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반

안녕하세요?

4학년 친구들과 2019년을 함께 보내게 되어서 정말 기쁘답니다.

서로 돕고 보살피며 행복한 한해가 되기를 바래요.

서로 돕고 보살피는 평화로운 공동체
  • 선생님 : 안중만
  • 학생수 : 남 3명 / 여 3명

11월 14일 목요일

이름 안중만 등록일 19.11.14 조회수 21

1114일 목요일

오늘은 수능시험이 있는 날이네요. 오늘 하루의 시험으로 지난 12년의 노력을 평가한다는게 문제가 많지만. 모든 수험생 아이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래봅니다. 2학기들어 더 바빠진 일상 때문에 알림장을 매일 못드려 죄송한 마음이 크네요. 가급적이면 매일 내보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활동 내용>

하루열기와 하루닫기

오늘 하루열기는 송현이가 열어줬어요. 엄마랑 동생 장현이 마중을 위해 자전거를 타고 갔다는 이야기를 해주네요. 기원이는 학교 끝나고 어진이네 집에서 놀았다는 이야기와 신발에 콩알탄이 들어있어서 깜짝 놀랐다는 이야기를 해주네요. 어진이는 하교후에 많은 아이들이 어진이네 집으로 놀러왔다는 이야기와 기원이 포켓몬을 날려버린 사건에 대해 이야기 해주네요. 보성이도 어진이랑 포켓몬 날려버린 이야기와 마령에서 놀다가 막차타고 집에 갔다는 이야기를 해주네요. 지원이는 언니가 사온 껌으로 온가족이 퀴즈를 내고 놀았다는 이야기를, 혜인이는 도장에서 품새 연습을 했다는 이야기와 여러 어른 및 아이들과 전주가는 식당에서 저녁먹을 기회를 날리고 진안에서 짜장면 먹었다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동하는 중국어 끝나고 어진이네 집에서 놀다가 여러 사람들과 저녁먹고 연카페에서 이야기 나눔 했다는 내용으로 하루를 열어주네요.

아침독서 고춧가루

오늘은 고춧가루라는 이야기로 나누었네요. 옛날 평안도 북창 고을에서 있었던 이야기인데 삼복 더위에도 시원한 그늘에서 시를 쓰며 풍류를 즐기던 양반들에게 양민이 지혜를 내어서 골탕을 먹인다는 내용이에요. 옛날에는 신분에 따른 차별이 있어서 사람들의 생활이 얼마나 힘들었을까에 대해 나누었네요.

교과활동 음악 + 국어 + 수학 + 과학 + 합창

음악 시는 전담선생님과 뮤직비디오 작업을 계속 하고 있다네요. 조만간 작품이 완성되면 감상을 제대로 해보려 합니다.

국어 시간에는 전기문의 특성에 대해 알고 전기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김만덕이라는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글의 내용을 정리하며 전기문에는 인물의 삶이 사실에 근거해 쓰여져야 하는 것, 시대 상황이 드러나야 한다는 것, 인물의 행동, 가치관이 잘 드러나야 된다는 것을 확인했답니다.

수학 시에는 평행사변형과 마름모에 대해 공부했네요. 평행사변형과 마름모의 각각의 성질에 대해서도 정리하며 교과서 문제를 함께 해결했답니다.

과학 시에는 물을 가열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봤네요. 증발과 끓음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함께 정리하는 기회를 가졌네요. 그리고 응결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차가운 컵 표면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공부해봤고, 우리 생활에서는 물의 상태 변화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봤답니다.

합창 시에는 지난주부터 시작된 합창 수업을 했습니다. 전문 강사를 모시고 합창에 필요한 자세, 호흡, 발성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내용에 따라 직접 노래를 부르며 실습하는 기회를 가져봤답니다.

<아이들을 도와주세요>

1. 수학 : 교과서 90 ~ 95쪽 예습하기

2. 감기 조심하기

이전글 11월 15일 금요일
다음글 11월 11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