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반

3학년 2반 여러분 반갑습니다.

각자 개성 넘치고 서로 다른 너, 나, 우리를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반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존중하며 함께 자라는 우리반
  • 선생님 : 김희경
  • 학생수 : 남 12명 / 여 11명

1학기 평가계획 안내

이름 김희경 등록일 20.07.20 조회수 49

2020학년도 ( 3 )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성장 평가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과정 중심의 평가입니다.

성장 평가는 학교 사정으로 인해 평가 내용·방법·시기가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국어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기준

평가방법

6/2

읽기

2. 문단의 짜임

[402-0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찾기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그렇지 않다양한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능숙하게 파악할 수 있다.

지필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그렇지 않은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난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6/2

문법

3. 알맞은 높임 표현

[404-04]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사용한다.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알맞게 사용하기

언어 자료를 바탕으로 높임법에 대해 탐구하고, 상황과 언어 예절에 맞게 높임법을 사용할 수 있다.

지필

관찰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높임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일부 상황에서 높임법을 사용할 수 있다.

6/3

쓰기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4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마음을 담아 편지 쓰기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충분히 고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지필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부분적으로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7/2

듣기 말하기

6. 일이 일어난 까닭

[401-03]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하기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고려하며 듣고 원인과 결과가 분명히 드러나게 재구성하여 말할 수 있다.

지필

상호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말할 수 있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일부 고려하여 듣고 말할 수 있다.

9/1

문학

10. 문학의 향기

[4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만화를 보고 재미와 감동 표현하기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스스로 찾아 읽으면서 주변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태도를 지닌다.

지필

상호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스스로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주어진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낀다.

2. 사회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기준

평가방법

6/2

지식

1. 우리 고장의 모습

[401-01]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 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고장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이해하고 까닭을 설명하기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례를 바탕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서로 다른 장소감을 표현할 수 있다.

지필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서로 다른 장소감을 제시할 수 있다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통점과 차이점을 나열할 수 있다.

6/4

기능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401-04]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기른다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하고 정리해서 소개하기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의 특징과 가치를 파악하여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지필

관찰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의 특징과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의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8/3

가치

태도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401-05,06]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교통수단과 통신 수단의 발달로 달라질 미래의 생활 모습 상상하기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 통신수단의 발달 과정과 이에 따라 달라진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지필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통수단의 발달과 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을 구분할 수 있다.

3. 도덕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기준

평가방법

6/2

타인과의 관계

1. 나와 너, 우리 함께

[4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진정한 우정의 의미를 알고 우정을 지키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기

친구의 소중함을 설명할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친구의 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낸다.

지필

관찰

친구의 소중함을 파악할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고 다짐하고 노력한다.

친구의 소중함을 생각해볼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고 다짐한다.

6/2

자신과의 관계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401-03]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탐구하고 생활 계획을 세워본다.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 실천하기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고 실현 가능한 생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지필

관찰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고 생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고 생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9/3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403-0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공익과 사익의 올바른 관계를 파악하여 바람직한 태도 갖기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한다.

지필

관찰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11/2

자연·초월과의 관계

6. 생명을 존중하는 우리

[404-01]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생명이 소중한 이유를 알고 생활 속에서 꾸준하게 생명 존중 실천하기

생명의 소중함을 설명할 수 있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대해 고민하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갖추고 실천한다.

자기

상호

생명의 소중함을 파악할 수 있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가진다.

생명의 소중함을 생각해 볼 수 있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를 접해 보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마음을 가진다.

4. 수학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기준

평가방법

6/2

수와연산

1. 덧셈과 뺄셈

[401-03]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받아올림이 두 번, 세 번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 계산하기

받아올림이 두 번 이상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을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지필

받아올림이 두 번 이상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안내된 절차에 따라 받아올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6/2

도형

2. 평면도형

[402-09]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을 이해한다.

직각삼각형의 의미를 알고 그림으로 나타내기

직각삼각형의 의미를 설명하고, 직각삼각형의 여러 가지 예를 제시할 수 있다.

지필

관찰

삼각형의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을 구분할 수 있다.

안내된 절차에 따라 그림이나 구체물을 이용하여 주어진 삼각형에서 직각삼각형을 찾을 수 있다.

7/1

수와연산

4. 곱셈

[401-05]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몇십 몇)×()을 계산하기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세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을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지필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세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안내된 절차에 따라 간단한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세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8/3

측정

5. 길이와 시간

[403-04]

1cm1mm, 1km1m의 관계를 이해하고, 길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길이의 단위를 알고 사용하기

1cm1mm, 1km1m의 관계를 이용하여 길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지필

주어진 길이를 cm mm’mm’, ‘km m’m’로 표현할 수 있다.

1cm10mm이고, 1km1000m임을 말할 수 있다.

5. 과학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기준

평가방법

6/2

물질

2. 물질의 성질

[401-04]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다양한 물체를 설계하고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물체를 설계하고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한 이유 설명하기

물체를 설계할 때 선택한 여러 가지 물질을 어떤 성질 때문에 선택하였는지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할 때의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관찰 지필

상호 평가

물체를 설계할 때 선택한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비교하고 어떤 성질 때문에 선택하였는지 설명할 수 있다.

물질의 성질과 무관하게 물질을 선택하여 물체를 설계한다.

