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29일 월요일 |
---|
<학교생활안내> 1-2교시(통합): 옥구학(전설과 설화 의미 알기, 세바위 전설 알아보기, 청동기 시대 특징 알기) 3교시(국어): 주말 지낸 이야기, '수박 수영장' 책 함께 읽고 이야기나누기 점심시간 4교시(통합): 나의 학교 가는 길에 대해 떠올려보기, 내가 원하는 나만의 학교 가는 길 상상해보기 5교시(안전): 실내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 알아보기
1. 학생 건강검진 안내장(실시후 필히 회신서 보내주세요) 2. 세계 잼버리 안내장 3. 차,물,불,사람,음식 조심/ 손발깨끗이 씻기
* 오늘 옥구학 수업 처음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우리가 나고 자라서 살아가는 군산, 그리고 옥구에 대해 알아보는 소중한 마을교육 시간입니다. 우리 아이들~ 항상 책을 통해 무언가를 배울 때, 간접적으로 다른 지역 이야기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과서에 나온 지역, 텔레비전에 소개된 지역 등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듣고 학습해나가다보니, 내 지역 내 고장에 대해 바로 알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답니다. 이번 옥구학 교육 시간(5회기)을 통해 아이들이 내가 사는 우리 고장에 대해 바로 알고, 내 고장을 사랑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래봅니다.
* 통합 봄 교과서 오늘 처음으로 진도 나갔습니다. 지난주에는 봄 책 맛보기 시간으로, 숨은그림 찾기 방법을 이용해서, 여기저기 페이지 살펴보며, 어떤 내용에 대해 배울 것이라고 이야기만 나누었었는데요, 오늘은 책 속 주제를 활용하여 첫번째 차시 수업을 했습니다.
오늘 주제는 '학교 가는 길' 이었습니다. 아이들이 등하교 할 때, 오가며 보는 주변의 모습을 주제로 학교 주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내가 항상 다니는 곳에 대해 다시 한번 관찰해보고 알아보는 시간인데요, 오늘 우리반은 ' 함께 걸어 좋은 길' 이라는 노래를 활용하여 수업을 재구성해보았습니다. 함께 걸어 좋은 길에 나오는 가사 속 문구점, 놀이터, 떡볶이집, 장난감집 등을 우리 아이들의 경험으로 바꾸어, 우리 아이들이 학교를 오가며 마주하게 되는 장소로 변경해보았습니다.
우리 친구들~다이소, 병원, 경찰서(지구대), 논, 밭, 지역아동센터, 은파호수, 도서관, 아동센터 등 아주 자세히 잘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노래 가사를 우리가 직접 보았던 건물과 장소로 바꿔부르니 수업에 너무 재미있게 참여하였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상상으로 우리가 학교를 오가며, 보기를 희망하는 장소로 노래가사를 바꿔불러보았습니다. 우리 친구들~ 호텔, 무인도, 미국, 서울, 햇님토이, 캠핑장, 동물원, 강, 제주도, 서울 등 다양한 본인이 가고 싶은 곳 또는 상상한 곳을 이야기하더라구요. 해당 장소로 노래 가사를 바꿔 부르니, 그 어느 때보다도 목청 높여 노래를 불렀습니다.
마스크 때문에 항상 목소리가 잘 안들리고, 노래 부르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웠는데, 아이들이 본인들이 희망하는 가사로 노래를 바꿔부르니 정말 열정적으로 함께 노래하며, 학습하더라구요. 저도 아이들과 함께 목청껏 노래부르며 즐겁게 하루 보냈습니다.
하루하루 시간이 지날수록 학교에 더 잘 적응해나가며, 배움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우리 친구들~ 너무 기특하고 예쁘답니다. 가정에서도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관심가져주시고, 이것 저것 질문도 해주시면 아이들이 학교 생활에 흥미를 갖고 더욱 즐겁게 생활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오늘도 학교에서 안전하게! 건강하게! 즐겁게! 하루 보내고 돌아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