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장

2021년 5월 21일 금요일

오늘은 1교시에 몸무게와 키 검사를 하고 들려주는 낱말에 자음자를 넣어 완성하기를 해보았습니다. 2교시에도 이어서 낱말 완성하기를 한 후, 자음자 이름 듣고 쓰기를 해보았습니다. <디귿>을 틀리는 학생들이 가장 많았으며 <시옷>을 틀리는 학생들도 많았습니다. <기역, 디근, 시옷, 히읗, 티읕>은 가장 혼동이 쉬운 자음자이니 가정에서도 읽고 쓰기 충분히 연습시켜주세요. 3-4교시에는 뺄셈의 두 번째 상황인 비교 상황을 공부했습니다. 비교 상황은 1학년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개념입니다. 비교는 같은 부분을 제외하고 다른 부분이 얼만큼인지를 뺄셈으로 나타냅니다. 가정에서도 뺄셈-비교 상황 지도하여주세요.

1. 가정통신문 1(다중이용시설 이용 안내)이 배부되었습니다.

학급에서 여러 가지 활동이나 발표를 서로 자신이 한다고 하여 친구들과 다투는 상황이 잦습니다. 학급 친구들이 18명이므로 한 번에 모든 학생에게 순서가 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차분히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고 때로는 자신이 하고 싶더라도 친구에게 양보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번에 나에게 순서가 돌아오므로 다른 친구들에게도 순서가 갈 수 있도록 배려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주세요. 자신감을 가지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좋지만 본인이 하지 못할 경우, 불만을 갖거나 친구와 다투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아직 저학년이라 타인에 대한 고려를 어려워 하므로 다른 친구들의 입장에서도 생각해볼 수 있도록 지도하여주세요. 또한 친구에게 짜증 부리지 않고 정확하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주세요.

2. 점심시간에 옆을 보거나 다른 생각을 하며 시간을 보내다가 밥을 먹는 데 시간이 지나치게 오래 걸리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기다리고 있으므로 시간에 맞춰서 밥을 먹을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하여주세요. 밥을 늦게 먹는 학생들이 서로 모여서 실내에서 뛰거나 친구를 밀치는 등, 장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전 지도를 위해 시간 내에 먹고 같이 올라올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하여주세요.

 

3. 기본 학습 준비물(색연필, 사인펜, , 가위, 국어/수학 10칸 노트, 받아쓰기 노트, 알림장, 색종이)은 잃어버리지 않게 스스로 잘 관리하고 잃어버리거나 다 사용하는 대로 바로 다시 준비해주세요.

4. 방과후학교, 돌봄교실을 하는 친구들은 수업이 끝나는 대로 돌봄교실(방과후를 하는 경우에도 돌봄 먼저 이동)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하여주세요.

5. 실내에서 뛰어다니기, 잡기 놀이하지 않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하여주세요.

6. 코로나 예방교육 가정에서도 지도 부탁드립니다.

- 개인 마실 물, 여분 마스크 준비하기

-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손 씻기 생활화 지도

- 매일 아침 등교 전, '학생건강상태 자가진단' 참여 부탁드립니다.

- 자가 진단 시, 등교 중지가 뜰 경우 담임 선생님에게 연락해주시고 등교 시, 가정 내 건강관리 기록지 작성하셔서 학생 편으로 보내주세요.

7. 등하교 교통 안전 교육 가정에서도 지도 부탁드립니다.

- 멈춘다, 살핀다, 손을 든다, 멈춘다, 건넌다 5단계

- 차 주위에서 놀지 않습니다.

- 갑자기 뛰어나오지 않습니다.

- 항상 주변을 잘 살핍니다.

- 길을 갈 때 핸드폰 사용하지 않습니다.

- 방과후에 친구와 놀고 싶을 때는 꼭 보호자에게 연락을 해서 허락을 받고 놀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해주세요.

8. 학교 내 안전교육 가정에서도 지도해주세요.

- 실내에서 뛰어다니지 않기, 오른쪽으로 걷기

- 계단 한 칸씩 오르내리기, 난간 위에 올라가지 않기

- 문장난, 화장실 장난, 몸장난 하지 않기