7/1

생명

3. 동물의 한살이

[403-01]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곤충의 한 살이를 비교하고 완전 탈바꿈하는 곤충과 불완전 탈바꿈하는 곤충의 예를 설명하기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 분류기준을 세워 분류할 수 있다.

관찰 서술

지필 평가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다.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8/3

운동과 에너지

4. 자석의 이용

[402-03]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자석을 이용한 생활용품의 예를 알고 편리한 점을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하기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장난감을 만들고, 장난감이 자석의 어떤 성질을 이용하였는지 설명할 수 있다.

관찰 서술

지필 평가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찾고, 이를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말할 수 있다.

6/3

지구와 우주

5. 지구의 모습

[416-04]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지구와 달의 차이점을 알고 지구에 생물이 살 수 있는 까닭 설명하기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에 생명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관찰서술

구술 평가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지구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달을 조사하여 달의 모양과 표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6. 체육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기준

평가방법

6/2

건강

1.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길러요

[401-01]

건강한 생활 습관(몸의 바른 자세, 개인 위생, 비만 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칙적으로 실천한다.

비만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알기

건강한 생활 습관(몸의 바른 자세, 개인 위생, 비만 예방)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고 생활 속에서 알고 있는 내용을 스스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발표

건강한 생활 습관(몸의 바른 자세, 개인 위생, 비만 예방)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고 생활 속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아 알고 있는 내용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건강한 생활 습관(몸의 바른 자세, 개인 위생, 비만 예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고 생활 속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아 알고 있는 내용을 일정 기간 실천할 수 있다.

7/1

경쟁

1. 술래를 피해 달려요

[403-03]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한.

방향을 빠르게 바꾸면서 술래 피하기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실기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일부 전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일부 전략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찾을 수 있다.

8/3

표현

1. 다양한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해요

[404-06]

음악(동요, 민요 등)에 맞추어 신체 또는 여러 가지 도구(, , 후프 등)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표현 상황에 적용한다.

도구를 이용하며 움직이기

음악(동요, 민요 등)에 맞추어 신체 또는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여러 표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실기

음악(동요, 민요 등)에 맞추어 신체 또는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일부 표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음악(동요, 민요 등)에 맞추어 신체 또는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보고 따라할 수 있다.

6/3

안전

안전하게 신체 활동을 해요

[405-01]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일상생활에서의 안전사고 대처 방법 알기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실기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열거할 수 있다.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의 일부를 열거할 수 있다.

7. 음악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기준

평가방법

6/2

감상

마음을 열며

-귀로 듣는 봄

[402-02]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사계’, “청산봄비를 듣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음악적 느낌 표현하기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장면이나 줄거리에 어울리는 음악의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여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실기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장면이나 줄거리에 어울리는 음악의 요소와 관련지어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간단하게 발표할 수 있다.

6/4

생활화

1. 마음을 열며

가족 행사 음악

[403-01]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가족 행사에 쓰이는 여러 가지 음악을 조사하고 발표하기

음악을 활용하여 가족 행사, 학교 행사, 지역의 축제 등과 같은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실기

음악을 활용하여 가족 행사, 학교 행사, 지역의 축제 등과 같은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가족 행사, 학교 행사, 지역의 축제 등과 같은 행사에서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발표할 수 있다.

8/3

표현

2. 숨은 소리 찾기

[401-05]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그 특징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실기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그 특징을 살려 표현할 수 있다.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표현할 수 있다.

8. 미술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기준

평가방법

6/2

체험

교실을 아름답게

[401-04]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을 수 있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짓기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토의

관찰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미술이 자신의 생활과 관련되어 있음을 안다.

6/4

표현

3. 조물조물 찰흙

[4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할 수 있.

표현 과정과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하여 만들기

자신의 작품 제작을 위한 표현 방법과 과정을 생각하며 자기 주도적으로 표현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관찰

자신의 작품 제작을 위한 표현 방법과 과정을 생각하며 표현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표현 방법과 과정을 생각하며 자신의 표현 활동을 계획해야 함을 안다.

8/3

감상

6. 미술가와 작품 이야기

[403-01]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들에 관심 갖기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의 예를 적극적으로 찾아 말할 수 있다.

자기

동료

관찰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의 예를 찾을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가 있음을 안다.

9. 영어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기준

평가방법

6/2

듣기

1. Hi, I’m Sena

[401-04]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만나고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과 이름을 묻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인사, 안부 등에 관한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지필

관찰

인사, 안부 등에 관한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인사, 안부 등에 관한 쉽고 친숙한 표현을 반복하여 듣고 시각 자료 등의 도움을 받아 의미를 일부 이해할 수 있다.

6/4

말하기

3. Open the Box, Please

[402-03]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상황에 맞는 감탄하는 말 하기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언어 형식에 맞게 말할 수 있다.

지필

관찰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대체로 말할 수 있다.

주어진 도움 자료를 사용하여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일부 말할 수 있다.

7/3

읽기

6. Do You Have a Ruler?

[403-02]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읽을 수 있다.

알파벳의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알맞은 알파벳 찾기

복잡한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관찰

서술

구술

단순한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낱말을 읽을 수 있다.

단순한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하여 쉽고 간단한 낱말을 부분적으로 읽을 수 있다.

이전글 지역거점형 방과후마을학교 여름학기 개설 프로그램 안내
다음글 받아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