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2주간 환경 프로젝트 수업이 시작됩니다. 총 4번의 프로젝트 수업으로 이번 첫번째 주제는 '생태통로' 입니다. 먼저 우리 친구들에게 책에 나오는 그림 5개를 주고 각자 순서대로 진열해보고 이야기 예측해보기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리고나서 생태통로 책의 앞부분을 함께 읽어보면서 국어 5단원 1~2차시 이야기의 흐름 파악하기 활동 및 주제 찾아보기 활동(씽킹보드)을 하였습니다. 오늘 총 3시간동안 국어 5단원이야기의 흐름 파악하기, 주제찾기 국어 4단원 사실과 의견을 나누어 문제점을 찾아 해결방법 의견 써보기 활동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우리 친구들에게 처음부터 책의 제목을 알려주지 않고 수업을 진행하였고 나중에 우리 친구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물들이 다닐 수 있는 길이 필요하다는 의견까지 도출이 되었습니다. 우리 친구들이 스스로 사실에 입각한 문제점을 찾고 자신의 의견이 담긴 해결방안을 써보고 이를 발표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우리 친구들의 의견들이 지금 현실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법들이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표지판 설치, 동물들의 삶의 터전 만들어주기(국어시간에 지리산 반달곰 수업과 연계해서 생각하더라구요) 동물들의 길을 설치해주자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우리 친구들에게는 아직 책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가정에서도 이 책을 읽어보지 않도록 해주세요. 온작품 읽기는 맨 마지막 차시 활동으로 오늘 1~2차시 수업을 3시간동안 함께 해보면서 제가 의도했던 수업의 방향으로 우리 친구들이 잘 따라와 주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워하기도 했지만 어려운 점이 있어야 발전도 있기에 이번 프로젝트 수업을 열심히 해보고자 합니다. 주제별 체험학습-노벨엔지니어링을 활용한 ‘환경’ 교육 주제 1 -『생태통로』수행평가 안내 순서 | 대상 | 교육 내용 | 관련 교과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학습자료 | 1 | 개인 | 생태통로 일부분을(문제제기 부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주제를 알아보고 문제점 찾기 | 국어 | 5. 내가 만든 이야기 | 〔4국01-04〕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 책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 이해하기 | 책을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토대로 이야기의 흐름을 알고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책 내용 PPT (문제제기 부분) 수행평가 학습지 | 책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책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한다. | 2 | 개인 |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도록 글로 쓰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견을 제시하는 글쓰기) | 국어 | 4. 일에 대한 의견 | 〔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게 글쓰기 | 생태통로가 필요한 이유를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도록 글을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 수행평가 학습지 생태통로 | 생태통로가 필요한 이유를 간단하게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도록 쓸 수 있다. | 생태통로가 필요한 이유를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게 글로 쓰지 못한다. | 3 | 모둠 (개인별평가) |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방법 모둠별로 의견 나누기 (군산시 지도를 보며 어느 도로에 생태통로를 지을지 & 어떤 형태의 생태통로를 지을지 설계도 그리기) | 사회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4사03-01〕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 지역 지도에 나타난 지리 정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한다. | 지도를 활용한 실생활의 문제 해결하기 | 책을 읽고 우리 지역 지도에서 생태통로가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고 지리 정보를 활용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군산지형지도 개인 학습지 (문제해결 할 지도 위치 선택하기) 모둠 학습지 (생태통로 유형 제시, 설계도 그리기) | 책을 읽고 우리 지역 지도에서 생태통로가 필요한 부분을 찾아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 책을 읽고 우리 지역 지도에서 생태통로가 필요한 부분을 찾지 못한다. | 4 | 모둠 (개인별 평가) | 레고 브릭을 활용해 생태통로 만들기 햄스터봇/움직이는 장난감을 활용해 생태통로의 효과 실험하기 | 미술 | 4. 움직이는 장난감 | 〔4미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할 수 있다. |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계획하고 제작하기 |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여 제작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레고브릭(4인 1모둠) 모둠당 2세트 햄스터봇, 움직이는 장난감 |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여 제작하는데 참여한다. |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여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5 | 개인 | 생태통로를 이야기 속에 적용했을 때 이어질 뒷이야기 상상하여 적고 공유하기 | 국어 | 5. 내가 만든 이야기 | 〔4국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기 | 책을 읽고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후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쓸 수 있다. | 학습지 (글 또는 그림으로 뒷이야기 상상하기) | 책을 읽고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후 이어질 내용을 간단하게 쓸 수 있다. | 책을 읽고 생태통로 만들기 활동 후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지 못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