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 3 )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성장 평가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과정 중심의 평가입니다. ♣ 성장 평가는 학교 사정으로 인해 평가 내용·방법·시기가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국어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6/2 | 읽기 | 2. 문단의 짜임 | [4국02-0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찾기 | 상 |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그렇지 않은 다양한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능숙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지필 | 중 |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그렇지 않은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 하 |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난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 6/2 | 문법 | 3. 알맞은 높임 표현 | [4국04-04]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사용한다. |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알맞게 사용하기 | 상 | 언어 자료를 바탕으로 높임법에 대해 탐구하고, 상황과 언어 예절에 맞게 높임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지필 관찰 | 중 |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높임법을 사용할 수 있다. | 하 | 일부 상황에서 높임법을 사용할 수 있다. | 6/3 | 쓰기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 [4국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 마음을 담아 편지 쓰기 | 상 |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지필 | 중 |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하 |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부분적으로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7/2 | 듣기 말하기 | 6. 일이 일어난 까닭 | [4국01-03]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하기 | 상 |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고려하며 듣고 원인과 결과가 분명히 드러나게 재구성하여 말할 수 있다. | 지필 상호 | 중 |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말할 수 있다. | 하 |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일부 고려하여 듣고 말할 수 있다. | 9/1 | 문학 | 10. 문학의 향기 | [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 만화를 보고 재미와 감동 표현하기 | 상 |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스스로 찾아 읽으면서 주변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태도를 지닌다. | 지필 상호 | 중 |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스스로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 하 | 주어진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낀다. |
2. 사회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6/2 | 지식 | 1. 우리 고장의 모습 | [4사01-01]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 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 고장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이해하고 까닭을 설명하기 | 상 |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사례를 바탕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서로 다른 장소감을 표현할 수 있다. | 지필 | 중 |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서로 다른 장소감을 제시할 수 있다 | 하 |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나열할 수 있다. | 6/4 | 기능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4사01-04]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기른다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하고 정리해서 소개하기 | 상 |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의 특징과 가치를 파악하여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 지필 관찰 | 중 |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의 특징과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하 |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의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 8/3 | 가치 태도 |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 [4사01-05,06]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 교통수단과 통신 수단의 발달로 달라질 미래의 생활 모습 상상하기 | 상 |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통, 통신수단의 발달 과정과 이에 따라 달라진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필 | 중 |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통수단의 발달과 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하 |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을 구분할 수 있다. |
3. 도덕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6/2 | 타인과의 관계 | 1. 나와 너, 우리 함께 |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진정한 우정의 의미를 알고 우정을 지키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기 | 상 | 친구의 소중함을 설명할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낸다. | 지필 관찰 | 중 | 친구의 소중함을 파악할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고 다짐하고 노력한다. | 하 | 친구의 소중함을 생각해볼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고 다짐한다. | 6/2 | 자신과의 관계 |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 [4도01-03]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탐구하고 생활 계획을 세워본다. |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 실천하기 | 상 |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고 실현 가능한 생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지필 관찰 | 중 |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고 생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하 |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고 생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9/3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 [4도03-0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공익과 사익의 올바른 관계를 파악하여 바람직한 태도 갖기 | 상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한다. | 지필 관찰 | 중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 하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 11/2 | 자연·초월과의 관계 | 6. 생명을 존중하는 우리 | [4도04-01]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생명이 소중한 이유를 알고 생활 속에서 꾸준하게 생명 존중 실천하기 | 상 | 생명의 소중함을 설명할 수 있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대해 고민하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갖추고 실천한다. | 자기 상호 | 중 | 생명의 소중함을 파악할 수 있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가진다. | 하 | 생명의 소중함을 생각해 볼 수 있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를 접해 보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마음을 가진다. |
