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은 행복한 빛과 소금반!
배움의 즐거움이 넘치고,
도전과 열정이 충만하고,
따뜻하게 서로를 격려하는
교실을 만들어요!
[사회] 우리지역 문화유산 답사 과제 안내 (보고서 양식 첨부) |
|||||
---|---|---|---|---|---|
이름 | 문신실 | 등록일 | 22.05.10 | 조회수 | 129 |
첨부파일 |
|
||||
참고영상
군산(전라북도)의 문화유산 답사 과제 안내 4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 2단원에서 우리 지역 문화유산 답사 부분은 가정체험학습 과제로 내주려 합니다. 가정에서 주말과 휴일을 이용하여 군산(전라북도)의 문화유산 중 한 곳을 답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의 사회 탐구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답사 계획서는 5.13.(금)까지, 답사 기간은 5.14(.토)~6.6.(월) 방과후 또는 주말에, 답사 보고서는 6.7.(화)까지 제출합니다. -답사 보고서는 인쇄하여 배부하기도 하고, 양식을 학급 홈페이지에 탑재하기도 하였습니다. -사진을 찍어 한글문서로 편집을 하셔도 좋고, 인쇄하셔서 붙여도 좋습니다. <문화유산 답사 계획서> : 5.13. (금)까지 제출 -답사 계획서 양식은 5.10.(화)에 배부하였습니다. 작성 방법은 아래 설명을 읽어보세요. 답사 장소 정하기 학생들이 답사할 문화유산의 지역 범위는 군산(전라북도)입니다. 군산과 가까운 전라북도 문화유산도 좋습니다. 아래에 안내해드리는 방법들을 활용하여 답사할 문화유산을 가족과 함께 정해주세요. 방법① 국가문화유산포털 누리집 살펴보고 1가지 선택 - 국가문화유산포털 누리집 http://www.heritage.go.kr 에 접속 → 화면 상단의 ‘문화유산 검색’ 선택 → 화면 왼쪽의 ‘문화재 검색’ 선택 → 문화재 검색에서 ‘우리지역 문화재’ 선택 → 주소 검색창에서 ‘전라북도’와 ‘전체’ 또는 ‘군산시’ 선택 후 검색 클릭 → 국보,보물,사적 중 선택 방법② 군산시청 누리집 살펴보고 1가지 선택
- 원하는 지역의 군산시청(문화관광) 누리집 접속 → 문화유적 관련 메뉴에서 국가지정문화재(국보,보물,사적 등) 중 선택 예) 동국사, 발산리 석등, 발산리 오층 석탑, 둔율동성당, 신흥동일본식가옥(구 히로쓰가옥), 임피역사, 구일본18은행 군산지점, 구 조선은행 군산지점, 어청도등대, 해망굴 / 초원사진관, 근대역사박물관, 진포해양공원, 새만금방조제(홍보관), 금강철새조망대, 금강하구둑 방법③ 함께 사는 전라북도 교과서 226-229쪽을 보고 1가지 선택 - 경기전, 전동성당 등 (전주시) / 미륵사지석탑, 왕궁리 유적지 등(익산시) / 벽골제, 금산사 등(김제시) / 내소사, 채석강, 적벽강 등 (부안군) / 선운사, 고창읍성, 고인돌 유적지 등 (고창군) / 광한루(남원시) / 송광사, 위봉사(완주군) / 황토현 유적지(정읍시) / 마이산(진안군) / 필봉농악, 임실 진구사지 석등 등(임실군) / 월인석보 권15, 순창 강천사(순창군) / 안국사영산회쾌불탱, 구천동 일대(무주군) / 장수향교 대성전(장수군) 2. 답사 날짜 : 5.14.(토) ~ 6.6.(월)까지 중 방과후와 주말을 이용하여 답사해 주세요. - 해당 문화유산 누리집을 검색하여 방문 가능 날짜 및 시간을 확인하시고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3. 답사할 사람 ① 학생 개인과 그 가족 ② 혹은 부모님의 동행이 어려워 가족과 답사가 어렵다면 학생 2~5명으로 모둠을 만들어 함께 답사해도 됩니다. 이 때 반드시 한 명 이상의 어른이 보호자로서 동행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4. 답사 방법 : 다음을 참고하여 내실있는 답사가 되도록 해 주세요. ① 안내지도와 안내문 살펴보기 ② 전체와 주변 모습 감상하기 ③ 여러 방향에서 관찰하기 ④ 재료와 장식 관찰하기 ⑤ 내부를 관찰하기 ⑥ 사람들이 그 장소에서 무엇을 하는지 관찰하기 ⑦ 궁금한 점 생각하여 부모님이나 문화재 해설사에게 질문하기 ⑧ 옛날 사람들이 그 장소에서 무엇을 했을지 상상하기 ⑨ 사진을 찍거나 그림 그리기 ⑩ 알게 된 점, 더 알고 싶은 점, 느낀 점 기록하기 5. 역할 나누기 : 같이 가는 가족이나 친구와 역할 나누기 -준비물 점검하기 / 답사 장소 가는 방법 찾기 / 사진이나 동영상 찍기 / 안내지도와 안내문 보고 중요한 것 기록하기 / 박물관 전시기획자, 문화관광 해설사, 문화재 관리사 등과 면담하기 등 6. 답사할 내용 : 답사할 문화유산에 대해 인터넷, 책 등을 이용하여 자료를 조사하고, 답사를 통해 알고 싶은 내용, 가서 꼭 살펴보아야할 내용들을 3~6가지 정도 꼽아 정리해봅니다. <문화유산 답사 보고서> : 6.7.(화) 까지 제출 -답사 보고서 양식은 5.10.(화)에 배부합니다. 작성 방법은 아래 설명을 읽어보세요. 배부한 보고서 양식에 작성하되 필요한 경우 변형하여 사용하셔도 됩니다. 부모님께서 도와주시되, 아이가 스스로 작성하도록 해 주세요. (답답하다고 다 해 주시면 사회적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사진이나 그림이 보고서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추후 작성한 답사 보고서를 보고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어려운 낱말은 4학년 아이들 수준에 맞추어 바꾸어 설명을 해 주시면 아이들이 우리 지역의 문화재에 대해 알게 된 지식을 공유할 때 도움이 되겠습니다. |
이전글 | 2022년 5월 10일 화요일 |
---|---|
다음글 | 2022년 5월 9일 월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