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4반

서로 존중하는 4학년 4반

  • 선생님 : 이하은
  • 학생수 : 남 10명 / 여 13명

주제별 체험학습(생태통로) 평가 안내

이름 이하은 등록일 21.04.22 조회수 21

주제별 체험학습-노벨엔지니어링을 활용한 환경교육

주제 1 -생태통로수행평가 안내

순서

대상

교육 내용

관련 교과

단원

성취기준

평가요소

평가기준

학습자료

1

개인

생태통로 일부분을(문제제기 부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주제를 알아보고 문제점 찾기

국어

5. 내가 만든 이야기

401-04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책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 이해하기

책을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토대로 이야기의 흐름을 알고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책 내용 PPT

(문제제기 부분)

수행평가 학습지

책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책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한다.

2

개인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도록 글로

쓰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견을 제시하는 글쓰기)

국어

4. 일에 대한 의견

4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게 글쓰기

생태통로가 필요한 이유를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도록 글을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수행평가 학습지

생태통로

생태통로가 필요한 이유를 간단하게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도록 쓸 수 있다.

생태통로가 필요한 이유를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게 글로 쓰지 못한다.

3

모둠

(개인별평가)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방법 모둠별로 의견 나누기

(군산시 지도를 보며 어느 도로에 생태통로를 지을지

& 어떤 형태의 생태통로를 지을지

설계도 그리기)

사회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403-01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 지역 지도에 나타난 지리 정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한다.

지도를 활용한 실생활의 문제 해결하기

책을 읽고 우리 지역 지도에서 생태통로가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고 지리 정보를 활용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군산지형지도

개인 학습지

(문제해결 할 지도 위치 선택하기)

모둠 학습지 (생태통로 유형 제시, 설계도 그리기)

책을 읽고 우리 지역 지도에서 생태통로가 필요한 부분을 찾아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책을 읽고 우리 지역 지도에서 생태통로가 필요한 부분을 찾지 못한다.

4

모둠

(개인별

평가)

레고 브릭을 활용해

생태통로 만들기

햄스터봇/움직이는 장난감을 활용해 생태통로의 효과 실험하기

미술

4. 움직이는 장난감

4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할 수 있다.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계획하고 제작하기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여 제작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레고브릭(41모둠)

모둠당 2세트

햄스터봇,

움직이는 장난감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여 제작하는데 참여한다.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여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5

개인

생태통로를 이야기 속에

적용했을 때 이어질 뒷이야기 상상하여 적고 공유하기

국어

5. 내가 만든 이야기

4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책을 읽고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후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쓸 수 있다.

학습지

(글 또는 그림으로 뒷이야기 상상하기)

책을 읽고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후 이어질 내용을

간단하게 쓸 수 있다.

책을 읽고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후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지 못한다.


이전글 주제별 체험학습(우리집 베란다에 방울토마토가 자라요) 평가 안내
다음글 e학습터 아이디 및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