4. 수학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6/2 | 수와연산 | 1. 덧셈과 뺄셈 | [4수01-03]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받아올림이 두 번, 세 번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 계산하기 | 상 | 받아올림이 두 번 이상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을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필 | 중 | 받아올림이 두 번 이상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하 | 안내된 절차에 따라 받아올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6/2 | 도형 | 2. 평면도형 | [4수02-09]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을 이해한다. | 직각삼각형의 의미를 알고 그림으로 나타내기 | 상 | 직각삼각형의 의미를 설명하고, 직각삼각형의 여러 가지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지필 관찰 | 중 | 삼각형의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을 구분할 수 있다. | 하 | 안내된 절차에 따라 그림이나 구체물을 이용하여 주어진 삼각형에서 직각삼각형을 찾을 수 있다. | 7/1 | 수와연산 | 4. 곱셈 | [4수01-05]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몇십 몇)×(몇)을 계산하기 | 상 |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와 (세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을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필 | 중 |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와 (세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하 | 안내된 절차에 따라 간단한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와 (세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8/3 | 측정 | 5. 길이와 시간 | [4수03-04] 1cm와 1mm, 1km와 1m의 관계를 이해하고, 길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 길이의 단위를 알고 사용하기 | 상 | 1cm와 1mm, 1km와 1m의 관계를 이용하여 길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지필 | 중 | 주어진 길이를 ‘몇 cm 몇 mm’와 ‘몇 mm’, ‘몇 km 몇 m’와 ‘몇 m’로 표현할 수 있다. | 하 | 1cm는 10mm이고, 1km는 1000m임을 말할 수 있다. |
5. 과학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6/2 | 물질 | 2. 물질의 성질 | [4과01-04]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다양한 물체를 설계하고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물체를 설계하고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한 이유 설명하기 | 상 | 물체를 설계할 때 선택한 여러 가지 물질을 어떤 성질 때문에 선택하였는지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할 때의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 관찰 지필 상호 평가 | 중 | 물체를 설계할 때 선택한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비교하고 어떤 성질 때문에 선택하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하 | 물질의 성질과 무관하게 물질을 선택하여 물체를 설계한다. | 7/1 | 생명 | 3. 동물의 한살이 | [4과03-01]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곤충의 한 살이를 비교하고 완전 탈바꿈하는 곤충과 불완전 탈바꿈하는 곤충의 예를 설명하기 | 상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분류기준을 세워 분류할 수 있다. | 관찰 서술 지필 평가 | 중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다. | 하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8/3 | 운동과 에너지 | 4. 자석의 이용 | [4과02-03]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석을 이용한 생활용품의 예를 알고 편리한 점을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하기 | 상 |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장난감을 만들고, 장난감이 자석의 어떤 성질을 이용하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관찰 서술 지필 평가 | 중 |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찾고, 이를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하 |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말할 수 있다. | 6/3 | 지구와 우주 | 5. 지구의 모습 | [4과16-04]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 지구와 달의 차이점을 알고 지구에 생물이 살 수 있는 까닭 설명하기 | 상 |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에 생명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관찰서술 구술 평가 | 중 |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지구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하 | 달을 조사하여 달의 모양과 표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6. 체육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6/2 | 건강 | 1.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길러요 | [4체01-01] 건강한 생활 습관(몸의 바른 자세, 개인 위생, 비만 예방)을 알고 생활 속에서 규칙적으로 실천한다. | 비만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알기 | 상 | 건강한 생활 습관(몸의 바른 자세, 개인 위생, 비만 예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고 생활 속에서 알고 있는 내용을 스스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발표 | 중 | 건강한 생활 습관(몸의 바른 자세, 개인 위생, 비만 예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고 생활 속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아 알고 있는 내용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하 | 건강한 생활 습관(몸의 바른 자세, 개인 위생, 비만 예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고 생활 속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아 알고 있는 내용을 일정 기간 실천할 수 있다. | 7/1 | 경쟁 | 1. 