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 대상 | 교육 내용 | 관련 교과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학습자료 |
1 | 개인 | 생태통로 일부분을(문제제기 부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주제를 알아보고 문제점 찾기 | 국어 | 5. 내가 만든 이야기 | 〔4국01-04〕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 책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 이해하기 | 책을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토대로 이야기의 흐름을 알고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책 내용 PPT (문제제기 부분) 수행평가 학습지 |
책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책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한다. |
2 | 개인 |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도록 글로 쓰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견을 제시하는 글쓰기) | 국어 | 4. 일에 대한 의견 | 〔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게 글쓰기 | 생태통로가 필요한 이유를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도록 글을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 수행평가 학습지 생태통로 |
생태통로가 필요한 이유를 간단하게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도록 쓸 수 있다. |
생태통로가 필요한 이유를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게 글로 쓰지 못한다. |
3 | 모둠 (개인별평가) |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방법 모둠별로 의견 나누기 (군산시 지도를 보며 어느 도로에 생태통로를 지을지 & 어떤 형태의 생태통로를 지을지 설계도 그리기) | 사회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4사03-01〕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 지역 지도에 나타난 지리 정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한다. | 지도를 활용한 실생활의 문제 해결하기 | 책을 읽고 우리 지역 지도에서 생태통로가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고 지리 정보를 활용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군산지형지도 개인 학습지 (문제해결 할 지도 위치 선택하기) 모둠 학습지 (생태통로 유형 제시, 설계도 그리기) |
책을 읽고 우리 지역 지도에서 생태통로가 필요한 부분을 찾아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
책을 읽고 우리 지역 지도에서 생태통로가 필요한 부분을 찾지 못한다. |
4 | 모둠 (개인별 평가) | 레고 브릭을 활용해 생태통로 만들기 햄스터봇/움직이는 장난감을 활용해 생태통로의 효과 실험하기 | 미술 | 4. 움직이는 장난감 | 〔4미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할 수 있다. |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계획하고 제작하기 |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여 제작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레고브릭(4인 1모둠) 모둠당 2세트 햄스터봇, 움직이는 장난감 |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여 제작하는데 참여한다. |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여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5 | 개인 | 생태통로를 이야기 속에 적용했을 때 이어질 뒷이야기 상상하여 적고 공유하기 | 국어 | 5. 내가 만든 이야기 | 〔4국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 책을 읽고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후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쓸 수 있다. | 학습지 (글 또는 그림으로 뒷이야기 상상하기) |
책을 읽고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후 이어질 내용을 간단하게 쓸 수 있다. |
책을 읽고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후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지 못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