구들이 참 기특해서 칭찬으로 한 주를 열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이번 주는 수요일까지만 학교에 나오면 103일 개천절, 104일 재량휴업일을 안내하고 연휴 동안 안전하게 지내기로 약속했습니다. 요즘은 날씨가 좋고, 축제도 많이 열려 나들이 가기에도 좋기 때문에 더욱 안전에 유의하도록 이야기하고, 길을 잃었을 때 대처 방법(멈춰요, 생각해요, 도움을 요청해요)에 대하여 공부하고 미아예방팔찌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1학기 때는 부모님 전화번호를 모른다는 친구들이 많았는데 오늘은 엄마, 아빠 번호 두 개 다 적어도 되냐고 물어볼 정도로 거의 모든 친구들이 기억하고 있네요... 부모님께서도 부모님 전화번호(주소 등) 한 번씩 확인해주세요.

국어 시간에는 <사자의 지혜>를 역할을 나누어 읽어보고, 사실을 나타내는 문장과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문장을 찾아보았습니다. 내일은 <사자의 지혜>에 나오는 인물(원숭이, 기린)에게 하고 싶은 말을 문장으로 쓰기를 합니다. 이렇게 하여 3단원이 마무리되면, 지금까지 소리 내어 책 읽고 책 제목 쓰기만 했던 것을 앞으로는 소리 내어 책 읽은 후 생각이나 느낌을 1문장 쓰기로 할 예정입니다. 2학기 들어오면서 쓰기 활동이 많아지고 있는데, 많은 발전을 보이고 있음이 눈에 들어옵니다!(국어책 읽기 숙제가 있어 교과서를 가지고 갔는데, 78쪽에 문장으로 말하기 놀이하면서 적었던 종이도 봐주세요. 정말 대단합니다!)

수학 시간에는 지금까지 공부했던 덧셈과 뺄셈, 받아올림이 없는 (몇십몇+), (몇십+몇십), (몇십몇+몇십몇), 받아내림이 없는 (몇십몇-), (몇십-몇십), (몇십몇-몇십몇)의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는지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교과서 내용 이해를 바탕으로 연산 감각을 기르면서, 덧셈과 뺄셈이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임을 알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본다면 우리 아이들의 학습은 더욱 동기화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단원은 후속되는 더 큰 수의 덧셈과 뺄셈의 기초가 되기에 학습 결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찬찬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1. 오늘의 안전 생활: 길을 잃어버렸을 때 대처 방법, 뛰지 않기

2. 국어 읽기 14~15

3. 소리 내어 책 읽고 책 제목 쓰기

4. 102() 국어 3단원 문장부호 참학력평가, 9월 생일파티, 반티입기, 10월 새 짝 만나는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