술래를 피해 달려요 | [4체03-03]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한다. | 방향을 빠르게 바꾸면서 술래 피하기 | 상 |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 실기 | 중 |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일부 전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 하 |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일부 전략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찾을 수 있다. | 8/3 | 표현 | 1. 다양한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해요 | [4체04-06] 음악(동요, 민요 등)에 맞추어 신체 또는 여러 가지 도구(공, 줄, 후프 등)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표현 상황에 적용한다. | 도구를 이용하며 움직이기 | 상 | 음악(동요, 민요 등)에 맞추어 신체 또는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여러 표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실기 | 중 | 음악(동요, 민요 등)에 맞추어 신체 또는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일부 표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하 | 음악(동요, 민요 등)에 맞추어 신체 또는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보고 따라할 수 있다. | 6/3 | 안전 | 안전하게 신체 활동을 해요 | [4체05-01]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 일상생활에서의 안전사고 대처 방법 알기 | 상 |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실기 | 중 |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열거할 수 있다. | 하 |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의 일부를 열거할 수 있다. |
7. 음악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6/2 | 감상 | 마음을 열며 -귀로 듣는 봄 | [4음02-02]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 “사계” 중 ‘봄’, “청산” 중 ‘봄비“를 듣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음악적 느낌 표현하기 | 상 |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장면이나 줄거리에 어울리는 음악의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여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실기 | 중 |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장면이나 줄거리에 어울리는 음악의 요소와 관련지어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하 |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간단하게 발표할 수 있다. | 6/4 | 생활화 | 1. 마음을 열며 가족 행사 음악 | [4음03-01]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 가족 행사에 쓰이는 여러 가지 음악을 조사하고 발표하기 | 상 | 음악을 활용하여 가족 행사, 학교 행사, 지역의 축제 등과 같은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실기 | 중 | 음악을 활용하여 가족 행사, 학교 행사, 지역의 축제 등과 같은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하 | 가족 행사, 학교 행사, 지역의 축제 등과 같은 행사에서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발표할 수 있다. | 8/3 | 표현 | 2. 숨은 소리 찾기 | [4음01-05]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상 |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그 특징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실기 | 중 |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그 특징을 살려 표현할 수 있다. | 하 |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표현할 수 있다. |
8. 미술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6/2 | 체험 | 교실을 아름답게 | [4미01-04]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을 수 있다 |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짓기 | 상 |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토의 관찰 | 중 |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하 | 미술이 자신의 생활과 관련되어 있음을 안다. | 6/4 | 표현 | 3. 조물조물 찰흙 | [4미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할 수 있다. | 표현 과정과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하여 만들기 | 상 | 자신의 작품 제작을 위한 표현 방법과 과정을 생각하며 자기 주도적으로 표현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 관찰 | 중 | 자신의 작품 제작을 위한 표현 방법과 과정을 생각하며 표현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 하 | 표현 방법과 과정을 생각하며 자신의 표현 활동을 계획해야 함을 안다. | 8/3 | 감상 | 6. 미술가와 작품 이야기 | [4미03-01]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들에 관심 갖기 | 상 |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의 예를 적극적으로 찾아 말할 수 있다. | 자기 동료 관찰 | 중 |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의 예를 찾을 수 있다. | 하 |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가 있음을 안다. |
9. 영어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6/2 | 듣기 | 1. Hi, I’m Sena | [4영01-04]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만나고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과 이름을 묻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상 | 인사, 안부 등에 관한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지필 관찰 | 중 | 인사, 안부 등에 관한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 하 | 인사, 안부 등에 관한 쉽고 친숙한 표현을 반복하여 듣고 시각 자료 등의 도움을 받아 의미를 일부 이해할 수 있다. | 6/4 | 말하기 | 3. Open the Box, Please | [4영02-03]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상황에 맞는 감탄하는 말 하기 | 상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언어 형식에 맞게 말할 수 있다. | 지필 관찰 | 중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대체로 말할 수 있다. | 하 | 주어진 도움 자료를 사용하여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일부 말할 수 있다. | 7/3 | 읽기 | 6. Do You Have a Ruler? | [4영03-02]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읽을 수 있다. | 알파벳의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알맞은 알파벳 찾기 | 상 | 복잡한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 관찰 서술 구술 | 중 | 단순한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읽을 수 있다. | 하 | 단순한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쉽고 간단한 낱말을 부분적으로 읽을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