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손으로 다 같이 만들어가는 5학년 7반.
3월 1주의 5학년 7반 |
|||||
---|---|---|---|---|---|
이름 | 박소정 | 등록일 | 21.03.05 | 조회수 | 30 |
첨부파일 | |||||
<3월 2일 화요일> 첫 만남입니다. 시업식을 마친 후 저와 교실을 소개했습니다. 이후 비접촉으로 할 수 있는 교실놀이들을 몇 개 즐겼는데, 2시간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짧다고 아쉬워하는 소리들이 나옵니다.ㅎㅎ 또한 책상에 삼각 이름표를 붙였습니다. 이 삼각 이름표 뒷면에는 아이들에게 힘이 되어줄만한 것들에 대해 질문하는 물음들이 들어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 - 오늘 아이들이 정한 것: 점심시간에 밥을 먹으러 갈 때 줄을 어떻게 설 것인가, 신발장에 신발을 어떻게 넣을 것인가, 우리반 학급경영목표가 될 가치단어 3가지(배려, 질서, 행복), 우리반 학급경영목표 (배려하고 질서를 지키는 행복한 5학년 7반)
<3월 3일 수요일> e학습터에서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날입니다. 8시 45분에 아침조회를 한다는 것이 처음이라, 아이들이 들어오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이건 익숙하지 않으니 당연한 거고, 시간이 지날수록 45분에 함께 하는 친구들이 많아질 겁니다. - 오늘 아이들이 정한 것: 모둠의 이름, 구호, 모둠역할 *모둠 활동은 아이들에게 코로나 때문에 많이 하지 못함을 미리 알렸고, 아이들은 모둠을 만들기 바로 전 손 소독 및 발열체크를 진행, 책상까지 살균티슈로 닦았습니다. 4~5명씩 한 모둠을 만들었고, 아이들은 수업 시간 내내 마스크를 쓰고 있었습니다. 또한 자율적으로 책상끼리 거리두기를 한 아이들도 있었네요. 저희 교실이 넓은 편이라, 책상끼리 거리두기를 해도 공간은 충분했습니다.
<3월 4일 목요일> 3월 2일에 정했던 가치단어 3가지, 학급공동목표를 활용하여 학급규칙을 만드는 날이었습니다. 최대한 아이들의 의견을 그대로 받아쓰려 했습니다. 어떤 규칙이 아이들에게 좋고 안 좋은지는 시간이 지나며 스스로 알게 되기를 바랍니다.ㅎㅎ 아이들이 정한 학급규칙은 현재 교실의 오른쪽 앞게시판에 붙어 있습니다. 사진으로 첨부한 것은 규칙을 최종투표하기 전, 각 모둠에서 생각한 규칙들에 대해 정리한 발표자료입니다. 교실의 뒷벽에 붙어 있습니다. - 오늘 아이들이 정한 것: 학급규칙 (아침활동시간, 수업시간, 쉬는시간, 점심시간, 방과후/하교시간에 어떻게 해야 우리가 '배려하고 질서를 지키는 행복한 5학년 7반'이 될 수 있을까?)
<3월 5일 금요일> 화~목요일 동안 아이들과 함께 하며 미리 알아두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 배우는 날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상 이름표 위에 내 얼굴을 그리는 것과 함께 '나의 3월 목표'를 적은 말풍선을 새로 추가하여 붙였습니다. 교사 예시 작품이 있었는데도 말풍선을 붙이는 방법이 각양각색이라 보기에 즐거웠습니다. - 오늘 아이들이 정한 것: 간단한 교실역할 (선생님이 예시로 4가지를 넣었고, 아이들이 우리 교실에 필요한 것이라며 4가지를 추가했습니다. 모두 비접촉으로 가능한 일들이며, 한 역할당 2~3명씩 맡았습니다.)
|
이전글 | 3월 2주 시간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